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L 연구 고찰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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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PPL(Product Placement)의 정의

Ⅱ. PPL의 등장배경

Ⅲ. PPL의 효과

Ⅳ. PPL의 문제점

Ⅴ. PPL의 새로운 모습 & 발전방향

본문내용
Ⅰ. PPL(Product Placement)의 정의
최근 들어 광고의 기법 중에서 간접광고의 형태로 자사의 제품을 소개하고 있는 형식이 늘어나고 있다. 간접광고(Indirect Action Advertising)란 상품광고의 일종으로 직접적인 반응을 꾀하지 않는 광고라는 의미로서 브랜드명을 침투시키는 광고, 광고상품의 특질을 소구하는 광고 등을 포함하는 광의의 의미로 쓰이고 있으며, 서비스광고의 일종으로 지명효과, 이해효과, 확신효과를 노리는 광고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간접광고를 이용한 형태 중에 PPL이 최근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 PPL(Product Placement)이란 ꡐ제품을 적절히 배치한다ꡑ는 뜻을 지닌 간접광고 형태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기법이다.
(용어상 구분을 해 보자면 먼저 방송사가 장소와 의상 등을 빌려 쓸 때 ꡒ협조ꡓ라는 말을 사용하며, 물품이나 돈을 받으면 ꡒ협찬ꡓ으로 표기하고, 제작에 특별한 도움을 받은 경우 사의를 표하는 의미에서 ꡒ지원ꡓ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Ⅱ. PPL의 등장배경
(국내에서의 PPL 등장배경에 중점을 두었다.)
1.영화산업 규모의 확대와 자금조달 문제라는 현실적인 차원에서 PPL이 등장하였다고 본다. 영화는 미술, 음악, 연극 등 다른 예술분야와는 차별적으로 산업이라는 수식어가 자연스러운 분야이다. 한국 영화 또한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 잡으면서 평균제작비와 마케팅 비용이 급속히 증가하여 영화제작의 측면에서 할리우드 마케팅기법 도입을 적극 수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모색하게 되었다.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외부자본과 함께 공동프로모션을 실시하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의 방법은 광고주의 PPL활동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PPL의 공급요구가 발생하였고, 영화를 제작하는 제작자 입장에서는 영화제작이란 무엇보다도 자본이 필요한 작업이기 때문에 그러한 요구를 받아들이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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