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 버라이어티 성공요인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리얼 버라이어티의 정의와 특성
1.1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일반적 정의
1.2 우리가 사용할 리얼 버라이어티의 기준과 정의 제시
1.3 위의 기준의 정의에 따라 국내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범위 제시
2. 트루먼 쇼와 리얼 버라이어티 관계성 제시
2.1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과 트루먼 쇼
2.2 트루먼 쇼의 인기와 국내 리얼 버라이어티의 인기
3. 기호학적 접근 방법
3.1 리얼 버라이어티의 성공요인에 대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의 필요성
3.2 기호학적 분석 방법의 구체적인 단계와 적용
Ⅱ. 본론
1. 리얼 버라이어티의 외부적 기호
1.1 사회, 가치관의 변화
1.1.1 우리나라 정치의 변화
1.1.2 여유시간의 증가
1.1.3 이러한 배경 하에 가치관 변화
1.2 경제적인 어려움
1.2.1 우리나라 사회의 경제적 어려움 대두
1.2.2 어려운 현실을 웃음으로 승화시키는 연구에 대한 제시
1.2.3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주는 심리적 요소를 제시하면서 내부적 기호로 연결
2. 리얼 버라이어티의 내부적 기호
2.1 친밀함과 동질감
2.1.1 심리학적 근거
2.1.2 현실성의 예시
2.2 훔쳐보기 심리
2.2.1 심리학적 근거
2.2.2 훔쳐보기의 예시
2.3 극적 요소
2.3.1 심리학적 근거
2.3.2 극적 요소의 예시
3.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기호학적 접근
3.1 Family가 떴다.
3.2 우리 결혼했어요.
3.3 트루먼 쇼
Ⅲ. 결론
1. 소논문 요약
1.1 다른 오락 프로그램에 비해 리얼 버라이어티가 사랑받는 이유
1.2 리얼 버라이어티가 지속적인 인기를 누릴 수 있기 위한 방안

본문내용
<리얼 버라이어티의 성공요인에 대한 기호학적 접근>

① 리얼 버라이어티의 정의
‘현실성’과 ‘극적요소’를 가진 프로그램

②기호학적 접근이란?
모든 인물, 사물, 사건, 표현 등을 하나의 기호로 취급하여 기호의 관계성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는 접근 방법

③외부적 기호와 내부적 기호
기호의 발생 장소에 따라 구분
외부적 기호: 기호의 발생 장소가 외부, 정치, 경제, 사회 가치관 등
내부적 기호: 기호의 발생 장소가 내부, 공감대 형성, 훔쳐보기, 대리 만족 등

♠ “Family가 떴다.”

① 김 계모와 천 데렐라

외부적 기호: 현실 세태 반영 (선배와 후배, 회사 상사와 부하 직원 등 나타나는 구조)
내부적 기호: 공감대 형성

② 선택하지도 받지도 못하는 남자

외부적 기호: 현실 세태 반영 (장년층의 소외)
내부적 기호: 공감대 형성 + 대리만족 (장년층이 존중을 받을 때)

♠ “우리 결혼했어요.”

① 알렉스-신애
외부적 기호: 사회 가치관의 변화 (남자 중심의 가부장적 구조 비판) + 가부장적 구조에 억눌려 있던 여자들은 여자들에게 꿈을 꾸게 해주는 남자에 대한 이상형 생성
내부적 기호: 대리만족 >> 공감대 형성

② 정 형돈-사오리
외부적 기호: 현실 세태 반영(가장 일반적인 부부)
내부적 기호: 공감대 형성 >>대리만족

③ 크라운 제이-서 인영
외부적 기호: 사회 가치관의 변화 (물질에 대한 시각 변화)
내부적 기호: 공감대 형성+ 대리만족



서론

현재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다른 오락 프로그램보다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런 경향에 대해 우리는 기호학적 접근 방법을 이용해 요인을 분석할 것이다. 그렇기 위해 먼저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을 정의하도록 하겠다.

1. 리얼 버라이어티의 정의

1.1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일반적 정의

리얼 버라이어티의 일반적인 정의는 출연자들에게 자율성을 부과하여 대본과 같은 제약 없이 자유롭게 활동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사실 이 정의를 적용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수는 너무 많으며, 이 정의 조차 사실 추상적이며, 모호하다. 또한, 현재는 수많은 프로그램이 리얼 버라이어티를 표방하고 있는데, 거기에 있어 분명하고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논지를 전개해 보고자 한다. 그래서 우리는 이 많은 프로그램들 중 리얼 버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가 됫네요
  • tpwls7***
    (2011.11.08 00:09:05)
회원 추천자료
  • 리얼 버라이어티 우리 결혼했어요 의 스토리텔링
  • 성공을 거두었는데, 이를 통해 오늘날 문화산업 속에서 스토리텔링이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알 수 있었다. 더불어 이러한 스토리텔링 기법이 좋은 취지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지만 다분히 상업적이고 선정적인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점도 깨달은 만큼 앞으로는 좀 더 분별력 있는 시청자로써 프로그램들을 바라보아야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경영학도 4학년으로써 앞으로 기업에 취직해 기획이나 홍보 쪽 일을 해보고

  • [공연영상학] 리얼예능프로그램의 `리얼다움`(인기분석)과 발전증진전략 모색-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중심으로
  • 리얼다움’에 열광하는 시청자(수용자) 분석 2.1.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개념과 현황 2.2. 국내 리얼리티 프로그램 내 『1박 2일』의 위치 2.3. 시청자(수용자)소통의 가교, ‘리얼다움’3. 『1박 2일』에서 구현되는 사회적 현존감 3.1. 사회적 현존감과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상관성 3.2. 『1박 2일』에서 표출되는 사회적 현존감의 요인 분석 3.3. 『1박 2일』시청자(수용자)에 대한 총체적 분석 - 본조가 실시한 자체 설문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결 론 -

  • [대중문화론] 예능프로그램의 리얼 버라이어티 획일화 현상
  •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계보2.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특성3.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성공요인4.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변질(변질로 인한 문제점)1) 같은 포맷의 반복으로 인한 문제2) 무분별한 아이돌 가수들의 출연3) 리얼리티가 떨어지는 요소의 등장결론 :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새로운 방향(예능프로그램의 미래)서론 :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란?리얼 버라이어티 (real variety)는 대한민국 예능프로그램의 한

  • [대중문화론] 예능프로그램의 리얼 버라이어티 획일화 현상
  • 리얼함’을 강조하고, 리얼 버라이어티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한다. 또한 방송에서 내뱉은 말을 철저하게 지키는 모습을 통해 시청자의 마음을 얻는다”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시청자들은 외모가 중요한 연예인이 헤어스타일을 포기해가면서 시청자와 약속을 지키는 모습에서 감동을 느꼈다고 말한다. 노홍철은 자신의 캐릭터 결정체였던 ‘노란 머리’를 잘랐고, MC몽은 헤어 제품 광고모델임에도 불구하고 머리를 밀었다. ‘무한도전’ 시청자 김혜

  • [e비지니스]월마트(Walmart)의 온라인시장진출 경영전략분석
  •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서 강점을 극대화하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그리고 한국 시장에 대한 보다 세밀한 조사를 통해서 월마트의 한국 시장 진출 역시 성공을 거둘 수 있다고 확신하기 때문이다.1). 기업소개- 월마트는 친근함과 근면, 주인의식과 같은 모토를 기업정신으로 하는 기업으로서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를 통틀어 최대의 유통업체다. ‘99년 작년 기준으로 주가 시가총액이 2910억달러로 세계 7위 였다. 한국에서는 얼마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