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주의 모델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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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행동수정주의 모델
1) 개요
2) 이론적 배경
3) 실천과정
(1) 초기단계
① 문제규정
② 기초선 자료 수집
③ 사정과 목적설정
④ 개입계획 수립
⑤ 계약
(2) 개입단계
① 선행조건 영역의 개입 기술
② 행동영역의 개입 기술
③ 후속결과에 대한 개입 기술
(3) 종결단계
적용사례
사례를 적용한 실천 과정
(1) 초기단계
①문제규정
②기초선 자료 수집
③사정과 목적 설정
④개입계획 수립
⑤계약
(2) 개입단계
①선행조건 영역의 개입 기술
②행동영역의 개입 기술
③후속 결과에 대한 개입 기술
(3) 종결
총평 <행동 수정 모델의 장. 단점>
사례를 통해 살펴보는 장점과 단점
Reference.

본문내용
행동수정주의 모델
1) 개요
• 행동수정: 현재의 문제행동을 변화시켜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감소 제거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양성하려는 것
• 행동주의: 심리학의 중요한 조류 중 하나로, 심리적 탐구의 대상을 의식에 두지 않고 외현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에 두는 입장. 따라서 인간은 자극에 따라 반응하는 존재로 보고, 학습이란 인간의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적절한 자극과 그 반응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이해함.
- 인간의 행동은 학습되는 것,
- 인간이 느끼고 사고하는 것은 학습사(learning history)의 결과.
- 인간의 문제는 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을 통해 풀어야 함,
- 기술의 문제, 선행조건-행동-후속결과의 관계(Antecedent-Behavior-Consequence: A-B-C관계)
2) 이론적 배경
- 행동수정 모델의 특징
 사람이란 그가 현재까지 학습한 것의 총합, 조작적 행동(Operant behavior), 사회학습이론에서 발전됨.
 두 가지 원칙(정상적이든 비정상적이든 행동은 모두 같은 원칙 하에 발전됨, 모든 행동은 학습원리에 의해 수정되거나 변화될 수 있음),
 사회복지 클라이언트의 행동은 이와 같은 조작적 요인과 생물학적 요인, 환경적 자극에 대한 반응적 요인의 세 가지 요인들이 상호작용한 결과들
- 행동수정 이론에 영향을 미친 이론적 개념들: 결정론, 경험주의, 조작주의, 간결주의 원칙, 그리고 순환론적 사고 지양
- 행동수정의 원리와 기술 (11가지 기본 원리에 근거)
 조절이론: 유아기에서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사람에게 타인과 자기 자신에 의한 조절(특히 언어적 조절)은 행동을 이끌어내는 강력한 유인으로 작용함.
 조절: 현재의 인지적도식이나 구조로 주변세계를 이해할 수 없을 때, 주변세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현재의 인지적 도식이나 구조를 변화시키는 과정
 동화: 기존의 도식으로 외부환경을 받아들이는 것. 동화에 의해 도식이 변하지는 않는다.. 도식은 조절에 의해서 변한다.
 EX) "다리가 4개인 것은 개이다"라는 도식이 있을 때 개를 보고 "다리가 4개이니까 개이구나"라고 하는 것은 동화. 반면 고양이를 봤을 때, 다리가 4개인데 개가 아닌 것을 알게 되면, 다리가 4개인 것이 무조건 개가 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어 기존의 도식을 수정하게 되는데 이것이 조절.
 조작적 행동: 조작적 행동은 결과에 영향을 받는다. 인간의 행동은 그 행동의 결과가 유쾌한 것이면 강화되고 불쾌한 것이면 감소, 소거된다.
 긍정적 강화: 긍정적 강화는 행동의 발생빈도와 정도를 증가시킨다.
 부적 강화: 부적 강화는 불쾌한 결과를 미리 피할 수 있게 함으로써 행동을 증가시킨다.
 처벌: 처벌을 받는 행동은 발생빈도가 줄어든다.
 소거: 행동은 더 이상 강화되지 않으면 약화된다.
 간헐적 강화: 간헐적으로 강화된 행동은 소거하기가 어렵다.
 스키너의 강화 이론 중 '간헐적 강화'라는 것이 있다. 그는 쥐를 대상으로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를 주는 실험을 했다. 처음에는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를 주었다. 한 번, 혹은 세 번, 어쩌면 스무 번. 먹이는 지렛대를 누르는 회수와 관계없이 비정기적으로 주어졌다. 먹이가 나오지 않으면, 쥐들이 실망해 지렛대를 누르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았다. 먹이가 더 이상 주어지지 않았을 때 비정기적으로 먹이가 주어진 쥐들이 더 오랫동안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 지렛대를 눌렀다. 이것이 바로 '간헐적 강화'다. 보상이 지속적으로 생기지 않는데도 포기하지 못하고 어리석은 행동을 계속하는 이유다.
 차별적 자극: 대부분의 조작적 행동은 결국 선행조건에 의해 일어난다. 어떤 행동(욕하기)이 강화(주위의 아이들이 쳐다봄)되었을 때 있었던 자극(주위의 아이들)이 발현되면 그 행동은 일어나기 쉽지만 그 행동이 강화 받지 못했을 때(쳐다보지 않음)는 같은 자극(주위의 아이들)이 발현되어도 그 행동은 일어나지 않는다.
 회피행동: 불쾌한 사건이 임박했다는 선행조건은 회피행동을 유발한다.
 본질적으로 적응하기 힘든 상황이나 강력한 혐오스런 자극에서 벗어나기 위한 행동을 말하는 심리학 용어로, 회피행동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모든 동물에서 볼 수 있으며, 극단적인 예로 공포증을 들 수 있다.
어떤 사람은 높은 곳, 개방된 공간, 개, 승강기 등 다양한 상황에 대한 특별하면서도 강한 공포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 들어가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정교한 행동양식을 발전시킨다. 엘리베이터가 빌딩 20층에서 고장났던 경험을 가진 사람은 20층에서는 더 이상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지 않고 계단으로 올라가는 것처럼 과거의 경험에 대한 회피반응이 행동으로 표출된다.
넓은 의미에서는 비가 오면 몸이 젖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우산을 가지고 나간다거나, 이자가 청구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빚을 청산한다거나, 교통범칙금을 내지 않기 위하여 교통신호를 준수하는 등의 완전히 유용하고 일상적인 것에 적응하는 것도 포함된다.
 조건화: 조건화를 통해 선행조건은 정서적인 자동
참고문헌
-Gerald Corey. 2005.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Charles Zastrow. 2007. “Understanding 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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