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 세계화의 현 주소 및 문제점,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2. 막걸리에 대한 기원과 소개

2.1. 막걸리의 유래와 역사

2.2. 막걸리의 특성

2.3. 막걸리 세계화의 기대 효과

2.3.1.문화적 관점

2.3.2 막걸리 세계화의 경제적 근거

3. 막걸리 세계화의 현 주소 및 문제점

3.1. 막걸리 세계화의 현 주소

3.2. 막걸리 세계화의 문제점

4. 막걸리 세계화의 전략

4.1. 막걸리의 스토리마케팅

4.2. 품질의 개선

4.3. 표준화 도입

4.4. 고급화 전략의 방향 전환

5.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2.3.2 막걸리 세계화의 경제적 근거
막걸리 수출을 통해서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도 무시할 수 없는 이점이다. <그림 1>을 보면 막걸리 수출량이 상승세를 타고 있고, 특히 올해 10월까지의 집계가 이미 작년의 두 배 가량이 된다는 점을 생각할 때, 막걸리 세계화 노력을 통해 앞으로의 시장 성장에 더 박차를 기할 수 있다. 또한 현재 수출액의 90%가 일본 시장에서 소비되고 있는데, 세계화를 통해 타 시장도 침투한다면 수출을 통해 더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직접적 수출액 말고도 위에서 언급한 관광 상품 개발로 얻을 수 있는 이득, 한식 세계화 촉진을 도와 시너지 효과로 인한 이득 등 이차적인 수익도 기대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막걸리 제조를 통해 우리 쌀 소비를 촉진하는 부가적인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우리나라는 매년 수확량 증가로 인해 쌀 재고량이 늘어나고 있으며, 쌀 가격의 하락이나 불안정함을 막기 위해 정부는 쌀 소비 정책을 펼치고 있다. 막걸리의 세계화로 막걸리 생산이 증가한다면, 그에 따른 쌀 소비량이 늘게 되어 국내 농수산 시장의 안정도 기대할 수 있다.




3. 막걸리 세계화의 현 주소 및 문제점

3.1. 막걸리 세계화의 현 주소

관세청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전 세계 주류 수출은 ‘03년 166백만불에서 ’08년 229백만불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강성삼, 「브랜드여 스토리를 만들어라」, 『올댓스토리』, 2010. 8. 24.
- 이강옥 저, 『글로벌 건강』, 대경북스, 2002.09.05.
- 이영근 『사케는 어떤술?』매일경제 Citylife 제194호, 2009. 9. 15.
- 이영채, 「新막걸리를 소개합니다」, (주)디자인하우스, 7호, 2009.
- 정동효, 『한국의 전통주』, 유한문화사, 2010
- 황수현, 『막걸리, 환골탈태하다』, 주간한국, 2009
- 허시명, 『막걸리, 넌 누구냐?』, 예담, 2010.
- 『삶과 술』, (주)교통정보신문, 115호, 2010. 2. 25.
- 『삶과 술』, (주)교통정보신문, 127호, 2010. 8. 25.
- 국무총리실 홈페이지, http://www.pmo.go.kr/
- 관세청 홈페이지, http://www.customs.go.kr/
- 농림수산식품부 홈페이지, http://www.mifaff.go.kr/
-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kostat.go.kr/
- 특허청 홈페이지, http://www.kipo.go.kr/
- Accenture, 『Survey and Analysis』, Accenture,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상품개발] 우리나라 음식의 관광 상품 개발 -막걸리
  • 세계화시키며 페스티벌도 개최하여 세계적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의 현주소는 어떠한지 되돌아보았다. 술을 단순히 즐기기만 할 뿐 다른 나라처럼 축제라든가 브랜드화 시키는 경우는 없는 듯 했다. 그리하여 이번 레포트에서는 각 국의 대표되는 술과 대표적인 술 축제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전통주, 특히 ‘농주’라 불리며 서민의 희노애락(喜怒哀樂)과 함께 해온 막걸리와의 비교를 통해 막걸리의 문화적 가치를

  • 대학생 음주 문화 -대학생 문제 음주 문화와 바람직한 음주문화 형성
  • 막걸리에서 맥주 등으로 완전히 돌아섰다. △ B : 술과 축제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지만 과거와 같은 음주행태는 찾기 힘들다. 오히려 언론보도가 부정적 측면을 확대한 경향이 짙다. 성대에서는 개그맨 전유성씨가 참여한 가운데 바른 음주강연회 등이 열리기도 했고 축제기간 열렸던 주막도 단순한 놀이주점이라기보다 용천참사돕기, 기지촌여성돕기, 심지어 삼성해고자복직 돕기 등 다채로운 테마주점이 대다수였다. △ C : 한양대 축제에서 메인

  • [관광상품론] 부산축제 개발
  • 막걸리를 선보일것 입니다. 또한 부산의 관광매력물 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홍보가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동래온천, 해운대온천, 동래파전 등을 막걸리와 연계하여 동래파전은 막걸리의 세계화와 같이하여 막걸리와 같이 먹는 음식이라는 이미지를 창출하여 세계적인 음식으로 개발하고 온천 과 막걸리 모두 건강이라는 점을 강조시키면서 부산을 건강한 도시로 각인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 입니다.Ⅱ. 부산축제현황1. 축제 현황 및 문제점

  • [국가 경쟁력 개념의 이해와 강화 전략] 국가 경쟁력 개념의 이해와 강화 전략
  • 국가경쟁력 개념의 이해와경쟁력 강화전략 목 차Ⅰ.서론Ⅱ. 국가경쟁력 개념 1. 기존의 국가경쟁력 개념과 평가 (1) 마이클포터의 국가의 경쟁우위 (2) 주요기관의 국가경쟁력 개념 (3) 기존 국가경쟁력 개념 및 평가의 문제점 2. 국가경쟁력의 새로운 개념정의 Ⅲ. 국가경쟁력 평가를 위한 사회지표 및 주요국 비교결과 1. 사회통합 2. 양성평등 3. 노동시장 및 노사관계 4. 사회복지 Ⅳ.국가 경쟁력 강화전략 사례1.미국2.네널란드3.핀란드Ⅴ.국

  • 국순당 경영전략
  • < 목 차 >Ⅰ 서론연구목적 및 사례선정 이유Ⅱ 본론국순당 분석과 현재소개기업개요기업소개환경분석국내주류시장 환경제품수명주기SWOT분석약주시장의 산업구조 분석국순당의 핵심역량 분석생쌀 발효법독자적인 물류시스템R&D투자국순당의 경쟁우위 유형차별화 우위경쟁우위 지속성 분석(VRIO)경쟁우위를 강화실킬 수 있는 지속적 수단Ⅲ 결론문제점에 대한 개선 사항향후 전략 제시Ⅰ. 서 론 연구목적 및 사례선정이유지금 우리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