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의 이해] 한국영화산업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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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국영화시장변화과정
2. 한국영화 매출구조
3. 한국영화 제작사 현황
4. 한국영화 상영관의 현황
5. 한국 영화산업의 미래 예측
본문내용
< ~ 1990년 중반까지 >

□ 부가판권 및 지역별 배급사 pre-sale 통해 제작비 자금 확보

□ 기타 제작비 재원은 개인투자사를 통해 모집
대부분의 재원은 자기자본으로 투자하는 방식이 많음

□ Pre-Sale로 인해 Content가 흥행되어도
영화사의 이익규모는 적음

< 1990년 이후부터 현재 >

□ 영화제작을 위한 재원의 다양화 및 전문화로 변화
□ 영화제작사는 자기자본의 투자가 없기 때문에
Low Risk이며, 각각의 투자사가 Risk Share
□ 이익이 발생하면 제작사와 투자사간
이익배분방식으로 진행
□ 최근들어 아시아지역의 한류현상으로
해외자금이 영화제작에 투자

아시아지역의 한류현상 계속화
해외시장 개척 우선시
스크린쿼터 한국 영화시장 발전 위협
CJ와 오리온 그룹의 투자자금과
극장망 이용 독과점 현상 확대
한국영화를 제작하는 제작회사의 안정된 경영환경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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