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 한류, 반한류, 험한류의 동향과 향후 과제 및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한류의 최근 동향
1. 한류지역의 확산
2. 장르의 확대
3. 연령대의 다양화
4. 방한 관광객의 증가
5. 한류의 지역별 양극화 현상
6. 한류의 품목별 양극화 현상

Ⅲ. 반한류와 험한류
1. 반한류의 성격
2. 반한류의 대응책
1) 문화 쌍방향 교류
2) 수용국 중심의 한류

Ⅳ. 한류와 공영방송 드라마
1. 시청률 경쟁과 드라마의 대형화
2. 외주 제작의 강세와 텔레비전 드라마

Ⅴ. 한류의 지속화, 고도화, 세계화를 위한 과제
1. 전략 기본 방향 : 한류 고도화와 세계화
1) 한류 고도화 : 방송영상산업 경영시스템 고도화가 최우선
2) 한류 세계화 : 전략적 사고와 조직적인 마케팅 설계가 요구
2. 관련 주체별 실천 과제
1) 사업자 혁신
2) 정책, 사회적 혁신

Ⅵ. 한류가 나아가야 할 향후 방향

Ⅶ. 결론
본문내용
한류란 중국, 동남아지역에서 유행하는 대중문화 열풍을 가리키는 말이다. ꡐ99년 중반 중국 언론매체에서 처음 쓰기 시작한 신조어로, 중국/타이완/홍콩 등의 중화문화권에서 일어난 한국의 대중문화에 대한 붐을 말한다. 이러한 현상이 점차 확대되어 중국, 홍콩, 대만, 일본, 베트남 등 동아시아 국가의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 대중문화와 한국 인기연예인을 동경하고 추종하며 배우려고 하는 문화현상으로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류에 관련된 종사자들을 중심으로 ꡐ신한류(新韓流)ꡑ라는 말이 회자되고 있다. 이는 외국현지에서 불고 있는 한류열풍을 마케팅 관점에서 보다 차원 높게 재가공하여 관광, 쇼핑, 패션 등 연관 산업 분야에서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려는 새로운 풍조를 말한다. 예를 들면 한국 가수의 공연을 관람하거나, 패션, 쇼핑, 드라마 촬영지 관광 등을 위해 한국을 찾게 하는 프로모션을 뜻한다. 이는 한류열풍을 이용하여 범국가적으로 이익을 도모하자는 의지가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한류현상에 대한 우리의 관심은 언론이나 정부정책에서 나타난 대로 한류의 경제적 효과와 지속가능성, 세계화라는 흐름과 관련하여 문화적으로 한류가 가지는 의미, 한국의 위상으로서 국가이미지에 관련된 영향 등에 집중되어 왔다. 이러한 배경에는 문화산업으로서 한류현상이 선진국형 고부가가치 산업이고, 우리나라 경제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가 저변에 깔려 있다.
한류라는 거대한 흐름이 미치는 영향은 어마어마하다. 그 한류 열풍을 등에 업고 기업들은 치열한 마케팅전략 수립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직까지 스타 마케팅이 전략적으로 이루어지진 않았지만 연예인 그 자체가 하나의 상품 매출액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를 들면, 김남주의 인기가 폭발적인 베트남에선 그녀가 모델로 나선 화장품이 고가제품임에도 엄청난 매출실적을 올리고 있다. 국내에서는 한국 연예인을 활용한 관광 사업이 등장해서 외국 관광객 몰이가 한창이다. 실제로 ꡐ차이나 리서치 센터ꡑ가 중국 네티즌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했는데 가장 가고 싶은 나라로 한국을 뽑은 응답자가 61.78%나 되었다.

Ⅱ. 한류의 최근 동향

1. 한류지역의 확산

중국, 대만, 홍콩을 비롯한 중화권 국가뿐만 아니라, 동남아 국가와 일본으로, 더 나아가 중남미, 중동, 아프리카 까지도 한국대중문화상품이 유행
이집트 등 아랍권(겨울연가), 동유럽(올인) 시장 확대 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문화허브_정의 현황
  • 한류문화허브Contents001 한류 및 한류허브의 정의 002 한류문화의 현황한류문화에 관한 정부정책한류문화로 인한 소비현황한류문화의 파급력003 한류를 이용한 부가가치문화수출을 넘어 소비재 수출까지- 문화 컨텐츠 수출- 소비재 수출005 향후 과제 및 결론한류허브 SWOT 분석문제점개선방법한류허브 발전전략 및 기대효과004 국내 한류허브 발전방안국내 거점 파악 및 제 2의 거점 설정 한류 및 한류허브의 정의아시아지역한국대중문화의

  • [일본문화] 일본 역사속의 한류 -삼국 문화전래, 조선통신사, 그리고 한류까지
  • 한류 열풍’(1) 한류의 의미 (2) 한류의 동의어 , 의미와 그 발전(3). 드라마에 따른 연이은 성공 사례들(4). 한 ・일 관계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5) 일본 내의 한류의 대한 반감, 험한류의 동향(6) 기존 한류의 마케팅 전략과 그 문제점(7) ‘지속적인 한류 ’ 를 위한 방안(8) 소 결론 Ⅲ. 결 론Ⅰ. 서 론우리에게는 ‘먼 나라, 이웃나라’ 라고 불리는 나라가 바로 일본이다. 현재 한국과 일본은 ‘일풍’ , ‘한류’ 붐과 같이 서로의

  • [일본대중문화의 이해] 일본역사속의 한류를 찾아서
  • 한류 열풍’(1) 한류의 의미 (2) 한류의 동의어 , 의미와 그 발전(3). 드라마에 따른 연이은 성공 사례들(4). 한 ・일 관계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5) 일본 내의 한류의 대한 반감, 험한류의 동향(6) 기존 한류의 마케팅 전략과 그 문제점(7) ‘지속적인 한류 ’ 를 위한 방안(8) 소 결론 Ⅲ. 결 론Ⅰ. 서 론우리에게는 ‘먼 나라, 이웃나라’ 라고 불리는 나라가 바로 일본이다. 현재 한국과 일본은 ‘일풍’ , ‘한류’ 붐과 같이 서로의

  • [한류] 한류의 지속화를 위한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
  • 한류 수용 국가들의 한류 현상과 해외시장 현황 분석 등을 통해 한류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각 국가가 추진해 온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전략을 살펴보고, CSF(Critical Success Factor)모델을 통해 주요 성공・실패 사례를 분석한 후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으로써 향후 한류의 지속화를 위한 실행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연구방법 및 분석의 틀본 논문에서는 주로 2차적인 방법인 문헌자료를 바탕으로 연구를 하였다. 국회도서관, 국

  • [한류]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류의 지속화 방안을 중심으로 - 목 차1. Prologue2. 한류에 관한 이론적 고찰2.1. 한류의 의미2.2. 한류의 전개과정2.3. 한류의 국가별 동향 3. 한류의 문화상품 수출 교류현황과 경제적 파급효과 3.1. 한류의 문화상품 수출 교류현황3.2. 한류의 경제적 파급 효과3.3. 한류의 문제점4. 해외 문화상품의 세계진출 사례분석4.1. 일본 재패니메이션의 세계화4.2. 홍콩 느와르 영화와 홍류(紅流)4.3. 해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