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웹과 앱의 현재와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웹과 앱의 현황
2. 웹과 앱의 비교
3. 애플리케이션 마켓
4. 애플리케이션으로 인한 변화
5. 애플리케이션의 한계와 모바일 웹

Ⅲ. 결론
– 웹과 앱의 미래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④ 왑(WAP)

왑은 스마트폰이 유행하기 이전에 일반 피쳐폰에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이었다. WAP은 Wireless application protocol의 약자로 인터넷상에 웹사이트를 구축하듯이 휴대폰 전용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웹에서는 HTML이라는 언어를 사용하듯이 왑에서는 WML이라는 언어를 사용했다. 옛날에 네이버, 다음, 네이트온 등에서 제공했던 모바일 전용서비스는 모두 이 왑을 기반으로 구축한 사이트들이다. 그러나 현재는 스마트폰으로 인해 웹으로 통합되는 추세에 따라 왑은 앞으로 수요가 많이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⑤ 애플리케이션의 추세. 그리고 전망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은 2010년 약 2억 36백만의 규모에서 2015년 6억 19백만의 시장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국내 스마트폰 시장도 2010년 현재 610만에서 2012년에는 2500만 시장으로 크게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시간이 지날수록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이렇게 스마트폰 확대에 따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시장은 연평균 45.9%의성장률을 기록하며 2015년에는 약 184.7억개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이 09년에는 약 9억개로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4%에 불과하였으나 연평균 61%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2015년에는 157.7억개를 기록해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85.4%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2. 웹과 앱의 비교

① 웹이란?


영어단어로 web은 ‘복잡하게 얽혀진 망’이라는 의미로 쓰인다.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이라는 말은 전 세계를 연결시키는 망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래서 웹사이트의 주소 앞에 흔히 www를 붙이는 관습이 이 월드와이드웹에서 유래했다.

② 앱이란?

application의 준말. 컴퓨터 분야에서는 응용프로그램이라는 뜻이다. 이는 컴퓨터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들을 말한다. 게임이라든가 문서작성 소프트웨어 등이 이 응용프로그램의 범주에 들어간다.
③ 웹과 앱, 무엇이 다른가?
둘 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지칭하지만 개념은 다르다.
-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털사이트, 혹은 개인 홈페이지는 모두 웹사이트라고 불린다. 이것은 인터넷을 전제로 설계된 방식이기 때문에 컴퓨터와 사용자간에 1:N관계가 있다는 특징이 있다.
- 우리가 개인용 컴퓨터에서 흔히 쓰는 워드, 엑셀 같은 프로그램이 앱 방식이라고 보면 된다. 즉 자신의 컴퓨터에다 설치해놓고 쓰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이것은 사용자와 컴퓨터의 관계가 1:1이라는 특징이 있다.
- 웹의 특징이라면 특정 플랫폼에의 종속성이 덜하다는 것이다.
인터넷 웹사이트는 윈도우즈든 리눅스든 애플의 맥컴퓨터든, 유닉스든 다 접속이 가능하다.
반면 앱은 특정 플랫폼에 종속적이다. 만들 때부터 특정기기에서만 돌아가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MS사의 오피스 제품은 윈도우즈에서만 돌아간다. 만약 맥 컴퓨터에서 오피스 제품을 사용하고 싶다면 처음부터 맥 컴퓨터에 맞게 새로 개발해야 한다.

⑴앱보다 웹이 좋은 점
(아이패드 전용 콘텐츠 앱보다 사파리로 보는 것을 더 선호한다는 유명블로거 프레드윌슨의 포스팅 중 일부)
1. 나는 매번 새로운 유저 인터페이스를 배워야 한다는 것이 싫다.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1) 권지인, 『국내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 현황』,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9
2) 김정훈, 『구글의 안드로이드와 안드로이드마켓』,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09
3) 이동우, 『앱티즌』, 21세기북스, 2010
4) 김영한; 김지인, 『앱 마케팅』, 더난출판사, 2010
5) 정현우, 『스마트폰과 미래의 변화』, 중부대학교, 2009
6) 『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 삼성경제연구소 2010
7) 『Koda research consultancy』, KT 경제경영연구소, 2010
8) http://blog.naver.com/cjm3599?Redirect=Log&logNo=70096807810
9) http://www.avc.com/a_vc/2010/05/i-prefer-safari-to-content-apps-on-the-ipad.html
10)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pzungin&logNo=70095745117&viewDate=¤tPage=1&listtype=0&userTopListOpen=false&userTopListCount=5&userTopListManageOpen=false&userTopListCurrentPage=undefined
11) http://brucemoon.net/1198141604
12) http://a.tk.co.kr/635
13) http://www.alistapart.com/articles/apps-vs-the-web/
14) http://jadenpark.wordpress.com/2010/05/04/%EC%A0%9C15%EC%B0%A8-mwac-%EB%8C%80%EA%B2%A9%EB%8F%8C-mobile-web-vs-mobile-ap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경제학] 스마트폰 OS 산업분석
  • 현재까지는 국내 단말 2사만 알려져 있는데, 다양한 플랫폼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실제, 삼성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오픈이 이미 되었고 LG 전자는 앱스토어는 현재 개발 중이고 지난해에 ‘LG모바일 개발자 네트워크’를 오픈하였다. 삼성은 심비안, 윈도 모바일용만 현재 서비스 하고 있고, LG 전자는 Java와 Flash Lite만을 지원하고 있다. 자사 플랫폼이 없으니 컨텐츠 수급도 없고, 집중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이들의 미래는 결코 밝

  • 국내외 스마트폰 시장현황과 기업의 활용 및 향후전망00
  • 미래의 이야기처럼 들리는가. 이동통신이 3G에서 4G로 진화하면서 2년안에 다가올 미래를 간단하게 예로 들어본 것이다. 3G에서는 증가하는 무선 데이터 요구량을 감당할 수 없지만, 4G에서는 현재 PC에서 즐기는 웹 환경을 고스란히 조그마한 단말기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된다. 1) 4G 시대 개막과 변하는 모바일 시장이동통신 시장은 음성통화만 가능했던 아날로그 1세대부터 빠르게 진화해 이제는 영상통화와 다양한 웹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3G 시대

  • [졸업] 스마트폰 마케팅 채널의 변화로 인한 새로운 가치창출
  •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 채널 고찰 13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변화 13나. 웹 채널에서 모바일 채널의 진화 17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의 스마트폰 등장 212. 모바일 커머스 가치창출모델 분석 및 이론고찰 30가. 모바일 커머스와 무선가치 모델 30나. 모바일 커머스의 가치창출과 AD 모델의 고찰 31다. 스마트폰 기술의 발전과 무선가치 모델의 변화 36라. 국내외 앱스토어 현황과 애플리케이션 분석 41마.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

  • GAMEVIL VS GAMELOFT 게임빌과 게임로프트 경영 전략
  • 모바일 콘텐츠 전용 마켓플레이스를 칭하는데 아이폰 이용자들을 위한 앱스토어가 효시로서 현재는 포괄적 의미를 갖는 일반 용어로 쓰이고 있다. 수많은 어플리케이션 중 원하는 콘텐츠를 부담 없이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스마트폰으로 소비자들을 흡인하고 있는 것이다.‘앱 이코노미’라는 신 경제 용어가 등장할 만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새로운 경제 구도를 만들어가고 있다. 콘텐츠가 무료라는 인식이 강했던 ‘웹 이코노미’와 달리 ‘앱

  • 모바일 SNS로 인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변화
  • 모바일 SNS 사례연구 더불어 웹 2.0의 시대에 들어가면서, 웹 2.0의 참여공유개방의 정신을 갖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인터넷의 소셜 시대를 열게 되었다. 그 후, 스마트폰의 출시로 SNS가 스마트폰과 융합되어 모바일 SNS가 탄생하였고, 큰 반향을 일으켰다. 모바일 SNS와 스마트폰의 형태가 다르지만 본질적인 면에서 동일한 핵심 개념을 가지고 있는데, 바로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이다. 그 때문에, 스마트폰이 출시된 이후 현재의 모바일 미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