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L과 드라마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PPL과 드라마 완성도의 상관관계

Ⅱ. PPL과 드라마

Ⅲ. PPL의 순기능과 규제완화의 필요성

Ⅳ.규제 완화에 따른 대안

Ⅴ.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PPL과 드라마 완성도의 상관관계

새로운 매체의 출현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는 이를 활용하여 상품을 광고하는 마케팅 환경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또한, 기존의 전통적 방식의 TV광고가 시청자의 회피현상으로 광고 메시지효과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면서 광고주 및 광고 실무자들은 전통적인 광고매체가 가지고 있는 약점을 극복하면서 사회적, 기술적 환경변화에 적합한 새로운 광고매체를 추구하게 되었다. 그 결과, 대안적 매체로서 ‘제품배치’ 혹은 ‘간접광고(Product Placement ; PPL)’와 같은 비전통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활용하게 되었다.
드라마 속에서 등장인물이 직접 입고, 먹고, 만지면서 제품의 실제 사용상황을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보여주는 PPL 기법은 관객들이 자신도 모르게 소비욕구를 가지도록 유도하는데, 이는 프로그램의 현실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소비자들이 규격화된 광고방송에 비해 별다른 거부감 없이 제품이나 브랜드를 받아들일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방송사 역시 은연중에 제작비 절감 차원에서 이러한 편법적 방법에 동조하게 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기업들은 PPL의 혜택에 대한 이해와 수용의 범위를 확장하고 있으며, 더욱 많은 기업들이 간접광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PP
참고문헌
마재욱, <<간접광고의 고속 질주, 방송 상업화의 반증>>, 방송과 시청자 11월호, 1999.

남승현, <<방송 드라마에서의 PPL>>, KAA저널 5월호, 2003.

김봉현, <>, 2005.

김용재, <<바람직한 PPL 양성화 정책 수립을 위한 일 고찰>>,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5

가영현, <<방송광고규제제도: 간접광고에 대한 법적 규제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2004

하윤금, <<다자간 연합에 의한 엔터테인먼트 산업 활성화 방안>>,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김도형, <<방송위 간접광고 단속 솜방망이>>, 2003

방송 위원회

한국방송 광고공사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접광고] 미디어 내에서의 PPL 이용 실태와 영향
  • PPL대행사를 회원사로 두면서 영화 컨텐츠와 PPL대행사를 연결시키는 임무를 담당한다. 국내에서는 90년대 초반부터 PPL이 도입되기 시작했는데, 신씨네에서 기획하고 익영영화사에서 제작한 가 영화에서 PPL의 효시다. 신혼부부로 등장하는 최민수와 심혜진이 사용한 가전제품은 모두 삼성에서 협찬받은 제품이었다. 이후 94년 진로쿠어스가 에 5천만원을 제작비로 제공, 본격적인 PPL 시대를 열었다. 최근에서 TV 드라마 등에서 PPL이

  • [대중예술의이해] TV 드라마를 통해 본 대중예술
  • TV 드라마를 통해 본 대중예술< 목 차 >Ⅰ. 서 론- 주제선정이유- 정 의 : 대중, 대중문화, 드라마Ⅱ. 본 론드라마의 속성(소설/ 영화/ 연극과 비교)드라마의 종류드라마의 대중성과 반복성이론적 견해Ⅲ.결 론문제점해결책나아가야 할 길결론: TV드라마를 통해 본 대중예술Ⅰ. 서 론1. 주제선정이유? 대중예술에 대해 한 학기 동안 공부를 한 후 최종 마무리를 하는 레포트의 주제를 무엇으로 해야 할지 고민을 하던 중에, 내게 가장 많이 접하고,

  • [드라마분석] 온에어(OnAir)를 보고
  • 드라마 상이라 실제보다 더 약하게 표현했거나 더 과하게 표현했을 수도 있으나, 실제 그러한 일이 존재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이 뿐만 아니라 톱스타와 신인배우 사이의 기강문제, 드라마 소재에 대한 논란, 외주제작사와 방송국간의 관계, 해외촬영과 PPL, 스타들의 개런티 논란 등 그동안 우리가 보는 방송에서 쉽게 다룰 수 없었던 실제 방송국의 모습을 고스란히 보여줌으로써 알지 못하는 세상에 대해 시청자들이 가지고 있는 관

  •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시오
  • PPL이 스토리의 흐름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지 않거나 과도하게 노출될 경우, 시청자들의 몰입도를 해치고 부정적인 반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PPL의 삽입은 매우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한다.PPL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먼저 제품이 등장할 콘텐츠의 성격과 스토리에 부합하는지를 철저히 검토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화에서 특정 자동차 브랜드의 모델을 강조하는 것은 자연스럽지만, 역사적 배경이 중요한 드라마

  • [학교마케팅]한양대학교 마케팅전략 연구
  • PPL의 광범위한 도달성은 개봉 영화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배포될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보통 미국의 경우 미국 내에서 개봉되는 영화들은 몇 주 정도에서부터 몇 달까지 극장에서 개봉되는데 이런 기간 동안 미국의 수백만의 청중에게 자연스럽게 삽입된 PPL은 노출되는 것이다. 이러한 국내PPL 전략은 이미 많은 대학에서 도입하여 이용되어지고 있다. 경희대의 경우 KBS의 모 드라마에 적극적으로 장소 협찬을 하여 공중파를 통한 캠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