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경제자유구역(IFEZ)의 경쟁력과 차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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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인천 경제자유구역(IFEZ)의 취지와 내용
제1절 IFEZ란?
제2절 IFEZ추진배경
제3절 IFEZ의 경쟁력과 차별화 전략
제4절 IFEZ 개발의 경제적 효과분석

본문내용

제2절 추진현황


1단계 사업, 튼튼한 기초공사를 이루다. - 2009년 완료
IFEZ의 1단계 사업이 종료된 시점에서 인천경제자유구역의 기반시설은 송도와 영종, 청라 3개 지구 의 평균 20% 정도 마무리 됐다. 지구별로 보면 송도가 19%, 영종은 공항 인프라를 감안할 때 23% 수준이며, 청라는 아직까지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다. 이 기간 중 유치된 기업은 450여 개로 3단계 사업 이 끝나는 2020년까지 4,000여 개의 기업유치가 목표라고 볼 때 10%를 달성한 셈이다.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된 후 기반시설은 물론 제도조차 정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업 추진을 위한 각종 제반절차 진행에 3년을 보내고 실제 공사에 2~3년이 소요된 것을 감안하면 눈부신 성과라고 할 만 하다.

2단계 사업, 본격적인 투자유치를 이뤄내야 - 2010년 진행 중
그동안 기반시설과 아파트 사업을 위 주로 개발이라는 이름의 사업들이 진행돼 왔고 무난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최근 송도 국제 업무단지에 대한 NSIC의 투자유치 저조가 논란이 됐다. 개 발사업자인 NSIC가 최초 179억 달러의 외자유치를 내걸었다가 이후 30 억 달러 규모로 낮췄는데도 현재까지의 실적이 미미한 수준이라는 감사원 의 지적에 따라 결국 송도 1공구 상업ㆍ업무용지 10만 여㎡를 직접 또는 제 3자를 통해 개발하는 것으로 계약을 변경하면서 일단락됐다. 당초 NSIC 는 전체 부지를 3.3㎡당 평균 약 200만 원에 매입해 각종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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