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의 유형, 빈곤의 심각성, 빈곤아동의 의미, 빈곤아동의 규모, 빈곤아동의 실태, 빈곤아동의 문제점, 빈곤아동 방치 사례, 빈곤아동 지원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빈곤의 유형
1. 절대적 빈곤
2. 상대적 빈곤
3. 주관적 빈곤

Ⅲ. 빈곤의 심각성

Ⅳ. 빈곤아동의 의미

Ⅴ. 빈곤아동의 규모와 실태
1. 규모
2. 실태

Ⅵ. 빈곤아동의 문제점
1. 신체적 건강
2. 인지능력
3. 학업성취
4. 심리사회적 문제
5. 기타 문제

Ⅶ. 빈곤아동의 방치 사례

Ⅷ. 향후 빈곤아동의 지원 방향
1. 교육 지원
2. 자활지원
3. 복지 및 문화지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옛 속담에 ‘개천에서 용난다’ 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현재 우리사회에서 이러한 속담은 요즘 같은 세상에서 이상적인 말에 지나지 않는다. 단지 가난하게 태어났다는 이유만으로 대다수의 평범한 아이들과는 다르게 그들은 기가 죽어서 꿈과 희망을 잃고 하루하루를 힘겹게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아동에게는 각 가정에서 행복하게 살 권리가 있고, 생명을 유지하며 살 권리가 있다. 그리고 아동은 가능한 최고의 보건서비스와 안전한 물과 영양가 있는 음식,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 받을 권리가 있다. 또한 아동에게는 음식, 옷, 안전한 생활환경 등 기본적인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제공받을 권리가 있다. 하지만, 빈곤 속에 처한 아동들은 이러한 모든 권리를 누리지 못하며 살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다행인 것은 요즘 각종 사회단체, 시민단체 등을 중심으로 빈곤아동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에 맞추어 정부도 각종 정책과 지원 등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사실이다.
빈곤아동 문제는 어느 한 쪽만의 노력으로 해결될 수 없다. 시민단체 및 사회단체는 적극적이며 현신적인 봉사와 노력이 필요하며, 그에 맞추어 정부는 빈곤아동 관련 예산의 확보와 증대, 빈곤아동들에 대한 정확한 실태 분석과 함께 아낌없는 지원과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정책들을 내 놓아야 한다. 이와 함께 전 사회 구성원들은 빈곤아이들을 모두 자기 자식들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아이들이 가난 때문에 차별과 소외를 받지 않도록 따뜻한 관심과 사회적 포용이 필요하다. 우선 지역사회 시민들은 빈곤아동에 대한 선입견을 버려야 할 필요가 있다. 그저 불쌍한 아이라고 혀를 차는 행동들이 아이들에게는 큰 상처가 아닐 수 없다. 잠깐의 동정이나 연민으로 아이들을 도와주는 것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이제 시민사회로서의 인식의 변화를 가져와야한다. 따뜻한 시선으로 우리 지역의 가족이라는 생각으로 아이들을 품을 수 있는 그런 마음을 가져야한다. 또한 빈곤아동과 끊임없
참고문헌
◇ 강명순(2003), 빈곤가족, 아동을 위한 지역사회복지사 교육자료집
◇ 박정란·서홍란(2001), 아동복지론, 양서원
◇ 부스러기사랑나눔회(2002), 지역아동센터 모델개발을 위한 웍크숍 자료집
◇ 배영미·허인영·강명순(1999), 신나는집 활동 평가 및 결식아동 실태조사, 결식아동 및 빈곤가정을 위한 제도 마련 공청회, 부스러기선교회
◇ 손수영(1999), 부천지역 방과후 교실의 현황 및 과제, 실업극복부천시민운동본부, 저소득가정 아동의 방과후교육을 위한 토론회 자료집
◇ 이봉주(2003), 통합적 한국 아동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모델의 모색 : 범주화된 전달체계를 넘어서, 추계학술대회 ‘아동복지서비스: 전문화와 다양화의 흐름’, 한국아동복지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유형 분류2) 가출 청소년을 위한 서비스 현황 3. 가출 청소년 쉼터의 의미와 현황1) 가출 청소년 쉼터의 의미 2) 가출 청소년 쉼터의 내용3) 가출 청소년 쉼터의 현황 4. 가출 청소년의 정의와 유형 5. 가출청소년의 규모6. 청소년가출의 심각성과 그원인II. 본 론 7. 가출청소년 보호기관의 실태 및 문제점1) 가출청소년의 경로와 가출관련 기관(1) 가출청소년의 경로(2) 가출청소년 관련기관의 현황과 문제점8. 가출청소년보호기관의 실태 및 문제점

  • [사회환경] 빈곤집단
  • 빈곤문제 중에서도 빈곤집단에 포커스를 맞추어 보고자 하였으며, 사회체계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빈곤집단에 관한 전반적인 부분들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집단체계에 대한 설명과 빈곤집단(계층) 에 대한 정의, 유형, 특성 등의 이론 정리를 통하여 이해를 돕고자 하며, 빈곤 집단의 여러 가지 사례들의 언급을 통하여 빈곤의 실태와 현황,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빈곤집단에 대한 해결방안을 이야기 하고자 하며 빈곤의 현실에 대하

  • [청소년복지] 코시안가정
  • 유형이 광범위 하기 때문에 국내인과 외국인이주노동자의 결혼으로 형성된 국제결혼가정에 대한 문제점 및 개입방안 등등을 조사하도록 하겠다. 4.코시안(KOSIAN) 아동 및 가족, 정부 당국의 미시적 문제점(1) 교육당국의 문제심각성에 대한 인식 부족 - 가장 큰 문제점은 교육당국이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해 대책마련에 소홀한다는 점이다.이달들어 코시안의 현황을 파악한 도교육청 초등교육과 관계자는 “이들이 학교별로 소규모로 산재해

  • 청소년문제와 보호 -약물오남용
  •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 하고 무심코 지나치는 동안 얼마나 많은 청소년들이 약물 중독의 길로 빠져들고 있을지를 생각하면 평소 내가 청소년약물 오․남용 현상을 너무도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지 않았나 하고 나를 돌아보게 된다. 청소년의 약물 중독 현상은 또래집단의 영향도 있지만 근본적으로 청소년을 약물 오․남용 및 중독의 길로 빠뜨리고 있는 것은 성인들의 책임이라고 본다. 해마다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청소년들의 약물 중독 실태를 살펴

  •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성교육과 진로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인성교육과 효의식강화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안전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국제이해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독서교육 분석
  • 의미와 인성교육의 요소2. 아동간 상호작용을 통한 인성교육Ⅳ.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효의식강화교육1. 초등학생의 효의식 실태2. 효의식 강화 대책1) 효 사상과 교육2) 효 정신을 이해토록 하는 교육3) 효 실천 습관의 교육4) 초등학교에서의 바람직한 효 교육5) 선생님만으로 안 되는 교육 Ⅴ.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안전교육1. 초등학교 안전교육의 필요성1) 어린이 사고의 심각성2) 학교안전교육의 중요성2. 초등학교 안전교육의 목표3. 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