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인지적 사회심리학 이론의 일상적인 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Kurt Lewin의 장이론

1) 장(Field)의 의미

2) 장이론의 특징

(2) Leon Festinger의 인지불협화(부조화)이론

1) 인지불협화의 특징

2) 장이론의 사례

3) 인지불협화 이론의 사례

결론

본문내용
1) 장(Field)의 의미

Ibid, 134p
Lewin의 ‘장'(field)은 개인의 전체적인 생활공간이며 이 생활공간은 개인과 개인의 요구, 목적, 신념에 의해 규정되는 심리적 환경으로 구성된다. 그는 생활공간의 어떻게 이루어 져있는 가를 설명하기 위해 ‘벡터(vector)'와 ‘위상(topology)’의 개념을 사용한다.
생활공간은 어떤 순간이나 오랜 시간 동안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전체적인 환경상황이다. 여기서 개인이 관심을 두고 의미를 부여함으로서 스스로 위치해 있는 환경적 공간, 즉 생활공간이 ‘위상’이다. 개인이 순간에 심리적으로 어느 곳에 위치해 있느냐에 따라 즉, 위상에 따라 어떤 행동이 일어나고 또 다른 행동은 일어나지 않는다.
벡터는 개인의 요구, 목적의 방향과 크기(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환경의 힘을 뜻한다.

① 개인

생활공간은 의식의 주체인 ‘개인’과 개인의 요구와 목적에 의해 규정된 심리적 환경이다. 여기서 개인의 의식적으로 행동하는 자아로서 생활공간의 중심이 된다. 개인적 요구, 신념, 필요, 목적에 따라 심리적 환경이 변화하기 때문이다.

② 심리적 환경

심리적 환경은 생활공간 중에 개인을 심리적으로 둘러싸고 있는 모든 환경적 요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생의 심리적 개인차(지적특성)
  • 이론은 기존 이론이 오직 성분적 요소- 즉 IQ로 대표되는 지능만을 측정하고 이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비판하고, 경험 맥락적 지능을 주장하여 실용적이고 창의적이며 일상적인 지능을 포함하는 의견을 제시한데 그 의미가 크다.(4) 지능의 측정- 지능이란 용어를 처음 사용한 이는 Cattel이고, 1905년 Simon과 Binet에 의해, 비네-시몬 검사의 지능검사가 처음으로 제작되었다. 이것은 정시박약아와 정상아를 구별할 목적으로 제작된 것이다. - 1916년 스텐

  • 위기개입모델 레포트
  • 사회적 지지자원의 파악, 집단의 응집력 활용, 사건에 대한 해 석을 조정하는 인지 재구조화, 구체적인 자원연결의 필요성 파악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를 통해 대처방법들을 모색하고 교육하며, 문제를 예방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린다.재정리 단계 - 그 동안 진행된 내용 중 모호한 것들을 표현하고 정리하도록 도우며, 사 후관리가 필요한 대상을 확인하고 종결한다.4. 사례위기개입모델에 대한 실천적 이해를 돕기 위해 아귈라와 메식이 제시한 위기

  • [일반심리] 사회적행동
  • 인지적 요인은 ‘어떤 대상에 대한 지식 또는 신념(belief)이 있어야 한다’는 것으로, 한 대상에 대한 인지 내용은 상당히 복잡하다. 하나의 대상에 대한 신념이 많을 뿐만 아니라, 다른 대상에 대한 신념과 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반면 감정적 요인은, 그 대상에 대해 好/不好, 찬성/반대 등의 단순한 평가로 이루어져 있다.그래서 사회 심리학에서의 태도 측정은 대상에 대한 好惡의 정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쓴다.또 이러한 감정 평가(ev

  • [교수학습이론]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예가 된다. 시각적언어적 부호의 중요성은 그들이 좀더 쉽게 정보를 저장하는 형태라는 것이다. 따라서 다음의 세 가정은 사회학습 이론을 잘 지지하고 있다.첫째, 학습 과정은 인지적 과정이며 학습자가 스스로 결정하는 과정이다.둘째, 학습은 환경, 개인 내적 요인과 행동이 서로 맞물린 삼원적 관계이다.셋째, 학습은 행동의 언어적시각적 부호 획득의 결과이다.2. 학습의 구성 요소자연적인 상황에서 개인은 모델의 관찰과 자기 행동의 영향

  • 교육심리학4공통)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이론은 접근방법에 따라 특성적 이론, 사회 학습적 이론, 성신분석학적 이론, 현상학적 이론으로 구분된다.성격심리학에서는 사람의 성격특징을 과학적으로 기술하기 위하여 개개인의 성격특성을 실험적으로 측정하여 통계적 방법으로 분석하며 유형을 체계화 하였다.성격 연구에 있어서 양적, 통계적 방법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은 요인 분석적 방법을 도입하여 서로 다른 성격 요인을 추출하기도 하였다(장은수,1994).Allport(1961)는 성격을 환경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