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사회와 교육 -대안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29 / 2018.05.29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대안교육
1) 대안교육의 개념
2) 대안교육의 이념 및 특성
3) 대안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특성
4) 대안교육의 유형
2. 한국 다문화 사회의 현주소
1)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
2) 국내 외국인 구성 비율
3) 외국인 인구의 급격한 증가
4) 다문화 학생 재학 현황
5) 다문화 학생의 초 중 고등학교 재학 현황
3. 다문화 대안학교의 필요성
1) 다문화가정 학생의 높은 미취학률
2) 다문화대안학교에 대한 사회적 수요 증가
4. 한국 다문화 대안학교 사례
1) 재한 몽골학교
2) 광주 새날학교
3) 부산 아시아공동체학교
4) 한국폴리텍 다솜학교
5. 다문화 대안학교의 공통적인 문제점
6. 극복 방안
1) 다문화 친화적 교육 체제 구축
2) 다문화 학생들의 한국문화 및 학교적응 지원
3) 재정지원 확대
4) 다문화학생들을 위한 1:1 멘토링 강화
5) ‘다문화 대안학교 희망무지개’ 사업 추진
7. 기관방문 및 인터뷰
- 본문내용
-
첫째, 지구 보호를 위한 협력이다. 둘째, 사람의 경계를 초월하는 협력과 보호이다. 셋째, 자율성과 자신감, 독립성을 갖춘 인간으로서 성장하도록 한다. 넷째, 기술공학과 삶의 양식을 이용하여 지속가능한 사회를 지향하는 것이다. 다섯째, 학교 내에서 정치 행위(doing politics)를 새로운 방식으로 경험을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여섯째, 영적 변화를 가능케하는 것이다. 이는 서구의 물질문명을 벗어나 영적 진리를 추구하는 것이다.
독일의 경우 공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에서부터 시작하며 학교는 ‘삶과 체험의 터전’이 되는 것을 추구한다. 이것을 기본으로 독일의 대안 교육 또한 여섯 가지의 교육 원칙을 설정하고 있다.
첫째, 교육은 곧 삶이다. 학교는 가정과 이웃 모두를 포괄하는 생활 공동체 역할을 담당한다. 둘째, ‘다름’을 인정하고 공존할 것을 가르친다. 셋째, 공동체적 삶을 배운다. 넷째, 인간성을 실현한다. 다섯째, 학교는 작은 세계와 큰 세계의 중간역할이다. 가족 공동체인 작은 세계와 사회인 큰 세계의 연결을 의미한다. 여섯째, 학교의 고유 기능을 상실해서는 안 된다.
- 참고문헌
-
학교중단 위기 청소년을 위한 포스트모던 교육복지 정책으로서의 위탁형 대안교육에 관한 연구/대신대학교 대학원/2011
재한몽골학교 홈페이지 및 기관방문 (www.mongolschool.org/new/)
이주배경청소년 지원재단 무지개 청소년 센터 (www.rainbowyouth.or.kr)
다문화학생 교육 선진화 방안 발표, 교육과학기술부, 2012.03
다문화 대안학교 새날학교 연구: 농어촌 다문화가정
교육지원을 위한 기초연구/강일국/2010
부산 아시아공동체학교 (www.asiashcool.or.kr)
한국폴리텍 다솜학교 (dasom.kopo.ac.kr)
11년‘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 지원계획안, 교육과학기술부, 2011.02
대안교육발전방안, 교육과학기술부, 2012.08
기사 자료
인천일보. 다문화가정 자녀 절반 학교 안가. 2012.11.16.
경기일보. 다문화 자녀 43.8% 학교 안다녀
아시아투데이. 서울시교육청, 다문화교육 학교 합동발표회 개최. 2012.11.19.
아시아투데이. 다문화가정 고교 대안학교, 다솜학교 개교. 2012.03.02.
포커스신문. 홍천에 다문화가정 위한 대안학교 ‘인순이 학교’ 설립. 2012.10.2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