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지리] 게르만족, 훈족의 이동경로로 살펴본 유럽의 고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게르만족 그들은 누구인가?

2. 왜 이동을 하는가?


2. 이동경로


1. 훈족은 누구인가?


2. 훈족은 왜 이동했는가?


3. 훈족의 이동경로


유럽에 남아있는 게르만족 이동의 결과물

본문내용
일찍부터 게르만 민족이 로마로 침입하였으나 번번이 로마에 의해 격퇴
BC1세기 동갈리아 지방에 침입했으나 카이사르에게 격퇴
‘Pax Romana’ 시대에는 아무런 침입사건이 없음.


Marcus Aurelius Antoninus (121.4.26~180.3.17) 황제시대에 이르러
게르만 민족의 침입이 날로 심각해짐. 이후 300년대까지 침입은 끊임없이 계속됨.


이동의 요인으로는 두 가지가 꼽힘
인구증가에 따른 농경지의 부족: 이주지역이 주로 농경지임
(갈리아, 북아프리카, 이탈리아 반도)
2. 그리스-로마 문명과 물질적 부에 대한 동경


전체적으로 보면 초기 침입은 평화로운 편이다.
게르만족은 공한지에 정착하거나 로마 군대에 복무하는 등,
로마제국의 타협정책으로 문화적 적응과 융합은 평화적으로 진행 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교육사] 중세교육과 중세말의 교육
  • 유럽 전역에 많은 대학들이 설립되었다. 영국의 옥스퍼드(1,167년에 개교)와 캠브릿지(1,209년 개교)가 잇달아 설립되었다. 이러한 중세의 대학들은 근대적인 대학의 효시가 되고 있다. 1)대학의 성립 요인많은 역사가들의 주장에 따르면 대학의 발생은 12세기경부터라고 보는 견해가 타당하다. 중세 대학의 발단은 ‘일반 연구소(studium generale, a place of general study)’에서 찾을 수 있다. 이 일반 연구소는 별개의 기관이 설립된 것이 아니라, 일부 본산학교가

  • 인문과학 로마는 왜 멸망 했는가
  • 게르만족의 대이동을 들 수 있다. 4세기 경 시작 된 게르만족의 대이동은 서로마 제국의 몰락을 가져왔다. 게르만족이 이동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은 훈족의 이동이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겠지만 훈족(흉노)이 서유럽으로 이동을 하게 된 직접적인 원인은 중앙아시아와 극동지방에 있었던 천재지변이었다. 4 세기 초엽부터 5년간 기온이 1도가 내려가 유목민족과 농경민족에게 생명과도 같은 풀과 농작물이 냉해로 자라지 않았기 때문에 유목민인 훈(

  • 유럽의 문화질서
  • 유럽의 역사』, 서울: 까치, 2003, p. 3.소규모 단위들로 이루어진 유럽의 지형학적 구도는 오랜 세월에 걸쳐 서로 다른 언어와 문화가 탄생하고 발달하는 것을 용이하게 했으며, 더불어 유럽 분열의 중요한 근원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다시 말해, 유럽 국가들의 지리적 상황은 역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정치적으로, 경제적으로, 심지어는 문화적으로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사회들이 형성되는 데 기여했던 것이다. 그렇기는 하지만 유럽 내부의 교류 가능

  • 유라시아 유목민족
  • 이동하는 시간은 매우 짧았다. 이 경이로운 릴레이 전달 방식은 인터넷과 더불어 인류 역사상 단 두 번에 걸쳐서 나타난 반(反)중앙 집중적 정보 전달 체제였다고 말할 수 있다. 전달 경로도 직선적으로 고정돼 있지 않다. 이 같은 네트워크의 핵심적인 특성은 유연성이라 할 것이다. 만약 직선으로 전달 경로가 고정돼 있다면 중간에 어떤 지역에 강이 범람해 홍수가 난다면 거기서 전달은 중단되고 실패하고 만다. 그러나 역참제는 그때그때 닥치는 상

  • [사회과교육론] 중학교 교과서 분석
  • 유럽세계의 성립과 발전 : 게르만족의 이동, 비잔틴제국, 봉건사회, 장원제, 교회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교회의 타락, 대학의 설립에 관한 내용은 중앙에만, 교황과 황제의 대립, 미술에 대한 설명은 동화사에만 있다. 교회에 관한 내용은 중앙이 소제목에 같이 포함하여 설명한 반면 동화사는 새로운 소제목으로 설명하였다.-탐구활동/활동과제-농노에 대한 내용은 공통적으로 들어있으며 중앙은 주제를 중심으로 하여 탐구활동을 제시하고 동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