사회과학 신 한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新(신) 한류
1. 한류 열풍
-한류의 주역, 한국 드라마
한류는 1996년 한국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그 범위가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고, 중국에서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뿐 아니라 타이완·홍콩·베트남·타이·인도네시아·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가요·영화 등 대중문화만이 아니라 김치·고추장·라면·가전제품 등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났는데,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이러한 모든 현상을 가리켜 한류라고 한다. 네이버 백과사전, 寒流(한류)
중국 한류 열풍의 주역이라고 할 수 있는 한국 드라마는 <대장금>, <풀하우스>, <내 이름은 김삼순>, <가을연가>등을 필두로 수출되었다. <대장금>같은 경우는 ‘대장금 신드롬’까지 생겨나면서 크게 인기를 끌게 되었다. 일본에서 대표적으로 인기를 끈 드라마는 <겨울연가>로 ‘욘사마’와 같은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크게 인기를 끌었으며, 촬영지였던 남이섬 같은 경우는 아직까지도 많은 일본인들이 다녀갈 정도로 인기 있는 관광명소가 되었다. 동남아시아의 말레이시아나 중동지역으로까지 수출됨에 따라 한류의 물결에 이은 무역창출효과도 커지게 되었다.
한류의 무역창출효과 , 한류 드라마체험 한류제품구매
2005년부터 UAE에서는 한국 드라마가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었다. 또한 2008년 UAE의 두바이 세이카 마이타 알 마 크툼(H.H. Sheikha Maitha Al Ma Ktoum) 공주가 내 이름은 김삼순 주인공 현빈의 열렬한 팬이라며 공식적으로 사인을 요청한 사실이 화제를 모았다. 최근 한국에서도 성황리에 종영했던 바람의 화원 상도 추노 등 여러 사극을 비롯하여 커피프린스 1호점 태양의 여자 등 현대물도 현지 안방을 점령했다. 이처럼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되었던 우리 문화콘텐츠의 인기는 UAE와의 원전건설 수주 확정과 떼어놓고 보기 힘들다. 한국드라마가 그들 사회에 우리의 문화를 자연스럽게 유입시켜 이루어낸 한국에 대한 호감도 상승이 아랍에미리트연합국의 원전 수주라는 큰 성과의 밑거름이 된 셈이다. 한류 드라마와 원전 수주로 우리의 문화와 기술력이 인정받은 지금,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 문화상품인 김치·불고기 등 한식과 우리 고유의 아름다움을 가진 한복이 한국뿐 아니라 세계 속의 문화상품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대한민국은 이제 원전 성공에 이어 문화상품을 해외로 전파하는 한국문화 세계화라는 과제를 안고 있다. KWRI(한류연구소), 보도자료 중 조선일보 기사
위의 기사는 한국 드라마의 수출이 아랍 에미리트 연합국까지 진출하여 원전수주의 성취를 이룰 수 있는데 일조할 수 있었다는 내용의 기사이다. 이처럼 한류 드라마로 인한 한류가 단순한 무역창출효과를 넘어 세계에서 산업적인 면이나 문화적인 면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발판을 제공했다고 볼 수 있다.
2.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을 강타한 한국 대중문화 컨텐츠, K-POP
위 사진은 일본 공영방송인 NHK에서 일본 진출에 나선 국내 대표 걸 그룹인 소녀시대, 카라, 포미닛 등의 모습을 비중 있게 다룬 사진이다. 일본 NHK는 뉴스 방송 중 첫 번째 헤드라인으로 한국 걸 그룹 열풍을 5분여에 걸쳐 방송했다. 특히 카라, 소녀시대, 포미닛이 일본에서 공연 당시 현지 팬들로부터 폭발적 반응을 얻은 영상을 소개하며 놀라움을 드러냈다. 무엇보다 한국 걸 그룹들의 스타일부터 노래, 춤까지 모든 것이 일본 1,20대 여성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을 전하며 일본 여성 팬과의 인터뷰 등을 소개했다. 이 같은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한국인으로서 자랑스럽다" "NHK에 소개되다니 대단하다" 등 열띤 반응을 쏟아냈다. NHK는 국영방송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정치문제, 국제문제, 사회문제 등을 제일 먼저 보도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프라임타임 뉴스에서 한국의 걸 그룹 진출과 같은 연예뉴스를 보도한 것은 대대적인 일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로 인해 일본 네티즌들의 반발도 만만치 않았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국가의 중요한 소식들을 다루는 공영방송에서 연예뉴스를 보도하는 것이 불만스럽다는 것이었다. 이처럼 新(신)한류로 떠오르는 우리나라의 한류 열풍은 계속해서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오히려 ‘혐한류(嫌韓流, 일본어로 켄칸류)’ 현상을 부추기는 일면역시 보여 지고 있다. 이렇게 한류 현상에 따라 한편에서는 혐한류 현상도 일어나고 있는데 2005년경에는 혐한류 만화가 온라인상으로 배포되어 그 물결이 확산되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과 베트남의 교류현황 분석 및 교류 증진방안
  • 사회의 정치. 사회적 문제 9나. 한류의 한계 102. 교류 증진방안 10가. 정부차원의 경제협력 증진방안 101) 무역불균형 시정 102) 한-베트남 투자보장 협정을 통한 증진방안 113) 법인세법 개정을 통한 증진방안 114) 소득세법의 개정을 통한 증진방안 115) 경쟁법 제정을 통한 증진방안 11나. 기업의 투자 증진방안 111) 신 마케팅 전략 도입 112) ASEAN 회원국내 부품 아웃소싱 확대 123) KOTRA의 국내기업 지원 기능 적극 활용 124) 장기적인 ASEAN 투자 전략 지도

  • 일본과 한국의 드라마 속 학교와 청춘의 이미지
  • 신> 홍찬두 아버지의 입장에 더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인물들의 성격이나 생각들이 한일문화의 영향을 받아 각국의 특성에 맞추어 각색된 이유라고 볼 수 있다.3) 제목을 통해 알아보는 학교라는 공간의 이미지우리는 두 드라마의 제목에서부터 양국이 사회속의 학교라는 공간적 의미 그리고 청춘이라는 이미지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 지 알 수 있다. 일본과 한국의 드라마 모두 일본의 만화인 를 원작으로

  • 일본의 축제 레포트
  • 신의 위치를 확인하며 숨막히게 돌아가는 일상에서의 탈출을 꿈꾼다. 여기에서 해마나 주기적으로 행해지는 마쯔리를 통해 옛 전통을 자연스럽게 후세에게 전해 줄 수 있는 것이다. 최신유행의 선두자이며 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경제대국인 일본이 마쯔리를 이렇게까지 성장시킨 저력은 일본인들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계승한 전통문화 속에 그 해답이 있을 것이다. ♦ 일본의 축제 ♦♦ 현대 일본사회에서의 마쯔리의 성격과 기능♦♦ 마쯔리가 가

  • 일본의 독도연구와 활동
  • 신들의 논리를 끊임없이 설득시키고, 연구 지원금을 비롯한 수많은 기금을 이들에게 지원함으로써 친일(親日)지일(知日)파 학자들을 대거 육성하고 있다. (2)문무과학성의 활동1)교과서에서 독도의 일본 영토 표기최근 발간된 일본의 중학교 사회와 지리 교과서에 독도에 관한 내용이 많이 늘어났다. 이 같은 현상은 2005년에 후쇼샤 판 공민교과서와 다른 교과서의 ‘독도 관련 기술 신청본’이 일본 문부 과학성에 의해 인정된 뒤 2006년 봄 학기부터

  • 서구문화의 유입과 전통문화 -전통문화의 세계화
  • 한류문화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 이수안 / 한독사회과학회 / 2007논문1. 1960~70년대 여성지에 나타난 근대적 주거공간 및 주거문화 담론에 관한 연구 / 미디어, 젠더& 문화 (10호) /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 20082. 서양사상의 전파와 한국의 수용 / 신연재 / 사회과학 논집. Vol.10 / 20003. 동아시아 3국의 서구문명 수용과 그 사상적 영향 -정치사상을 중심으로 / 신연재 / 사회과학 논집. Vol.9 / 19994. 한국전통문화의 재인식과 글로벌화 방안, 한국 대중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