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엘리트 계층 한국의 보보스(코보스)문제와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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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보보스의 기원과 특징

1) 보보스 정의

2) 기원

3)보보스의 성향

Ⅱ. 한국의 보보스 - 코보스KOBOS

1) 코보스의 탄생

2) 코보스의 성향

3) 코보스의 문제

Ⅲ. 자본주의의 소비 장려와 코보스

1) 제약 없는 소비의 시대

2) 소비 사회의 개인

3) ‘올바른 소비’와 대안적 한국 보보스 : 새로운 에코 보보스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3)보보스의 성향

(1) 보보스의 특성
보보스는 주류 문화의 기치와 1960년대 반문화의 기치를 조화시킨 결과물로서, 일견 부르주아계층으로 보이지만 내적인 질을 더욱 중시하는 라이프스타일일 추구한다. 또한 보보스 이전의 중상류층이 가문이나 배경에 의한 혈연과 학연을 통해 권력의 영향력을 행사하였던 것과는 달리, 공통 의식을 지닌 인재그룹으로 세속적 성공을 이루었으서도 사회적 평등주의와 개인주의를 바탕으로 하며 과도한 소비는 삼가는 자기절제의 가치관을 중시한다. 이해연, 김문경, 박광희, 2004, 「신 귀족성향 소비문화계층에 관한 고찰-보보스와 포쉬를 중심으로」,『대한가정학회 Vol..42』No.8, 대한가정학회, pp.191~192

개인의 자발적 노력으로 보보스 계층에 합류할 수 있다는 보보스의 특징은 이전과는 달리 개방적인 계층이동을 더욱 가능하게 하였다. 그러나 보보스는 지위의 획득을 위해 개인적 ․ 이기적 경쟁방식을 선호하지 않으며 직업에 대한 부담감과 집착이 상대적으로 미약하다. 보보스에게 있어 소유한 부나 세속적인 성공은 창의적인 일을 수행함으로써 부수적으로 얻은 결과물에 불과하며, 직업은 어디까지나 개인을 더욱 고양시킬 수 있는 방편으로서 취미생활처럼 즐길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삶의 질의 개선은 소유한 재산과 무관하며, 도덕적인 규범과 예절을 지키고 전수함으로서 이루진다고 믿는다.

(2) 보보스의 소비성향 : “겉치례는 불명예지만 꾸밈없이 간소한 것은 정직하다는 표시”
보보스는 재산의 축적을 지양하며 무조건적인 과소비를 경계한다. 그들은 돈을 쓰는 방식을 통해 자신들이 속물적이지 않으며 사회의식이 있음을 보여주고자 한다. 때문에 보보스의 재정관리적 규칙들은 보보스로 하여금 그들이 저속한 여피처럼 보이는 것을 방지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보보스는 스스로 교육 받은 계층 구성원임을 보여주고자 하며, 사치품을 소비하는 대신 필수품에 아낌없이 투자한다. 보보스가 소비하는 필수품은 일반 대중에게 널리 알려지지 않은 제품들로서 삶을 더욱 편리하거나 이례적으로 만들도록 설계된 독특한 제품들이 많다. 이러한 제품은 대부분 내구성과 전문성이 뛰어나며, 제품에 관련된 자세한 정보가 있는 것을 선호한다. 또한 여피들과의 구분을 위해 거친 자연의 질감을 중요시한다. ―위의 책, 데이비드 브룩스, p.93

참고문헌
참고문헌


― 이해연, 김문경, 박광희, 2004, 「신 귀족성향 소비문화계층에 관한 고찰-보보스와 포쉬를 중심으로」,『대한가정학회 Vol..42』No.8, 대한가정학회
― 황상민, 김도환, 2004,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세대의 심리적 정체성」,『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Vol.18』No.2, 한국심리학회
― 데이비드 브룩스, 2001.「보보스 디지털 시대의 엘리트」,동방미디어
― 리포베츠키, 2009, 「행복의 역설」,(주)알마, p.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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