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다큐멘터리영상의 수사구조, 서사구조, 소통구조 -1박2일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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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오프닝, 엔딩 시퀀스 수사구조와 효과

Ⅰ. 문장의 수사구조 분석과 그 효과

Ⅱ.이미지 수사구조 분석과 그 효과

Ⅰ. 문장의 수사구조 분석과 그 효과

Ⅱ.이미지 수사구조 분석과 그 효과

2. 메인 시퀀스 서사구조 분석

<메인 시퀀스 1 - 집으로 가는 길>

1. 김C와 은지원 팀

2. 강호동과 이수근팀

3. 이승기와 MC몽탐

4. 종합

<메인시퀀스 2 - 저녁식사>

1, 김C와 은지원팀

2. 강호동과 이수근팀

3. 이승기와 MC몽 팀

4. 종합

<메인시퀀스 3 - 아침미션>

1. 김C와 은지원팀

2. 강호동과 이수근 팀

3. 이승기와 MC몽팀

4. 종합

3. 소통수단과 그 효과

1. 카메라 앵글로 드러난 소통

2. 제작진과의 직접적 소통

3. 시청자와 직접 소통

4. 그 외의 소통


본문내용

3. 시청자와 직접 소통
제작진들과 출연자들은 계속해서 소통을 하면서 출연자들은 이를 보고 훔쳐보는 듯한 느낌을 들게한다. 그러나 긴밀한 출연자와 제작진과의 소통으로 시청자를 완전히 소외시키지 않도록 의도한 것으로 보이는 몇몇 장면들 또한 보인다.

위 처럼 시청자들에 직접적으로 말을 거는 장면에서 나타난다. 1박 2일에서는 대부분 계속해서 출연자들이 카메라너머의 제작진과 대화하거나, 화면안의 사람들과 대화를 하면서 전개 된다. 때문에 관객과 동일시되는 카메라의 시점에서는 이를 단순히 지켜보는데 지나지 않다. 그러나 출연자들이 카메라를 응시하고 시청자에게 직접적으로 말을 건다거나, 해설자막으로 시청자들에게 직접 설명을 해주는 등으로 시청자와 직접적인 소통을 의도한 것으로 보인다. 바로 전까지 시청자는 출연자들을 훔쳐보다가 이러한 장면들에서 반강제적으로 프로그램 안으로 끌려 가게 된다.

4. 그 외의 소통
출연진의 속마음이나 동물의 주관적인 시선을 자막으로 가시화되는 장면이 자주 드러난다. 이로써 시청자가 의심할 나위 없이 제작진이 유도하는 방향으로 출연진의 속마음을 단정짓도록 유도한다.


또한 전반적으로 배경음악, 음향효과를 통해서 정서의 강요를 한다. 프로그램 전반에 음향효과가 매우 다양하게, 자주 들어간다. 효과음은 인물의 대사와 겹쳐 나오는데, 이는 수용자로 하여금 프로그램이 원하는 감정을 유도하고 증폭시키는 역할을 한다.


위 에피소드는 메인 테마가 ‘시골 홈스테이’이다. 여느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관객이었던 일반인들과 함께 한 회 전체를 이끌어 간다는 것에서 특히 더 긴밀한 소통을 의도한 것으로 보인다. 먼저, 오프닝에서 본 에피소드로 넘어가는 삽입장면에서 시청자에게 직접적으로 말을 걸면서 관객들은 출연자들과의 동일시를 유도한다. 에피소드에 나오는 할머니, 할아버지들은 여느 시골의 할머니, 할아버지들과 다르지 않다. 사투리를 쓰면서, 마치 오랜만에 놀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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