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의 문제점과 교사로서 해결방안 및 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문화 가정의 문제점과 교사로서 해결방안 및 교육프로그램입니다.
목차
다문화가정
다문화가정의 급증과 현황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다문화가정 자녀의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
문제점 해결을 위한 교사의 역할
교육프로그램


본문내용
Ⅰ.다문화가정
1)다문화가정
단어 그대로, 국제결혼이나 입양 등에 의해서 가족구성원 간에 여러 문화가 존재하는 경우를 말한다. (쉬운 예로, 국제결혼이나 필리핀이나 베트남 여성이 우리나라로 시집온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이전까지 국제결혼, 혼혈인가족, 이중문화가정 등으로 불리던 국제결혼가족을 ‘다문화가정’이라 부르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다문화가정’이라는 용어는 국제결혼이라는 용어가 내포한 내국인 간의 결혼과 외국인과의 결혼으로 구분하는 국적에 따른 차별성 대신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Ⅰ.다문화가정
2)다문화가정의 자녀
①혼혈인(혼혈아)
-서로 다른 종족 사이에서 태어난 사람(아이)을 일컫는다.
②튀기
-혈통이 다른 종족 사이에서 생겨난 아이. 잡종. 혼혈아. 잡종아.
③코시안(Kosian)
-Korean + Asian 의 합성어로서 한국인과 동남아시아인 사이에 난 아이들을 일컫 는다. 혼혈아, 튀기등의 차별적 언어를 해소하기 위해 안산이주민센터에서 처음 사 용했지만 이러한 용어로서 그들을 지칭하는 것은 혼혈인과 튀기와 같이 차별적이 고 고정관념과 편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Ⅱ.다문화가정의 급증과 현황
1)다문화가정 급증 배경
①편중된 성 비례로 인해 결혼하지 못하는 남성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②결혼하지 않고 혼자 사는 여성이 증가하고 있다.
③못하는 남성이 저개발국의 여성을 선택하 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④정보화, 세계화에 따라 국제결혼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이 바뀌고 있다.
⑤국으로의 이주가 많아졌고 주변국 여성이 결혼을 통한 한국 이주를 빈곤에서의 탈출로 생각한다.
⑥국제결혼중매업체들의 적극적인 상술과 노총각 구제 차원의 국제결혼을 독려하 는 사회적 분위기가 맞물려 국제결혼의 증가 배경이 되고 있다.
Ⅱ.다문화가정의 급증과 현황
2)국내 다문화가정 현황
년도
전체 혼인 건수
국제 혼인 건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반편견 교육 프로그램
  • 교육의 목적  목표(2)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3. 교육 내용 및 방법(1) 반편견 프로그램의 시기(2) 주제별ⓛ 다문화 ② 장애아 ③ 성 정체성④ 인종 ⑤ 차별행동4. 환경, 교구(1) 반편견 교육환경의 구성(2) 교구5. 부모, 교사의 역할(1) 교사의 역할(2) 부모교육6. 반편견 프로그램의 현황(1) 미국 퍼시픽 옥스 아동학교(2) 아산시 신광초등학교병설유치원(3) 한국한부모가정연구소에서 주관하는 반편견 교육7. 한국 현장에서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교육사회]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교육지원다. 학습자 요구와 문제 해결을 돕는 교육지원라.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교육력 강화를 위한 교육지원마. 학교중심 통합적 교육지원바. 학교 다문화가족 교육지원 기반구축Ⅵ. 학교 현장 차원에서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 1. 문제점1) 언어 능력의 부족과 낮은 학업성취도2) 문화적 차이와 외모로 인한 학교생활 부적응과 정체성의 혼란3) 경제적 어려움4) 부모 역할의 미숙으로 인한 어려움5) 교사들과 일반 학생들의 인식2. 해결

  • [아시아공동체학교] 아시아 공동체 학교
  • 다문화가정아이들을 지역공동체의 일원으로 이끌어 주는 역할-평소 일반학교를 다니면서 외모가 다르다는 이유로 알게 모르게 소외를 많이 당했던 다 문화가정아이들이 아시아공동체학교를 다니면서 한국문화에 대해 더 알게 되고 자신도 한 국인의 피가 섞였다는 자긍심을 가질 수 있게 하였다. 그래서 자신도 지역의 하나라고 느 낄 수 있게 하여 지역공동체가 더욱더 단합 할 수 있게 한다. 5. 문제점 및 해결 방안1. 문현동 지역 자체에서의 아시

  • 다문화가정교육의 실태와 그 대처방안
  • 명 중 백만 명을 돌파하였다. 이렇게 우리나라에서 더 이상 다른 문화의 사람, 외국인을 만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처럼 사회에 다문화가정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다문화가정의 자녀도 늘어나고 있다. 그런 만큼, 그 자녀에 대한 교육문제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물론 문제점은 위에서 말한 것 보다 더욱 많이 존재한다. 그 문제들에 대하여 이제는 다문화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진지하게 받아들여 대처하는 국민이 되어야 할 것이다.

  • 특별 보육(영아전담보육, 장애아동보육, 다문화아동보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