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의 스토리텔링을 통한 세계화 상품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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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종합적 분석
1.거시환경분석-기회, 위협
2.자원분석-장점, 약점
3.시장분석-수요, 공급, 경쟁
4. 제안에 대한 목표(기회, 강점 요인 토대로)
Ⅲ. 기본전략
1.Segmentation 2.Targeting 3.Positioning
Ⅳ. 마케팅전략
1.Product 2.Price 3.Place 4.Promotion
Ⅴ.결론 및 시사점
Ⅵ.참고문헌

본문내용
(2)높아가는 외식산업 추세
- 식품관련 시장은 해마다 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한식의 성장 뒷 받침 가능
(1)현지국의 특성 파악의 까다로움
전문인력 필요,인건비 높음
- 진출국가의 사정과 문화에 철저히 적응하기 어려움

-교포들끼리 교류의 부족과 한국과 다른 현지국들의 고객 특성 파악의 어려움


일상스토리 소재 유명 한류 스타, 플래쉬 몹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통한 기발한 아이디어로 순수한 즐거움을 제공


지속적으로 중국 내의 한식 메뉴들에 한류와 함께한 이야기 옷을 입힌다면 조금 더 빠르고 쉽게,
긍정적으로 한식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을 것



충무 항에서 고기잡이 나가는 남편이 바다에서 식사를 거르는 모습이 안쓰러워 아내가 김밥을 만들어 주었는데 밥과 속 재료인 반쯤 삭힌 꼴뚜기 무침과 무김치를 따로 담아줌.


재료가 상할 것을 염려해 남편을 위해 이러한 생각을 해낸 아내의 사랑, 이 사랑에 기뻐하며 힘을 냈을 어부의 이야기로 스토리텔링


(2)재료의 유연화 추구



한식이 다양한 재료로 복합적인 맛을 추구
재료의 공급이 원활해야 하는 특징보유.
=>재료의 유연화 추구

중국 내에서 얻을 수 있는 재료들로 최대한 한국의 맛을 살려야 할 것이며 이는 꾸준한 연구와 개발이 필요




Storytelling

‘희노애락’이라는 감정은 세계인 누구나 있는 감정으로 감성적인 스토리텔링 마케팅과 함께 활용 시 보다 효과있는 마케팅을 기대

‘희노애락’의 감정에 맞는 음식과 그 스토리 텔링으로
호기심 촉구

중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외국 음식은 한식

<중앙일보가 14일 중국 시사지 '샤오캉(小康)'을 인용 보도>

12.3%가 한식이 최고의 외국 요리, 일식(10.3%),
프랑스 요리(3.5%)

중국인들이 한식을 좋아하는 이유는 웰빙의 영향이 큼
‘건강을 위해 먹는다’44.1%
=> 야채와 육류가 잘 어우러져있는 웰빙 음식 선정

한국인의 슬픔과 한을 느끼고 싶다면 육개장 을!!

영화 ‘식객’을 통해 어느정도 인지되어있는 음식
조선인의 생명력, 성실함, 강인함, 항일의지가 담겨있는 음식으로서 한민족의 슬픔과 한을 전달할 수 있음

이미 스토리텔링 되어있는 스토리를 사용하여 더욱 강하게
인지시키는 것이 효과적


(3) 중국 내 또 하나의 한국 만들기




중국 내에 한국적 매력물이 가득한 공간을 마련
=>한식당의 입구는 한국의 전통식으로 흙 마당에 디딤돌을 놓았지만 주문 시는 테이블에 설치 되어있는 키오스크에서 한류 스타가 친절하게 메뉴를 설명

이는 한국의 고전적인 전통문화와 현대의 첨단 과학 기술이 결합 된 것으로서 중국인들의 충분한 관심과 긍정적인 반응 기대







참고문헌
서선희, 류경미(2010). 중국현지인의 한식에 대한 인식과 한식 레스토랑 만족도 및 재방문의도. p129 김경희, 김경민. (2010).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중국 소비자의 한식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식품유통연구, 27(1), p41-62 김기진, 유풍, 김동진.(2010) 중국고객의 한식 레스토랑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p255-p257 한국관광공사(2010). 『외래관광객실태조사보고서』.박소현,이민아,차성미,관창근,양일선1,김동훈2.(2009) 외국인의 한식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 분석, 한국식품연구원. 한국식품 조리과학회지 제 25권 제 6호중앙일보(2009) 한식, 세계를 요리하라 ① 세계는 음식전쟁 중.1월28일자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3471563온바오 매거진(2008). 심양 백제원 황토숯불구이 황고구 점 오픈 10월 4일자 http://onbao.com/news2.php?code=&mode=view&num=10015

아시아경제(2010) .CJ, 한식세계화 본격 시작…비비고 베이징점 25일 오픈.8월 24일자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082409404148514

-김재수(2010-09-15), 「한국음식의 국제화 방안」- http://blog.naver.com/jsoobest?Redirect=Log&logNo=80097580431

월간식당(2010) 여태식 본지 중국지사장.[특집기사] 이제는 베이징(北京)이다. 6월22일자
http://www.ecsco.co.kr/cgibin/read.cgi?board=newmenu&y_number=111

푸드투데이(2010). 2010중국한상대회 한식세계화 축제 성료 .7월 13일자
http://www.foodtoday.or.kr/news/article.html?no=66659

http://cafe.daum.net/templecooking/HWWy/101?docid=lfiH|HWWy|101|20100120205951&q=%C7%D1%B7%F9%BD%BA%C5%B8%B0%A1%20%C1%C1%BE%C6%C7%CF%B4%C2%20%C7%D1%BD%C4&srchid=CCBlfiH|HWWy|101|20100120205951
한류스타의 한식홍보





노컷뉴스(2010) G20정상회담 경제효과 '31조원'에 달할 듯 . 2월 10일자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1598119

http://contentskorea.or.kr/1927
한식 스토리텔링 이미지

http://b_r_day.blog.me/150094408638
외국속의 한국식당

http://blog.joinsmsn.com/media/folderlistslide.asp?uid=praxis&folder=2&list_id=10580732
떡볶이의 세계화

http://www.onbao.com/news.php?code=&mode=view&num=22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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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daum.net/doenjang/12412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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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kbs.co.kr/1tv/sisa/hansik/vod/1678026_32816.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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