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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도덕판단(도덕적 판단)의 이론

Ⅱ. 도덕판단(도덕적 판단)의 근거

Ⅲ. 도덕판단(도덕적 판단)과 특수아동

Ⅳ. 도덕판단(도덕적 판단)과 도덕판단력검사(DIT)

Ⅴ. 도덕판단(도덕적 판단)과 소크라테스

Ⅵ. 도덕판단(도덕적 판단)과 생명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덕판단(도덕적 판단)의 이론
도덕적 판단 능력의 발달에 관한 연구는 스위스의 심리학자 피아제에 의해서 큰 진전을 보게 되었다. 피아제는 도덕성을 규칙의 체계로 생각하였다. 따라서 모든 도덕성은 규칙을 어떻게 학습하느냐 하는 과정에서 탐구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피아제는 아이들의 구슬 놀이를 관찰하고, 아이들이 구슬놀이에서 규칙들을 어떻게 이해하는지를 질문하였다. 그리고 아이들의 응답을 분석하여, 도덕성의 발달단계를 4가지로 구분하였다.
제1 단계(동작적 단계, 0-2세) : 순간적인 기분에 따라 구슬을 가지고 노는 단계로서 이 시기의 아동들에게는 규칙에 대한 관념이 형성되어 있지 않다.
제 2단계(자기중심 단계, 2-5세) : 다른 아이들의 규칙을 모방하려고 하는 단계이다. 보다 나이가 많은 아이들의 놀이를 보면서, 규칙에 대하여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나이가 많은 아이들처럼 해보려고 하지만 제대로는 하지 못 한다.
제 3단계(초기협동 단계, 5-11세) : 규칙을 적용하여 함께 어울려서 놀이를 하는 단계이다. 서로 승리하려고 경쟁을 하며, 규칙의 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아동들이 실제로 놀이를 하지만, 그들이 따르고 있는 규칙에 대하여 서로 모순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아직도 규칙에 대한 분명한 이해를 가지고 있지는 않다.
참고문헌
김향인 : 도덕판단력 측정에 대한 고찰: DIT와 MJT를 중심으로, 도덕 윤리과 교육 제 12호, 한국 도덕윤리과 교육학회, 2000
김종윤 : 생명존중의 도덕성 함양을 위한 가치명료화 교수 방안 모색,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996
김미정 : 콜버그의 토의식 수업이 도덕적 판단력과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0
김태훈 : 도덕판단의 정당화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3
공병혜 : 칸트, 판단력 비판, 울산 : 울산대 출판부, 1999
문용린 : 한국청소년의 도덕성발달진단을 위한 연구-도덕판단력 진단검사(DIT)를 위한 표준화 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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