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안]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사전활동1
사전 활동 2
체험 활동
사후활동 1
사후활동 2
- 본문내용
-
구 분
단 계
창 의 체 험 학 습 안 내
TIP &
창의인성요소
활동내용
및 절차
활동내용
및 절차
도입
(30분)
1. 자료 수집 및 분석을 위한 조별 사전 협의
1)자료 수집 활동 전, 협의 및 확인 사항을 점검한다.
◦어떤 점에 초점을 맞춰 자료를 수집해야 하는가?
◦자료 수집 활동에서 팀원들의 역할은 무엇인가?
*협의 결과에 대한 교사의 확인 및 지도
1)조사 및 발표 방법에 대한 적절성 여부를 진단하고 지도한다.
2)조사해야 할 중점 내용에 대해 지도한다.
3)각 조원들의 역할 분담 적정성을 확인, 지도한다.
4)자료 수집의 목적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
▸자유로운
분위기조성
*협동,책임
▸교사는
조별협의에 소극적인
조원이나
조를 확인,
지도
전개
(2시간)
1.‘이태원’에 대한 조별 자료 수집 활동
1)각 조별로 인터넷을 이용하여 이태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이태원의 역사. 음식문화, 맛집, 놀이문화, 문화 공간, 상점, 쇼핑문화, 이태원만의 특징, 이태원의 사람들 등>
2)조원들 간 역할을 분담하여 수집한 자료 중 필요한 부분은 메모하여 기록한다.
2.수집된 자료 분석하기 (수업자료④)
1)'( )조의 자료조사 피자‘(수업자료④)을 교사로
부터 받고 수행 방법에 대한 교사의 설명을 경청한다.
2)조별로 수업자료④의 1단계를 수행한다.
-조사한 자료를 핵심단어로 요약, 정리
3)조별로 수업자료④의 2단계를 수행한다.
-조별로 조사한 자료를 알맞은 자료와 그렇지 않은 자료
로 나누어 취사선택
3.인터넷 신문기사 작성 및 취재 계획서 쓰기 (수업자료⑤)
1)조별로 ‘인터넷 신문기사 작성 및 취재 계획서’(수업 자료⑤)를 교사에게 배부 받는다.
2)각 조는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수업자료⑤을 작성한다.
-조사한 곳 중 인상적인 문화경관을 선정
-조별로 자유로운 의견 토의, 협의
<기사 작성 방향, 이태원 취재 경로, 취재 시 조원
간 역할 분담: 취재팀, 영상팀, 광고팀, 취재 시 필
요한 준비물, 취재내용 등>
4. 발표 자료 및 발표 준비하기
1)‘인터넷 신문기사 작성 및 취재 계획서’를 바탕으로 수업자료④의 ‘자료조사 피자’를 완성한다.
-피자에 들어갈 토핑을 확정하고 피자 위에 풀로 붙
여 피자를 완성
2)‘자료조사 피자’를 바탕으로 발표내용을 정리한다.
3)조별로 발표자를 선정하고 발표내용을 점검한다.
5. 인터넷 신문기사 작성 계획서 발표하기
1)조별 발표자는 ‘자료조사 피자’를 가지고 내용을
발표한다.
2)학생들은 조별 발표 내용을 경청하고 자료 내용을
상호 보충, 공유한다.
-조별로 수업자료④의 1단계에서 작성한 토핑 중
2단계에서 탈락한 것들을 다른 조에 소개
-서로 필요한 토핑을 주고받을 수 있음
*교사는 학생들의 발표 내용을 확인하고 각 조의 자료
수집과 발표 내용에 대해 적절한 지도와 조언을 한다.
▸교사는 컴
퓨터실과
교실을 자
유롭게 이
동할 수 있도록 지도
* 다양성,
논리․분석
적 사고
▹수업자료4
▸학생들이 어려워하 는 부분을 안내,지도
* 논리․분석
적 사고,
시각화
능력
▹수업자료5
▸취재 경로
작성시,컴 퓨터를 이 용해도 좋음
(ex)Daum
로드뷰
* 협동, 책임
* 독창성,
시각화능력
* 협동,
다양성
정리
(30분)
1. 조사활동 시, 문제 발견 및 해결 방안 모색
1)조사활동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이나, 앞으로의 활동에
있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다.
2)학생들은 제시된 문제점에 대해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2. 체험 활동 후의 소감 발표 및 평가하기
1)자료 수집 및 분석 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 적는다.
2)조별로 체험 활동의 반성 및 소감을 발표한다.
3)학생들은 소감 발표를 경청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비교한다.
4)자기 평가, 동료 평가, 조별 평가표를 완성하고 제출한다.
3. 차시 활동에 대한 예고
* 이태원 답사 및 취재
▸교사는 충 분한 토의 로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지 도 한다.
▸교사는 공 정한 평가 가 이루어 지도 한다.
지도 시
유의 사항
◦조사활동에 참여하는 학생 중 참여에 소극적인 학생이 나오지 않도록 지 도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다른 조가 발표하는 내용을 경청할 수 있도록 가끔 탐구 내용에 대해 질의한다.
◦학생들이 자유로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지나친 안내와 지도를 자제
한다.
◦계획서를 구체적으로 작성할 필요성을 언급, 다음 차시와의 연계성을 강 조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