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과학 2 가습기 살균제 피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26 / 2017.09.26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인간과과학 공통) 2 가습기 살균제 피해를 시민들이 과학기술을 바라보는 시각과 연결지어서 생각해보시오
- 2017년 2학기 인간과과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2(가습기 살균제 피해, 과학기술 시각)
- [2021 인간과과학1공통][2번문제] 다음 다섯 문제 중 한 문제를 골라서 과제를 작성하시오. 1.가습기 살균제 피해가 발생한 원인에 대해 다각적으로 분석해보시오. 2.출산율 감소의 원인은 과학기술의 발달에서도 찾을 수 있다. 어떤 측면에서 그러한지 생각해보시오...
- [2023 인간과과학] 1. 가습기 살균제 피해가 발생한 원인에 대해 다각적으로 분석해보시오.
- [2017 인간과과학] 가습기 살균제 피해를 시민들이 과학기술을 바라보는 시각과 연결지어서 생각해보시오[인용표기 완료, 본문출처 표기 완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과학 |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과학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과학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과학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과학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과학 |
공통 | 1. 인공지능의 발달이 인류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사회를 어떻게 바꿀 것인지 생각해보시오. - 참고자료: 인공지능과 사회의 변화에 대한 책들 (예: 유발 하라리, 제리 카플란, 레이 커즈와일 등의 저서) 2. 가습기 살균제 피해를 시민들이 과학기술을 바라보는 시각과 연결지어서 생각해보시오. - 참고자료: 이규연 또는 안종주의 저서, 이필렬 경향신문 칼럼 등 |
- 하고 싶은 말
-
인간과 과학 2. 가습기 살균제 피해
2. 가습기 살균제 피해를 시민들이 과학기술을 바라보는 시각과 연결하여 생각해보시오.
- 참고자료: 이규연 또는 안종주의 저서, 이필렬 경향신문 칼럼 등
- 목차
-
목차
서론
본론
1, ‘위험사회’의 도래
2. 가습기살균제 피해 사건의 발생과 과정
3. 가습기살균제 피해 사건의 규모 4, 사건에 대한 법적 책임 공방 5. 기업윤리와 과학기술윤리
6, 기업의 사회적 책임
결론: 가습기살균제 피해 사건으로 인한 과학에 대한 시각 변화
참고문헌
서론
우리 사회는 그간 급속한 경제 성장과 함께 시기에 따라 불거지는 다양한 사회적 요구에 직면해 왔다. 그 가운데에는 위험에 대한 논의도 포함될 수 있다. 특히 최근수백 명의 사망자와 피해자가 발생한 대형 참사들이 연속적으로 일어남에 따라 생활 속의 위험과 안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다시금 높아지고 있다. 그 중 가습기살균제 피해 사건은 2011년 첫 피해자가 발생한 이후 수백 명의 사망자와 피해자를 낸 최초의 살생물제 참사로 2014년의 세월호 참사, 2015년의 메르스 사건과 함께 일상에서의 안전과 위험에 대한 논의를 불러일으켰으며, 우리나라에서만이 아니라 ‘세계 최초로 발생한 생활제품으로 인한 대규모 치사사건’으로서 화학물질 오남용으로 인한 바이오사이드(biocide, 살생물제 또는 생태계교란물질) 피해사례로 분류되고 있다(문성제, 2014).
가습기살균제 피해 사건은 2006년
- 본문내용
-
목차
서론
본론
1, ‘위험사회’의 도래
2. 가습기살균제 피해 사건의 발생과 과정
3. 가습기살균제 피해 사건의 규모 4, 사건에 대한 법적 책임 공방 5. 기업윤리와 과학기술윤리
6, 기업의 사회적 책임
결론: 가습기살균제 피해 사건으로 인한 과학에 대한 시각 변화
참고문헌
서론
우리 사회는 그간 급속한 경제 성장과 함께 시기에 따라 불거지는 다양한 사회적 요구에 직면해 왔다. 그 가운데에는 위험에 대한 논의도 포함될 수 있다. 특히 최근수백 명의 사망자와 피해자가 발생한 대형 참사들이 연속적으로 일어남에 따라 생활 속의 위험과 안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다시금 높아지고 있다. 그 중 가습기살균제 피해 사건은 2011년 첫 피해자가 발생한 이후 수백 명의 사망자와 피해자를 낸 최초의 살생물제 참사로 2014년의 세월호 참사, 2015년의 메르스 사건과 함께 일상에서의 안전과 위험에 대한 논의를 불러일으켰으며, 우리나라에서만이 아니라 ‘세계 최초로 발생한 생활제품으로 인한 대규모 치사사건’으로서 화학물질 오남용으로 인한 바이오사이드(biocide, 살생물제 또는 생태계교란물질) 피해사례로 분류되고 있다(문성제, 2014).
가습기살균제 피해 사건은 2006년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필렬 생명과 환경 따님. 1997
노진철. (2014). 위험사회의 관점에서 본 재난의 구조적 이해. 『국가위기관리학회』6(2): 3-15.
문성제. (2014). 가습기살균제로 인한 피해와 국가의 위험관리책임. 『소비자문제연구』 45(1): 67-88.
박재영. (2006). 뉴스 평가지수 개발을 위한 신문 1면 머리기사 분석. 『한국의 뉴스미디어 2006: 한국 저널리즘과 뉴스미디어에 대한 연차보고서』. 한국언론재단: 147-220.
박재영, 안수찬, 박성호. (2014). 대통령 선거 보도의 기사품질, 심층성, 공공성의 변화: 1992~2012년 국내 주요 신문의 경우. 『방송문화연구』 26(2): 33-66.
박희제. (2014). 위험사회에서 세계시민주의로: 울리히 벡의 (기술)위험 거버넌스 전망과 한국의 사회학. 『사회사상과 문화』 제30집: 83-120.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폐손상조사위원회. (2014). 『가습기살균제 건강피해 사 건백서: 사건 인지부터 피해 1차 판정까지』.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집담회 자료집. (2016). 『가습기살균제와 공중보건의 위기』.
안은영. (2016).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위험보도 프레임 연구: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우지숙, 최정민. (2015). 공기업에 대한 언론의 프레임 유형 연구: 5개 일간지 사설분석을 중심으로. 『행정논총』 53(2): 315-343.
유선영. (1995). 객관주의 100년의 형식화 과정. 『언론과 사회』 10: 86-128.
유진솔. (2015). 갑을논란 보도의 공정성과 심층성에 관한 연구: 조직의 위기 책임성
차이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윤순진, 이동하. (2010). 4대강 사업에 대한 TV 뉴스의 의제 설정과 프레임. 『환경사회학연구 ECO』 14(1): 7-62.
이건호. (2008). 한·미 신문 기사의 심층성과 신뢰도 및 독창성 분석: 6개 한국 신문과 2개 미국 신문 1면 기사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2(5): 107-129.
이선민, 이상길. (2015). 세월호, 국가, 미디어: <조선일보>와 <한겨레>의 세월호 의견기사에 나타난 ‘국가 담론’ 분석. 『언론과 사회』 23(4): 5-66.
이연. (2010). 재난방송의 역할과 과제. 『방송문화』 343: 10-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4공통)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미디어영상 3 현대광고와카피전략 1. 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가 제시되고 있는데, 15가지 모두 다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인쇄광고(신문 잡지 등의 광고) 카피(copy)를 창
- 행정 2 인적자원관리론 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2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마케팅커뮤니케이션_광고를 한 가지 선택하여 정교화가능모델(ELM)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시오. 또는 본인의 태도변화 사례를 ELM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부모교육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