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에릭슨(Eric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

(1) 정체감 대 역할혼미(identity vs role confusion)

(2) 친밀감 대 소외(intimacy vs isolation)

(3) 생산성 대 자기침체(productivity vs stagnation)

(4) 통합감 대 절망감(integrity vs despair)

2) 레빈슨(Levinson)의 성인기 사계절 이론

(1) 성인의 인생구조

3) 로에빙거(Loevinger)의 자아발달이론

1) 베일란트의 방어기제

2) 베일란트의 방어기제 수준


본문내용

(2) 친밀감 대 소외(intimacy vs isolation)

* 정체감이 획득되면 성인의 심리사회적 발달이 이동하여 타인과의 관계에서 친밀감 이나 소외를 발견한다.

*성적 친밀감, 진실한 우정, 안정적인 사랑, 지속적인 결혼생활과 같은 긍정적 친밀감과 소외와 외로움과 같은 부정적 친밀감이 나타날 수 있다.


(3) 생산성 대 자기침체(productivity vs stagnation)

*생산성은 직업이나 전문적인 측면에서 사회에 공헌하는 생산적인 창조성을 의미하며,사회와 가정에 필요한 사람이 되고자 하는 것을 의미한다.

* 자기침체는 이러한 활동에서 실패하게 되는 경우 자기중심적이며, 자기생각에 빠지는 경우에 일어난다.

(4) 통합감 대 절망감(integrity vs despair)

* 인생의 마지막 단계에서의 발달과업은 자아통합감의 성취와 절망감이다.

* 이 단계에서는 과거의 모든 인생경험을 융합하고 통합하여 긍정적으로 생각하느냐 아니면 괴롭고 힘든 부정적인 것으로 생각하느냐에 관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