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개봉 영화의 스크린 독점과 관객의 선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 설정

2. 선행 연구

3. 연구 준비

4. 연구 결과
1) 영화 소비 행태
2) 영화 소비 기준
3) 특정 영화 관람 사례

5. 결론 및 한계

6. 자료 출처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 스크린 독점과 흥행의 관계
해마다 명절이 되면 명절특수를 노리는 많은 영화들이 개봉하곤 한다. 그리고 이번 추석에도 그러한 움직임은 예외가 아니다. 이번 추석을 겨냥해 9월 28일, 29일 개봉하는 영화는 외화를 포함해 모두 10여편이나 된다. 그리고 현재 개봉해 있는 작품들 까지 더하면 추석연휴에 극장가에서 흥행 경쟁을 벌일 작품의 수는 더욱 늘어난다. 이 중에는 가족 오락영화의 성격을 갖고 있어서 흥행에 성공하는 작품도 있을 것이고, 그렇지 못해서 흥행 실패를 하는 작품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올 추석 개봉하는 영화들에 대해서는 작품의 내용적인 평가 외에 다른 화제가 더해질 것으로 보인다. 바로 개봉 스크린 수가 그것이다. 이번 추석을 겨냥한 영화들 중에 가장 많은 스크린 수를 보유하고 있는 작품은 502개의 상영관에서 상영 중인 ‘가문의 부활’이다. 그 뒤를 이어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은 현재 471개의 상영관에서 상영을 하고 있는 중이다. 그 밖에도 ‘라디오의 시간’, ‘타짜’ 등의 작품이 400개 이상의 상영관을 보유하려 하고 있고, ‘구미호 가족’, ‘잘살아보세’ 등의 작품도 300개 이상의 상영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상영관이 1600여개로 집계되어있는데, 이미 이 영화들만 해도 개봉 상영관이 모자라게 된다. 다른 영화들은 개봉할 엄두조차 못 내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일부 영화의 스크린 독과점은 여러 가지 관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사회적으로 특정 영화들의 스크린 독과점 문제가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영화 ‘괴물’ 때문이었다. 봉준호 감독의 ‘괴물’은 관객 천만을 거뜬히 넘기고 국내 개봉 영화 최대 관객 기록을 갱신하며 한국영화의 흥행역사를 새로 썼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괴물’의 천만 관객이 가지는 의미에 대하여 사람들은 의문을 품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 ‘한국영화의 흥행 요인에 과한 연구 : 제작 관련 변수를 중심으로’
유현석(Hyun Suk Yoo)
한국언론학보 | 2002
- ‘한국 영화의 흥행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김은미 ( Eun Mee Kim )
한국언론학보 | 2003
- ‘국가별 흥행영화 소비구조의 특성’
전범수 ( Bum Soo Chon )
한국언론학보 | 2003
- ‘영화 관련 신문 보도가 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사의 양, 게재 시기, 방향을 중심으로’
박조원 ( Jo Won Park ) , 이귀옥 ( Gui Ohk Lee )
한국언론학보 | 2004
- ‘국내외 흥행 영화소비 집중도 결정 요인: 1974~2003’
전범수 ( Bum Soo Chon ) , 최영준 ( Young Jun Choi )
한국언론학보 |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CJ CGV의 서비스마케팅 성공사례
  • 조사에 따르면 인접성과 교통편리라는 이유로 선호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였음을 알 수 있다. 총 59개의 영화관을 보유하고 하고 있는 CGV사는 현재 업계 1위로써 전국적으로 많은 곳에 분포되어 있으며 주로 역 주변에 위치하고 있어 이는 고객들이 상대적으로 선택할 확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두 번째로 콘텐츠 수급은 제조 산업에서 물류투입과정과 동일하다. 영화상영사는 배급사와의 관계가 특히 중요하다. 제조 산업에서 원재료구매의 비용을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영화산업 예측1. 시장 규모 및 시장 상황 예측1) 개요2) 자료 - 월별 자료를 이용한 추정 2. 당면 과제1) 한국영화 제작편수 증가 - 저예산예술영화 활성화 2) 제작 환경 개선3) 디지털 시대의 스크린쿼터 필요성4) 통합전산망Ⅴ. 결론참고자료표차례 1984년∼2000년 한국영화 제작, 외국영화 수입편수 비교 연도별 직배사의 상영 편수 1990∼2000년 한국영화와 외국영화 시장 점유율 비교 (관객기준) 1992∼1995년 대기업의 영화제작지

  • 세계 무성, 유성 영화사
  • 영화의 전례를 만든다.1894년 키네토스코프가 파리에 도착했을 때 뤼미에르 형제는 에디슨 기계의 일부를 보완한 그들의 영사기를 1895년 3월에 전시한다. 그해 뤼미에르 형제는 12월28일 Grand Cafe에서 스크린에 펼쳐지는 활동사진(Cinematograph)를 대중들에게 첫 시사한다. 1896년 3월에는 영국의 포올이 4월에는 미국의 에디슨이 Vitascope를 선보인다. 사실 바이타스코프는 1895년 가을에 제킨스(C. Francis Jekins)와 아르맷이 고안해서 선보였던 것을 그들이 에디슨

  • 영화 기술의 발전 - 디지털 기술 중심으로
  • 영화 (1989)에서부터 시작된다. 이 영화에서 CG 모핑기법으로 표현된 물기둥은 자유롭게 공간 위를 떠다니며, 사람의 얼굴모습을 액체형태로 표현하는 등 놀라운 이미지 생성 기술을 보여주었다. 이후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1991)에서 액체금속 로봇 T1000을 등장시켜 진일보한 CG기술을 보여줬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은 (1993)에서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멸종한 공룡들을 스크린 위에 부활시키며 CG영상을 통한 새로운 시

  • 영화커뮤니케이션
  • 영화의 확산을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환경 속으로 추적함으로써, 또 모든 단계를 서로 연결함으로써만이 우리는 영화가 우리 생활에서 기능 하는 방식과 우리 개인에게, 또 우리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이해하게 될 것이다. 그럼, 여기서 예술로서의 영화의 역할보다는 현대사회의 한 제도로서의 영화를 이해하기 위해 영상 산업의 한 부분인 영화의 제작, 배급, 상영과정에 초점이 되는 경제학적인 측면과 사회학적인 측면, 그리고 관객의 관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