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판단(도덕적 판단)이론, 도덕판단(도덕적 판단)근거, 도덕판단(도덕적 판단)과 특수아동,도덕판단력검사(DIT),소크라테스, 도덕판단과 생명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도덕판단(도덕적 판단)의 이론
Ⅱ. 도덕판단(도덕적 판단)의 근거
Ⅲ. 도덕판단(도덕적 판단)과 특수아동
Ⅳ. 도덕판단(도덕적 판단)과 도덕판단력검사(DIT)
Ⅴ. 도덕판단(도덕적 판단)과 소크라테스
Ⅵ. 도덕판단(도덕적 판단)과 생명권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도덕판단(도덕적 판단)의 이론
도덕적 판단 능력의 발달에 관한 연구는 스위스의 심리학자 피아제에 의해서 큰 진전을 보게 되었다. 피아제는 도덕성을 규칙의 체계로 생각하였다. 따라서 모든 도덕성은 규칙을 어떻게 학습하느냐 하는 과정에서 탐구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피아제는 아이들의 구슬 놀이를 관찰하고, 아이들이 구슬놀이에서 규칙들을 어떻게 이해하는지를 질문하였다. 그리고 아이들의 응답을 분석하여, 도덕성의 발달단계를 4가지로 구분하였다.
제1 단계(동작적 단계, 0-2세) : 순간적인 기분에 따라 구슬을 가지고 노는 단계로서 이 시기의 아동들에게는 규칙에 대한 관념이 형성되어 있지 않다.
제 2단계(자기중심 단계, 2-5세) : 다른 아이들의 규칙을 모방하려고 하는 단계이다. 보다 나이가 많은 아이들의 놀이를 보면서, 규칙에 대하여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나이가 많은 아이들처럼 해보려고 하지만 제대로는 하지 못 한다.
제 3단계(초기협동 단계, 5-11세) : 규칙을 적용하여 함께 어울려서 놀이를 하는 단계이다. 서로 승리하려고 경쟁을 하며, 규칙의 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아동들이 실제로 놀이를 하지만, 그들이 따르고 있는 규칙에 대하여 서로 모순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아직도 규칙에 대한 분명한 이해를 가지고 있지는 않다.
- 참고문헌
-
김향인 : 도덕판단력 측정에 대한 고찰: DIT와 MJT를 중심으로, 도덕 윤리과 교육 제 12호, 한국 도덕윤리과 교육학회, 2000
김종윤 : 생명존중의 도덕성 함양을 위한 가치명료화 교수 방안 모색,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996
김미정 : 콜버그의 토의식 수업이 도덕적 판단력과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0
김태훈 : 도덕판단의 정당화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3
공병혜 : 칸트, 판단력 비판, 울산 : 울산대 출판부, 1999
문용린 : 한국청소년의 도덕성발달진단을 위한 연구-도덕판단력 진단검사(DIT)를 위한 표준화 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코로나19의 영향이 장기화되면서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문제는 무엇이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와 치료적 개입방법에 관해 서술하시오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의료사회복지 실천모델 1가지를 선택하여 클라이언트 사정 및 개입 시 활용할 수 있는 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업계획서 - 다문화중도 입국 청소년 정착 교육 지원 프로그램
- [재난관리체계] 우리나라 재난관리체계의 조직구성과 수행체계, 대형재난(대규모재난)의 대응기구와 관리단계, 한국 재난관리체계의 변화와 특징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과제 A+] 프로포절 완성본(노인복지 프로그램, 사업계획, 사업의 필요성, 서비스 지역과 대상, 사업 목적 및 목표 등)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