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타짜` 비평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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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2.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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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0. 들어가며
1. 내러티브 연구 : 내레이션, 소급제시
a. 내레이션 : 정마담의 보이스오버 내레이션 연구
<보이스오버 내레이션>
<정마담의 내레이션>
b. 플래시백(소급제시) 연구
<마르셀 마르땅 - 플래시백의 효과를 사용하는 이유 네 가지>
<《타짜》에서의 효과>
c. 내레이션과 에피소드 구분의 또 다른 기능
2. 미장센 연구 : 가구창고(밤) 씬, 화물선 씬
①《가구창고(밤)》(00:07:53 ~ 00:10:33)
②《화물선(2)》(02:04:04 ~ 02:05:31)
3. 인물 연구 : 분석의 어려움
“고니-화란”
“고니-가족”
“정마담-평경장”
“용해-곽철용”
# 이하 참고 도표 : 타짜의 씬들
#1. 논문에서 참조한 표(②·③의 씬분석은 편의상 이 표를 따랐음)
#2. SCENE BY SCENE① : 시간순서에 따른 씬 구별, 요약, 특이점 확인
다음 : #3. SCENE BY SCENE② : 씬 별 긴장 구도, 시간적 위치 및 기능 확인, 인물 등장 여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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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내레이션과 에피소드 구분의 또 다른 기능
내레이션 : 영화 스토리간의 간극을 에피소드와 정마담의 보이스오버 내레이션을 통해 메꾼다. 이는 비유하자면 만화에서의 프레임 사이에 있는 공백이라고 할 수 있다. 영화는 관객으로 하여금 정마담의 내레이션을 받아들임으로서 그 서사의 공백을 스스로 메우게 한다.
에피소드 구분 : 원작에 대한 장면압축기법으로 해석할 수 있다. 플롯 중심의 만화적 서사양식에서 캐릭터 중심의 영화적 극양식으로 넘어가면서 사건의 개연성들이 약해지고 서사단락 사이의 단절감이 생겨났으며, 이를 극복하고 자연스러운 극의 전개를 위한 방법으로 도입했으리라 추측된다. 실제로 제시되는 에피소드들의 명칭 자체에는 약간의 요약이나 암시 외에는 중요한 의미가 없다.
2. 미장센 연구 : 가구창고(밤) 씬, 화물선 씬
①《가구창고(밤)》(00:07:53 ~ 00:10:33)
- 주목해야 할 부분 : 색상값의 차이, 화면분할과 그 속도감있는 전개
시작과 함께 나타나는 전경(중경)과 후경의 대비를 확인하라. 노랗고 붉은 조명으로 화끈하게 달아오르고 있는 화투판과 달리, 뒷 배경은 차가운-푸른 조명의 가구창고다. 이는 ‘판’의 밖과 안을 대비시킨다. 이는 냉엄하고 무거운 현실(파란 빛)을 등 뒤로 외면한 채 한 순간의 욕망을 좇고 있는 도박꾼들의 모습을 한층 더 부각시켜주며, 이 때 색상의 대비로 인해 발생한 차이는 일종의 스포트라이트 조명과도 흡사한 효과를 보인다.
몇 초 되지 않아 시작되는 화면속의 화면, 계속해서 분할되고 겹치고 위아래로 움직이며 동시에 여러 사람을 혹은 한 사람의 여러 모습을 비추는 화면들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는 기초적으로 고니의 정신없는 두뇌회전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일 수도 있다. 하지만 좀 더 폭넓게 볼 때 이는 그 이상의 기능들을 수행한다.
정보의 제시 측면에서 볼 때, 화면분할은 동시간대에 더욱 많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화면들은 분할되어 저마다 유의미한 대상에 포커스를 맞추게 되고, 그 각각의 대상은 중요한 가치로 프레임 내에 부각된다. 프레임을 구성하는 데 있어 대량의 정보를 포함시키는 다른 방법보다는 인공적이고 자연스럽지 못한 방법이 되겠으나 그만큼 그 역할과 의도는 확실하다고 할 수 있겠다. 한편 대상 장면에서의 화면분할은 정보 제시의 양적/질적 측면과 '속도‘면으로 나눠 분석해 볼 수 있다.
일단 제시되는 정보들은: 컨텐츠로 볼 때 분할된 화면의 절대 다수가 도박하는 당사자들의 토르소 내지는 얼굴, 그리고 화투패를 잡거나 담배를 만지작거리는 손을 비추고 있다. 얼굴과 손은 인간이 자신의 감정을 가장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부분이다. 이 정보들은 여러 사람이 동시에 제시되기도 하며, 한 사람의 정보가 분리되어 제시되기도 한다. 즉, 분할된 프레임들은 도박판에 앉아있는 인간들 한 사람 한 사람의 내면 곧 감정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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