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산업] 만화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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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만화산업의 개념

2.만화의 역사

3.만화의 분류

4.만화산업의 특징

5.소비자 현황

6.한국만화 산업현황
본문내용
⑶ 한국만화의 르네상스(1980년 ~ 1990년)



1982년 창간한 만화잡지 <보물섬>이 창간되었고, 보물섬에 김수정의 <아기공룡 둘리>와 이진주의 <달려라 하니>를 연재하게 된다. 보물섬은 신인 만화가들의 등용문이었으며 보물섬 외에도 다양한 만화잡지가 창간되면서 만화가들의 활동도 왕성해진다. 성인만화잡지 <만화광장>의 창간 이 후에 어린이 만화잡지 <아이큐 점프>와 순정만화잡지 <르네상스>를 비롯하여 다양한 만화잡지가 창간되는 등 한국만화의 부흥기라고 할 수 있다.

⑷ 한국만화 지형의 다변화 (2000년 ~ 현재)
2000년대 PC 통신이 대중화되고 인터넷 환경이 확대됨에 따라 인터넷 매체를 기반으로 한 인기 만화가 등장했다. ‘웹툰(Webtoon)’으로 불리는 인터넷 디지털 만화는 짧은 분량의 옴니버스 형태에서 장르적 다양화를 추구하며 장편만화 중심으로 바뀌었다.
박인하 만화평론가에 따르면, 인터넷을 통한 확산의 위력을 보여준 작품은 ‘조선일보’와 ‘디지틀조선’에 연재된 박광수의 ‘광수생각’이다. 1997년 4월4일 연재가 시작된 이 만화는 인터넷 사용자들에 의해 메일로, 인터넷 게시판으로 퍼지면서 급속하게 유명세를 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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