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자(리더)와 공동체, 지도자(리더)와 정치, 지도자(리더)와 여성, 지도자(리더)와 재외동포, 지도자(리더)와 장학, 지도자(리더)와 기독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지도자(리더)와 공동체

Ⅲ. 지도자(리더)와 정치

Ⅳ. 지도자(리더)와 여성

Ⅴ. 지도자(리더)와 재외동포

Ⅵ. 지도자(리더)와 장학
1. 지도자의 역할
2. 기획자/조직자의 역할
3. 촉진자의 역할
4. 평가자의 역할
5. 동기유발자/격려자의 역할
6. 의사소통자의 역할
7. 의사결정자의 역할
8. 변화촉진자(change agent)의 역할
9. 코치/멘터의 역할

Ⅶ. 지도자(리더)와 기독교
1. 예수님에게 “지도자”라는 호칭이 가능한가?
2. 신약성서에 나타난 예수님의 지도자론
1) 참 지도자로서의 권위
2) 삶의 자리
3) 지도자론
4) 지도 방법론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금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역동적 환경 변화는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큰 흐름이라 지적하였다. 그러므로 이에 맞서 조직을 이끌어 나가야 되는 리더들에겐 조직의 대단위 변화와 혁신, 즉 변혁을 주도할 막중한 역할이 놓여 있다(Nadler & Tushman, 1990).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리더 역할 연구의 상당수는 관리자(manager)들이 행하는 역할에 매달려 온 경향이 있다. 경영자가 수행하는 업무의 본질을 규명한 Mintzberg(1973)의 고전적 연구는 경영자의 핵심적 역할 10 가지를 제시하였는데, 이들은 다시 ① 대인관계, ② 정보처리, ③ 의사결정의 세 가지 역할로 집약된다. 경영자 역할 연구와 관계된 선행 연구를 종합해서 Yukl은 ① 의사결정, ② 영향력 행사, ③ 정보 교환, ④ 관계 구축의 네 가지 역할로 요약하고 있다. 그 이후 리더의 행위를 대상으로 한 연구들은 리더의 역할을 과업지향 또는 생산지향과 관계지향으로 대비시키거나 아니면 권위주의형이냐 민주형이냐로 유형화시켜 제시하고 있다.
문제는 기존의 리더십 역할과 관계된 연구의 상당수가 리더와 관리자의 역할을 혼동하고 있다는 점이다. 관리자는 주어진 업무를 집행하면 되지만, 리더에게는 조직의 나아갈 비전을 설정하고 이에 걸 맞는 전략적 의사결정으로 조직을 이끌어 나가는 보다 큰 역할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Kotter, 1990). 물론 환경 변화가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었던 과거의 상황에서는 관리적 수준의 업무를 챙기는 정도의 매니저십(managership)을 발휘하는 정도로 통했는지 모른다.
그러나 이러한 조직 내부관리 중심의 역할이 21세기의 리더에겐 맞지 않는다. 21세기의 리더는 몸소 조직의 변혁을 주도하고 이끌어야 된다. 따라서 21세기의 리더에겐 변화의 달인(change master), 종업원 각자가 리더로 행동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는 수퍼 리더(super-leader), 종업원의 자율을 보장하여 그들의 조직 몰입을 이끌어내는 임파워먼트 리
참고문헌
◉ 박치정(2009), 지도자와 리더십, 삼경문화사
◉ 신응섭 외(1999), 리더십의 이론과 실재, 학지사
◉ 앤드류 브라운·차채호 옮김(2001), 세계가 찾는 리더십현대편, 서울 : 현대미디어
◉ 조말수 편저(1999), 21세기 지도자 : 새로운 시대의 진정한 리더십, 한국경제신문사
◉ 프란체스코 알베르니(2007), 지배자의 조건, 교양인
◉ J. 로버트 클린턴·이순정 역, 영적 지도자 만들기, 베다니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총정리
  • 와 능률을 극대화하려는 데 이바지함을 특색으로 한다.② 타 분야 및 지역사회와의 고도의 협력성 : 교육의 목적은 학교 뿐만 아니라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의 모든 영역에서 중요시 된다. 사회 전반과 관련된 교육목적을 달성하게 위해서는 교육행정은 타 분야 뿐 아니라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③ 목표의 장기성 및 비긴급성 : 교육의 목적과 성과는 단시일내에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다른 행정의 활동과는 달리

  • 서양사 -나치대학살
  • 와 관련이 깊은 기업들도 이곳에 수용소가 세워지는데 한몫했다고 할 수 있다. 수용소의 역할은 좌익이나 정치적 반대파와 노동 운동가를 격리하는 것에서 강제 노역과 교화를 위한 수용으로 바뀌었다가 결국 절멸 수용소에 이르렀다. 학살, 대재앙의 첫 조짐은 소련군 포로들에 대한 학살에서 시작되었다. 두 번째 조짐은 아우슈비츠에서 여러 과학자와 기술자에 의해 600명의 소련 포로와 25명의 기타 수감자를 대상으로 한 과학적 실험이 성공하면

  • 탈북 실태와 정부의 정착 지원정책 및 남한사회적응에 대한 사회복지의 역할과 개입방안0
  • 와 여성의 비율이 증가하였다. 2009년에는 가족을 동반한 가족단위 입국자(27가족 68명)의 증가로 남자 61%, 여성 39%를 차지함으로써 여성비율이 증가하게 되었다. 재외국하고 있던 북한이탈주민가족은 같은 시점에 남한에 입국하는 경우도 있고 가족구성원들 사이에 탈북 시기와 남한입국시기를 달리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아버지와 딸은 먼저 입국하고 어머니와 아들은 나중에 입국하여 남한에서 함께 합류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최근 들어 이러

  • 교회와 지역사회복지
  • 공동체’ 개념이 현대에 들어와서 급격히 약해져가는 반면에 다른 새로운 요소가 나타나고 전통적인 지역사회의 개념은 크게 변화하고 있는데 그 변화양상은 다음과 같다(송병순).․현대 지역사회는 변동하므로 주민의 적응능력을 요구한다.․현대지 역사회의 주민의 관심은 다양하다. 그러므로 갈등도 많고 복잡하기도 하다. ․현대 지역사회는 여러 통제구조나 조직-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구조나 조직을 가지며 여기에 따라 지역사회의 질서와

  • 대안학교 레포트
  • 기독교 대안학교 분류학 교계1990년대 이전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11990년대 (90-99)광주동명고등학교/두레자연학교/한빛고등학교/세인고등학교/꿈의학교/들꽃청소년세상/미래지도자학교/진솔대안학교/푸른꿈고등학교92000년대 초반(00-03)공동체비전고등학교/글로벌비전크리스천스쿨/독수리기독중고등학교/로고스기독학교/멋쟁이학교/산마을고등학교/산마을고등학교/어린이학교/지구촌고등학교/한동국제학교92000년대 중반(04-06)굼나제청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