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의 유형, 빈곤의 심각성, 빈곤아동의 의미, 빈곤아동의 규모, 빈곤아동의 실태, 빈곤아동의 문제점, 빈곤아동 방치 사례, 빈곤아동 지원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빈곤의 유형
1. 절대적 빈곤
2. 상대적 빈곤
3. 주관적 빈곤
Ⅲ. 빈곤의 심각성
Ⅳ. 빈곤아동의 의미
Ⅴ. 빈곤아동의 규모와 실태
1. 규모
2. 실태
Ⅵ. 빈곤아동의 문제점
1. 신체적 건강
2. 인지능력
3. 학업성취
4. 심리사회적 문제
5. 기타 문제
Ⅶ. 빈곤아동의 방치 사례
Ⅷ. 향후 빈곤아동의 지원 방향
1. 교육 지원
2. 자활지원
3. 복지 및 문화지원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의 옛 속담에 ‘개천에서 용난다’ 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현재 우리사회에서 이러한 속담은 요즘 같은 세상에서 이상적인 말에 지나지 않는다. 단지 가난하게 태어났다는 이유만으로 대다수의 평범한 아이들과는 다르게 그들은 기가 죽어서 꿈과 희망을 잃고 하루하루를 힘겹게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아동에게는 각 가정에서 행복하게 살 권리가 있고, 생명을 유지하며 살 권리가 있다. 그리고 아동은 가능한 최고의 보건서비스와 안전한 물과 영양가 있는 음식,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 받을 권리가 있다. 또한 아동에게는 음식, 옷, 안전한 생활환경 등 기본적인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제공받을 권리가 있다. 하지만, 빈곤 속에 처한 아동들은 이러한 모든 권리를 누리지 못하며 살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다행인 것은 요즘 각종 사회단체, 시민단체 등을 중심으로 빈곤아동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에 맞추어 정부도 각종 정책과 지원 등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사실이다.
빈곤아동 문제는 어느 한 쪽만의 노력으로 해결될 수 없다. 시민단체 및 사회단체는 적극적이며 현신적인 봉사와 노력이 필요하며, 그에 맞추어 정부는 빈곤아동 관련 예산의 확보와 증대, 빈곤아동들에 대한 정확한 실태 분석과 함께 아낌없는 지원과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정책들을 내 놓아야 한다. 이와 함께 전 사회 구성원들은 빈곤아이들을 모두 자기 자식들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아이들이 가난 때문에 차별과 소외를 받지 않도록 따뜻한 관심과 사회적 포용이 필요하다. 우선 지역사회 시민들은 빈곤아동에 대한 선입견을 버려야 할 필요가 있다. 그저 불쌍한 아이라고 혀를 차는 행동들이 아이들에게는 큰 상처가 아닐 수 없다. 잠깐의 동정이나 연민으로 아이들을 도와주는 것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이제 시민사회로서의 인식의 변화를 가져와야한다. 따뜻한 시선으로 우리 지역의 가족이라는 생각으로 아이들을 품을 수 있는 그런 마음을 가져야한다. 또한 빈곤아동과 끊임없
- 참고문헌
-
◇ 강명순(2003), 빈곤가족, 아동을 위한 지역사회복지사 교육자료집
◇ 박정란·서홍란(2001), 아동복지론, 양서원
◇ 부스러기사랑나눔회(2002), 지역아동센터 모델개발을 위한 웍크숍 자료집
◇ 배영미·허인영·강명순(1999), 신나는집 활동 평가 및 결식아동 실태조사, 결식아동 및 빈곤가정을 위한 제도 마련 공청회, 부스러기선교회
◇ 손수영(1999), 부천지역 방과후 교실의 현황 및 과제, 실업극복부천시민운동본부, 저소득가정 아동의 방과후교육을 위한 토론회 자료집
◇ 이봉주(2003), 통합적 한국 아동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모델의 모색 : 범주화된 전달체계를 넘어서, 추계학술대회 ‘아동복지서비스: 전문화와 다양화의 흐름’, 한국아동복지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실 내에서 장애영유아를 바라보는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견해가 다르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사례 한 가지를 설정하고 내가 특수교사라면 어떻게 의견 조율을 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
- 나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준 가족규칙이 있다면 10가지 적어보세요 그중에 명시적 규칙과 암묵적 규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세요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질적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핵심가치 서비스, 사회정의,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인간관계의 중요성, 고결성 (integrity), 역량 중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하나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사례를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현대건축]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의 이론과 영향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 독후감 - 『신약성서, 우리에게 오기까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