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정보시스템과 마케팅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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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마케팅 정보 시스템 (Marketing Information System)
■ 마케팅 조사
■ 내부정보시스템(Internal Information System)
■ 고객정보시스템(Customer Information System)
■ 마케팅 인텔리젼스 시스템(Maketing Intelligence System)
■ 마케팅조사시스템
■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

본문내용
■ 마케팅 정보 시스템 (Marketing Information System)
● 마케팅 정보 시스템의 정의
MIS란 경영 정보 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의 하위 시스템으로서, 마케팅 경영자가 마케팅 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마케팅 의사 결정자가) 의사 결정시 사용할 수 있는/있도록 관련되고 정확한 정보를 적시에 수집, 분류, 분석, 평가, 그리고 배분하도록 기획, 설계된 지속적이며 상호 작용을 하는 사람, 관련 설비, 및 제반 절차로 구성되어 있는 미래 지향적인 구조를 말한다고 합니다.

● 마케팅 정보 시스템의 특징
- 정보 처리와 관리에 시스템 개념을 적용한 것임.
- 미래 지향적이다. (즉, 문제 해결은 물론이고 문제를 예측하여 예방한다.)
- 산발적이거나 단속적이 아닌 계속적 운영 시스템(으로 미래 지향적이다).
- 정보가 불필요할 때는 정보의 데이터 베이스화에 따른 시간적, 경제적 낭비를 초래하게 된다.
- 기본적으로 정형화되거나 자동화되기 힘들다.
- 마케팅 정보 시스템은 정보의 제공자, 정보의 처리자, 그리고 정보의 이용자가 주로 동일인이다.
- 마케팅 정보 시스템에서 필요로 하는 자료들은 회사의 내부 자료뿐만 아니라 외부 자료를 많이 포함하고 있고, 자료의 흐름도 일정하지 않고 간헐적인 경우가 많아,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노력을 더 많이 필요로 한다.
- 마케팅 정보 시스템의 자료의 활용 정도가 일반 경영 정보 시스템과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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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5.28 21:3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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