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편성과규제] 어린이와 청소년의 시각에 맞는 방송편성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청소년시청보호시간대(편성규제)




2. 프로그램등급제(내용규제)
본문내용
위반시 처벌조항
방송법 제33조에 의하면, 방송사업자는 아동과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방송 프로그램의 폭력성 및 음란성 등의 유해 정도, 시청자의 연령 등을 감안하여 방송 프로그램의 등급을 분류하고 방송중에 표시하도록 되어 있다. 또 방송위원회는 방송 프로그램 등급분류와 관련하여 분류기준 등 필요한 사항을 위원회 규칙으로 정하여 공표해야 한다. 벌칙조항에는 방송위원회 규칙을 위반하여 방송 프로그램의 등급을 표시하지 아니한 자는 2,000만 원 과태료에 처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사후심의)


청소년 보호 시간대에 다수의 ’15세 이상 시청가’방송 존재
‘15세 이상 시청가’설정 남용
14세 이전 청소년 및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의 부족

등급기준의 모호성
특히, 그 중에서도 ’15세 이상 시청가’ 등급이 가장 큰 문제
‘15세 이상 시청가’는 아무런 원칙적인 기준 없이, ’19세 이상 시청가’를 대신하는 등급으로 이용되거나, 등급판정이 어렵거나 방송제작 여건상 불가피한 경우에 매기는 등급으로 인식되는 실정

등급시행규칙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준이 존재하고 있으나, 기준 자체가 상당히 추상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자의적인 해석이 가능함. 이는 방송사마다 심의 기준을 다르게 적용함으로써, 유사한 내용에 대해서 다른 등급이 매겨지는 사례가 발생 할 수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과 현대사회] 매스컴과 현대사회
  • 시각을 국민들에게 전달할 수 있음4. 사회화 기능(1) 사회화 기능이란?°사회제도, 사회조직 및 집단, 사회변화, 사회화과정, 사회규범 등에 영향을 미치는데, 사회 구성원들에게 사회에 대한 정보 를 공유시켜서 사회의 유대를 강화하며, 사회의 변화를 촉진하고, 청소년들의 사회교육을 담당하고 있음① 정기능°사회화-사회의 규범을 자기의 것으로 내면화하는 과정 (매스컴 : 사회화 기능을 담당하는 기관)°교육-TV의 지식과 규범을 전달(어린이와

  • [공영방송] 공영방송의 개념, 가치, 역할과 외국 공영방송(BBC, NHK) 편성 사례 및 공영방송의 위기와 딜레마 문제
  • 과거의 지상파만이 아니라 케이블TV에서 IP-TV에 이르기까지 통신 수단을 통한 방송 서비스가 크게 확대되는 시점에서 공영방송은 공영방송제도나 공영방송사로 규정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공영방송제도라고 할 때 현재의 방송법에와 같이 모든 방송형태들은 매체의 형태와 특성을 불문하고 방송프로그램을 편성함에 있어 공정성공공성다양성균형성사실성 등에 적합하도록 하여야(법 69조 1항)하는 등의 같은 기준에 의한 규제를 받도록 되어 있

  •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 현황과 문제점
  • 청소년폭력예방재단, 폭력은 싫어요-학교폭력의 예방과 지도, 1996, p. 21-45이처럼, 학교에서 발생하는 폭력의 문제는 단순히 현상학적으로 나타나는 폭력의 감소에 초점을 두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접근은 학교폭력을 범죄중심의 시각으로 바라보게 하고, 그 결과 폭력의 문제를 개인의 문제로 환원하게끔 만든다. 이상균, ‘학교에서 또래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p.29또한 지금까지의 학교폭력에 관한 대

  • IPTV 레포트
  • 과 그에 따른 분석을 하고자 한다. 2.IPTV의 현황과 정책2-1. 개념 및 특성- IPTV란IPTV(Internet protocol TV)는 Digital Convergence의 전개과정에서 출현한 신규 서비스로 일반적으로 ‘인터넷망을 통해 방송프로그램을 비롯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와 장비’로 이해한다.국내에서는 사업자별, 규제기관별로 공식적으로 명백하게 정의하고 있지는 않지만, 방송위원회는 “IPTV는 텔레비전 등 방송프로그램을 인터넷망(IP망)을 이용하여 공중에게 보

  • [가상공간] 싸이월드를 통한 인터넷문화
  • 과 개인이 비지니스에서 인터넷을 이용하게 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고하구요, 이후 점차적으로 상용 네트워크가 생겨나면서 기하급수적으로 사용자가 증가하여 현재의 인터넷은 모든 네트워크가 결합된 집합체가 되었다고합니다.3. 인터넷의 시대, 대중문화의 몇 가지 풍경(1) 지식의 대중화, 힘의 평준화자고로 아는 것이 힘이다. 지식이 권력이 될 수 있다는 것은 굳이 미세권력의 관점으로 앎을 분석했던 푸코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상식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