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계약론적 윤리학, 현상학적 윤리학, 인간학적 윤리학, 담화 윤리학, 레비나스 윤리학, 기독교 윤리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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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계약론적 윤리학

Ⅱ. 현상학적 윤리학

Ⅲ. 인간학적 윤리학
1. 창조 질서에 대한 인간 개입의 수용 가능성
2. 인간을 위하여 동물을 이용하는 것의 윤리적 타당성
3. 동물의 장기나 조직 이식이 인간 수혜자의 정체성에 미칠 수 있는 영향

Ⅳ. 담화 윤리학

Ⅴ. 레비나스 윤리학

Ⅵ. 기독교 윤리학
1. 기독교 성윤리의 문제점
2. 현대 기독교 성윤리의 동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계약론적 윤리학
윤리학의 사회계약론적 사유는 고대 그리스까지 소급될 수 있지만, 그러한 사유방식은 계몽주의 시대에서 최초로 그 현저한 성과를 이룩하게 된다. 계몽주의 시대 이전의 사유를 지배했던 목적론적인 종교적 체계들 속에서 볼 때, 도덕적 의무는 어떤 더 큰 자연적 혹은 신적 질서로부터 유래하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각 개인들은 세계 속에서 자연적 혹은 신적 섭리에 따라 부여된 위치나 기능을 가지며, 그들의 의무는 그것들로부터 파생한다. 계몽주의에 의해서 이러한 과거의 윤리학적 체계들의 여러 가지 본질적 요소들이 의문시되고 붕괴되면서, 철학자들은 그 공백을 메우기 위해서 사회계약론적 이론들로 지향하게 된다.
붕괴된 목적론적인 체계들 중의 하나는 왕권신수설(the divine-right-of-kings doctrine)이었다. 군주제도 자체를 수용하고 있었던 사람들도 왕위를 차지하고 있는 어떤 특정한 인간이 신의 인가에 의해서 그렇게 되었다는 것을 더 이상 수용하지 않았다. 군주들도 세습이나 혹은 찬탈에 의해서 왕이 될 수 있었던 일반적인 남녀들일 뿐이다. 그렇다면 모든 사람이 자연적으로 동등하다고 할 때, 어떤 사람들이 타인들을 지배한다는 것은 어떻게 정당한 것이 될 수 있는가?
최초의 사회계약론들은 다음과 같은 문제에 직면했다. 지배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우리가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는 정치적 의무를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 그 답변의 요체는 다음과 같다. 어떤 특정한 지배자들에게 복종해야 할 자연적인 혹은 신적인 의무는 없지만,
참고문헌
◈ 맥키, J.L, 진교훈 역, 윤리학, 서울 : 서광사, 1990
◈ 박충구, 21세기 문명과 기독교윤리,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99
◈ 이종호, 율곡, 인간과 사상, 지식산업사, 1994
◈ 콜버그, 김봉소·김민남 역,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 1985
◈ 한국사회윤리연구회 편, 사회계약론연구, 서울 : 철학과현실사, 1993
◈ 한스라이너, 이석호 역, 철학적 윤리학, 서울 : 철학과 현실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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