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윤리] 사서직업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서(司書)란 무엇인가

2. 사서는 도서관에서 무슨 일을 하는가

3. 사서가 되려면 : 사서자격증

4. 사서직 채용과정

5. 사서에게 필요한 직업 윤리

본문내용
1. 사서(司書)란 무엇인가

사서란 광의의 뜻으로는 도서관 및 정보센터의 제반업무를 수행하는 문헌정보전문직을 뜻하며, 협의의 뜻으로는 현행 '도서관 및 독서진흥법'에 따라 사서자격증을 받는 사람을 지칭한다.
지금까지 정보매체가 도서(책)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었으므로 흔히 사서는 책을 다루는 사람이라는 인식을 주었다. 그러나 사서는 정보환경의 변화에 따라 도서(인쇄매체)뿐만 아니라 전자매체를 포함한 모든 형태의 정보를 다루는 정보전문가이며 지식의 관리자이다.
요약하자면, 사서는 인류의 지적자원을 수집, 가공, 보존하여 이를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연결시켜주는 정보분석가, 정보중개자, 정보관리자, 지식유통가인 것이다. <표 1>의 한국표준직업분류에 의하면 사서는 의사, 교사, 회계사, 변호사와 같은 전문가의 위치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임용제도의 교사미발령에 따른 문제점과 기간제 교사의 문제 해결방안0K
  • 직업을 알아볼 수 있는 사고를 지녀야 할 것이다. 시대의 변화에 빨리 순응해야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교육 분야에도 분명이 틈새시장이 있으니 그 분야를 잘 연구하면 교육대학 출신들의 진료가 의외로 폭넓게 열릴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5. 교사미발령에 대한 나의 제언서울 지역 교대생들의 집단 반발을 계기로 교사 수급 문제가 새삼 첨예한 이슈로 떠올랐다. 올해 서울 초등교사 선발 인원은 지난해(846명)의 8분의 1인 105명으로 급감했다. ‘임

  • 인문과학 사서 직무분석
  • 직업정보망은 KSAO, 흥미, 일반적 작업 활동, 작업환경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경력을 탐색하고 경력에 대한 결정을 내리고자 하는 개인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하여 개발된 일련의 진단도구들을 제공해 준다. 이러한 도구들을 사용하여 개인은 자신의 기술과 흥미를 알 수 있고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찾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조직 내 모든 직무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특성에 관한 정보도 제공해 주며, 일의 세계에 대하여 통합적인 접근법을

  • 임마누엘 칸트 - 생애와 이론개관 - 교과서에 적용
  • 윤리관”을 제시하고 있다. 그의 말 중에 “너의 의지의 준칙인 동시에 일반적인 법칙에 타당하게 행동하라.”라는 말이 있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인간은 보편타당한 윤리적 기준을 마련할 수 있으며, 자기 자신의 이성 법칙이 그 근거가 된다고 한다. 이러한 의견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사상이 제레미 벤담과 존 스튜어트 밀의 공리주의일 것이다. 이 사상은 칸트가 말한 “보편타당한 행위 규범”을 인정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살인을 하지 말라”

  • 심리학,신학 그리고 영성이 하나 된 기독교 상담 - 맥민마크,채규만 [심리학, 신학 그리고 영성이 하나 된 기독교 상담] 2001두란노
  • 있다. 지금까지 심리적, 영적 건강을 위해서 기도, 성경, 죄, 고백, 용서, 구속에 관한 상담과 관련 있는 여러 가지 내용들을 살펴보았다. 효과적인 기독교 상담은 심리학, 신학, 영성의 세 가지 영역 모두를 강화해 준다. 이 책을 읽으면서 상담에 대하여 많은 생각을 했다. 책이 조금 두껍기는 하였지만 우리가 알고 있어야 할 만한 중요한 내용을 다룬 이 책이 너무 마음에 들었고 각 장에 많은 사례들이 실려 있어서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 배려윤리와 초등교육 - 의미, 길리건, 나딩스
  • 윤리적 배려를 행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배려자는 평소에 생각하는 도덕적인 사람-무언가 대단한 일은 한다던가, 정당한 자기 권리를 주장하고 확보하는, 법과 규칙을 잘 지키는 사람 등-이라는 개념에서 더욱 확대되어, 도덕적인 사람이라고 평가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배려윤리의 초등 도덕 교육에의 적용이성과 감정, 정의와 배려, 권리와 책임의 도덕성을 균형있게 겸비한 이상적인 도덕적 인간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도덕과 교육의 목표 안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