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안]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사전활동1
사전 활동 2
체험 활동
사후활동 1
사후활동 2
본문내용
구 분
단 계
창 의 체 험 학 습 안 내
TIP &
창의인성요소












활동내용
및 절차










활동내용
및 절차


도입
(30분)
1. 자료 수집 및 분석을 위한 조별 사전 협의
1)자료 수집 활동 전, 협의 및 확인 사항을 점검한다.
◦어떤 점에 초점을 맞춰 자료를 수집해야 하는가?
◦자료 수집 활동에서 팀원들의 역할은 무엇인가?

*협의 결과에 대한 교사의 확인 및 지도
1)조사 및 발표 방법에 대한 적절성 여부를 진단하고 지도한다.
2)조사해야 할 중점 내용에 대해 지도한다.
3)각 조원들의 역할 분담 적정성을 확인, 지도한다.
4)자료 수집의 목적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

▸자유로운
분위기조성

*협동,책임


▸교사는
조별협의에 소극적인
조원이나
조를 확인,
지도

전개
(2시간)

1.‘이태원’에 대한 조별 자료 수집 활동
1)각 조별로 인터넷을 이용하여 이태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이태원의 역사. 음식문화, 맛집, 놀이문화, 문화 공간, 상점, 쇼핑문화, 이태원만의 특징, 이태원의 사람들 등>
2)조원들 간 역할을 분담하여 수집한 자료 중 필요한 부분은 메모하여 기록한다.

2.수집된 자료 분석하기 (수업자료④)
1)'( )조의 자료조사 피자‘(수업자료④)을 교사로
부터 받고 수행 방법에 대한 교사의 설명을 경청한다.

2)조별로 수업자료④의 1단계를 수행한다.
-조사한 자료를 핵심단어로 요약, 정리
3)조별로 수업자료④의 2단계를 수행한다.
-조별로 조사한 자료를 알맞은 자료와 그렇지 않은 자료
로 나누어 취사선택

3.인터넷 신문기사 작성 및 취재 계획서 쓰기 (수업자료⑤)
1)조별로 ‘인터넷 신문기사 작성 및 취재 계획서’(수업 자료⑤)를 교사에게 배부 받는다.
2)각 조는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수업자료⑤을 작성한다.
-조사한 곳 중 인상적인 문화경관을 선정
-조별로 자유로운 의견 토의, 협의
<기사 작성 방향, 이태원 취재 경로, 취재 시 조원
간 역할 분담: 취재팀, 영상팀, 광고팀, 취재 시 필
요한 준비물, 취재내용 등>

4. 발표 자료 및 발표 준비하기
1)‘인터넷 신문기사 작성 및 취재 계획서’를 바탕으로 수업자료④의 ‘자료조사 피자’를 완성한다.
-피자에 들어갈 토핑을 확정하고 피자 위에 풀로 붙
여 피자를 완성
2)‘자료조사 피자’를 바탕으로 발표내용을 정리한다.
3)조별로 발표자를 선정하고 발표내용을 점검한다.

5. 인터넷 신문기사 작성 계획서 발표하기
1)조별 발표자는 ‘자료조사 피자’를 가지고 내용을
발표한다.
2)학생들은 조별 발표 내용을 경청하고 자료 내용을
상호 보충, 공유한다.
-조별로 수업자료④의 1단계에서 작성한 토핑 중
2단계에서 탈락한 것들을 다른 조에 소개
-서로 필요한 토핑을 주고받을 수 있음
*교사는 학생들의 발표 내용을 확인하고 각 조의 자료
수집과 발표 내용에 대해 적절한 지도와 조언을 한다.


▸교사는 컴
퓨터실과
교실을 자
유롭게 이
동할 수 있도록 지도

* 다양성,
논리․분석
적 사고


▹수업자료4


▸학생들이 어려워하 는 부분을 안내,지도

* 논리․분석
적 사고,
시각화
능력

▹수업자료5

▸취재 경로
작성시,컴 퓨터를 이 용해도 좋음
(ex)Daum
로드뷰

* 협동, 책임






* 독창성,
시각화능력









* 협동,
다양성
정리
(30분)

1. 조사활동 시, 문제 발견 및 해결 방안 모색
1)조사활동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이나, 앞으로의 활동에
있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다.
2)학생들은 제시된 문제점에 대해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2. 체험 활동 후의 소감 발표 및 평가하기
1)자료 수집 및 분석 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 적는다.
2)조별로 체험 활동의 반성 및 소감을 발표한다.
3)학생들은 소감 발표를 경청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비교한다.
4)자기 평가, 동료 평가, 조별 평가표를 완성하고 제출한다.

3. 차시 활동에 대한 예고
* 이태원 답사 및 취재

▸교사는 충 분한 토의 로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지 도 한다.

▸교사는 공 정한 평가 가 이루어 지도 한다.







지도 시
유의 사항

◦조사활동에 참여하는 학생 중 참여에 소극적인 학생이 나오지 않도록 지 도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다른 조가 발표하는 내용을 경청할 수 있도록 가끔 탐구 내용에 대해 질의한다.
◦학생들이 자유로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지나친 안내와 지도를 자제
한다.
◦계획서를 구체적으로 작성할 필요성을 언급, 다음 차시와의 연계성을 강 조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학습이론 및 지도 E형]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의 체험학습자원을 분석하여 한 곳을 선정한 후, 이 체험학습자원을 활용한 체험학습지도안
  • 프로그램 운영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제고하는 것은 이들 시설을 이용하는 청소년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의 체험학습자원을 분석하여 한 곳을 선정한 후, 이 체험학습자원을 활용한 체험학습지도안을 작성해 보겠다.Ⅱ. 본론1. 청소년수련시설이란1) 청소년수련시설의 개념청소년수련시설은 수련활동에 필요한 여러 시설, 설비, 프로그램 등을 갖추고 청소년지도자의

  • [특별활동] 창의적 재량활동
  •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자율성과 융통성이 주어져 있다. 9. 창의적 재량활동의 운영 실태각 학교의 재량시간에 활용하고 있는 활동 영역은 교과활동의 보충․심화 12%, 특별활동의 보충․심화에 10%, 창의적 교육활동에 63%, 혼합 형태가 15%로 많은 학교가 창의적 교육활동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그 영역으로는 65%이상 대부분이 영어와 한자, 컴퓨터 중 한 영역을 가르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직접적인 체험활동과

  • [졸업논문][교육학] 초등학생을 위한 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
  • 프로그램 지도안 - 가정에서의 수질오염 예방 대책 56 환경캠프 프로그램 지도안 - 하수처리장 57 환경캠프 내용별 시기 및 장소 57 환경캠프 개인 활동 평가서 59 환경캠프 참가자 설문지 60 가정에서의 물 절약 지침 61 환경캠프 개인 활동 평가서 - 나의 다짐 62그 림 목 차그림 1 환경소양모형 6그림 2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내용 9그림 3 환경캠프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11그림 4 체험환경 교육을 위한 실천적

  • [특별활동] 재량활동 이론, 연간 계획서, 지도안
  •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④ 연간 지도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되, 단계적이고도 장기적인 연계성을 고려⑤ 학습요소 간 범위(scope)와 위계(sequence)를 적절히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구성⑥ 질적 보강으로 학습 부담이 되지 않도록 구성다. 탄력적 운영① 주제 선정, 집단 편성, 교재 선정, 장소 활용, 교사 조직 등과 같은 다양한 변인을 고려② 창의적이고 융통성 있는 재량 활동 교육과정을 편성․운영(2)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절차편 성 과 정

  • [특별활동] 재량활동 연간계획서 및 수업계획서
  • 프로그램을 학교와 교사, 학생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편성하여 선택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편성되어 있도록 제시되어 있다.2) 초등학교 지침(1) 초등학교의 교과 중에서 주당 평균 3시간 이상의 수업 시간 수가 배당된 교과는 주당 평균 1시간 이내에서 시수를 감축하여 학생의 요구와 학교의 필요에 따른 창의적 교육 활동에 증배, 활용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감축된 교과의 학습 활동과 관련되는 직접적인 체험 활동 등으로 통합 운영하여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