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대한 교육인간학적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금의 학교교육이 중심을 잃고 지적 수월적인 측면에 치우쳐 있는 상황에 대해 비판적 검토가 진지하게 필요함을 지적하고 그 동안 소홀히 다루어져 온 교육의 중요한 부분인 ‘몸’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연구를 통하여 학교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에 대해서 고찰해 볼 것이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몸’에 대한 담론

Ⅲ. 몸에 대한 교육인간학적 인식
1. 몸에 대한 교육인간학적 인식관심의 필요성
2. 전인교육의 실천

Ⅳ. 몸이해의 다양성
1. 몸에 대한 서양적 이해
2. 몸에 대한 동양적 이해
3. 몸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

Ⅴ. 학교교육과 몸의 교육인간학
1. 몸과 교육의 단속적 형식들
2. 고통 - 쾌락의 긴장관계와 교육인간학
3. 교육과 신체미의 관계
4. 몸의 사회학과 학교교육
5. 성의 교육인간학적 이해

Ⅵ. 맺음말
본문내용
전통적으로 몸은 이성에 종속된 부수적 실재로 인식되었으나 현대철학에서 인간의 몸은 소비나 욕망이 표출되는 통로라는 점이 확인됨으로써 몸담론의 당위성이 개척되고 있다. 또한 대중소비 문화시대의 몸은 모든 것의 중심이 되었다. 육체는 성과 욕망으로 대표되는 소비의 주체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금욕과 절제, 생산을 미덕으로 여기던 고전적 자본주의체제에서 소비와 레저를 만끽하는 체제로 현저하게 이행하고 있다.
이렇듯 오늘날 몸에 대한 담론은 페미니즘운동의 확산과 인류의 평균수명이 연장되면서 노인층의 증가, 현대 서구사상계의 변화등 급속한 사회변화의 영향에 힘입어 나날이 관심이 커지고 있다.

Ⅲ. 몸에 대한 교육인간학적 인식

1. 몸에 대한 교육인간학적 인식관심의 필요성

교육이 배제된 인간이해란 불가능하듯이 인간의 삶에 관련된 모든 현상이 교육인간학적 인식관심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이것이 교육인간학적 방법론의 기본원칙이다. 이러한 교육학과 인간학의 긴밀한 관계로 인해 교육인간학에서는 인간발달의 전범위를 대상으로 삼고 있다. 이것은 인간교육에 있어 통합교육과 전인교육의 중요성을 환기시키는 것이며, 이 같은 전인교육에서는 ‘몸’이 핵심이 된다.
전인교육은 교육필연성과 가능성을 전제로 한다. 그러나 몸의 교육인간학적 의미에 대한 고찰 없이 인간의 교육필연성과 교육가능성의 문제를 푸는 것은 불가능하다. 즉, ‘몸’은 표면적 교육과정의 안과 밖에서 다양하게 이해되거나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이렇듯 중심적인 위치에 있어야 할 몸이 늘 교육과정의 실천 속에서 망각되거나 제한되어왔다는 점에서...
참고문헌
1. 학위 논문
• 고요한, 2000, 「몸에 대한 교육인간학적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박사논문

2. 단행본
• 이규호, 1982, 『사람됨의 뜻-철학적 인간학』, 제일출판사
• 오인탁, 1991, 『현대교육철학』, 서광사
• 윤팔중, 1995, 『전인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배영사
• 정화열, 1999, 『몸의 정치』, 민음사
• Posch, Waltraud, 2001, 『몸 : 숭배와 광기』, 여성신문사
• Turner, Bryan S, 2002, 『몸과 사회』, 몸과마음
• 한국 기호학회, 2002, 『몸의 기호학』, 문학과 지성사
• 성광수, 2003, 『몸과 몸짓문화의 리얼리티』, 소명출판
• 김종갑, 2004, 『타자로서의 몸, 몸의 공동체』, 건국대학교 출판부
• 조광제, 2004, 『몸의 세계, 세계의 몸: 메를로-퐁티의 「지각의 현상학』에 대한 강해』, 이학사
• 홍은영, 2004, 『푸코와 몸에 대한 전략』, 철학과현실사
•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5, 『몸의 인문학적 조명』, 월인
• Bauer, Joachim, 2006, 『몸의 기억』, 이지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현상학이 교육학에 미친 영향
  • 교육 인간학적 의미에서 성인은 아동으로부터 무언가를 배울 수 있다는 데에도 있다. 다시 말해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인간 일반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가 비로소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교육학 연구는 명시적으로나 암시적으로 아동을 성인의 잊혀진 기억이거나 혹은 성인의 사고범주에 일방적으로 포섭되는 것으로 다루어져 왔다. 상황 한 아이가 엄마와 함께 지하철을 탔다. 지하철에는 흑인 남성이 타고 있었고, 아이는 그

  • 감상문 나는 왜 교사인가
  • 교육 불가능 시대에서 참된 치유의 길을 열정적으로 찾는 선생님들이란 점이다. 여기서 내게 질문해 본다. 나는 왜 교사가 되려 하는가?* 관련 논문1. 통합교과에서의 정보윤리 교육을 위한 표준화된 교수-학습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유상미 ; 신승용 ; 김미량 2010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1권 제5호)2. 독서교육을 이용한 식생활 단원 수업의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 및 적용(김정현 ; 한가은 ; 유지연 ; 정인경 2008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제20권 4호)3.

  • 인간행동 이론 인간행동 이론 인본주의 이론 인간행동 이론 인본주의
  • 것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깊은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한다.최정훈, 『인본주의 심리학』(법문사, 1992)김동배 외,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학지사, 1998)홍숙기 역, E. Jerry Phares, 『성격 심리학』(박영사, 1990)최옥채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양서원, 2005 개정판)이지영 외, 『성격의 이론』(중앙적성연구소)이광래 역, 사무엘 E. 스텀프, 『서양철학사』(종로서적, 1994)문석호, 『철 학(下)』(총신대학교출판부, 1996)

  • 미술치료 레포트
  • 몸체’처럼 느껴보자. 이제 상자의 안과 밖을 나의 ‘내면’과 ‘외면’이라고 생각하고 그 위에 준비된 재료들을 붙이고 그러면서 ‘나’를 표현해보자. 준비된 잡지에서 왠지 시선을 끄는 사진이나 문장들이 있으면 오려내어 콜라주(서로 다른 이미지의 조각들을 합성하여 부치는 것)도 해본다. 상자의 원래 성격을 최대한 유지시킬 수도 있고, 원한다면 그 모습을 파격적으로 변형시킬 수도 있다. 정해진 방식이란 없다. 그냥 최대한 자유롭게, 내가

  • 미술심리치료의 의미와 역사
  • 대한 충분한 인식만으로 아동과 치료과정을 단언할 수 있다. 앞에서 서술한 모든 요소들은 유능한 아동 미술치료자에게는 칼의 양면성과 같은 것이다. 그 같은 요소들이 사려 깊게 사용된다면 효과적이지만, 고지식하게 사용된다든지, 역전이 긴장상태에서 사용된다면 위험하다. 예를 들면, 뛰거나 가만히 있지 못하고 몸을 쓰다듬는 것은 간혹 유혹적이거나 위험할 때가 있다. 더욱이 아동의 그림에 대한 진정한 이해는 아동에게 자부심을 갖도록 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