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중문화] 일본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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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전후 일본의 시대별 패션의 변천사

1) 제1기( 40년대 후반-50년대): 스트리트 패션의 탄생기

(1) 40년대 후반


(2) 50년대

* 50년대 로카빌리족

* 50년대 마치코 패션

2) 제 2기 (60-70년대) : 저항문화로서의 스트리트 패션

(1) 60년대

* 60년대 미유키족

(2) 70년대

* 70년대 하마트라의 매력

3) 제 3기(1980년대): 스트리트 패션의 흥망기

* 90년대 이후 단카이 주니어, 헤타우마 세대, 신인류 주니어 세대의 등장

* Fast fashion

*90년대 이후의 패션 사진

Ⅱ. 2010년 일본의 패션·트렌드

1. hair style

1) long wave style

2) vov&bang hair style


2. Clothes

1) Floral print & One piece

2) Jean청 자켓, 청 원피스가 주류

3) jacket

4) pants

5) Swim suit

출처
본문내용
* 70년대 하마트라 삼종의 신기
하마트라 정평 브랜드는, 「후크조」의 양복, 「미하마」의 구두, 「키타무라」의가방.이것들은 「삼종의 신기」라고까지 불리고 있었다.
또, 칸사이의 야마노테, 코베로부터 발신된 뉴 트러디셔널과 관동의 야마노테, 요코하마로부터 태어난 하마트라로, 대항 의식도 있었다.


3) 제 3기(1980년대): 스트리트 패션의 흥망기

80년대에 들어서자, 다시 젊음·변화의 스타일을 본질로 하는 DC(designer character,일본 의 국민적 스타일) 브랜드 붐이 전 일본을 석권했다. 이 붐은 외국의 모방이 아닌, 일본이 처음 독자의 패션을 확립하여 만든 옷으로, 70년대 후반의 선행세대인 뉴트라세대로부터 벗어나려고 하는 움직임이었다. 즉, 모든 것이 소비되는 사회에서 그것에 흘러가지 않도록 안정을 지향하든가, 그렇지 않으면 사회보 다도 빨리 변화를 계속하던가라는 두 세대의 가 치관을 나타내고 있다.
1980년대는 안정된 인프라 위에 다양한 컬쳐(특히, 신인류문화)가 꽃핀 시대이다. 신인류 문화는 감성 시대의 문화, 즉, 논리적 사고가 아니고, 직감과 일순의 감성이 중시되는 문화 였다. 그리고 당연한 것 처럼, 시대의 기분을 표현하는 카피라이터 등의 직업이 젊은이들의 동경의 직업이 되었고, 식도락생활 (그루메지향)과 카페로 대표되는 도시, TOKIO (동경의 서구적 발음)가 그 영향력을 증가했던 것이다. 이 문화를 주도한 것이 1960년 전후 출생한 신인류이다. 그들은 「JJ 걸· 포파이 소년」같은 트래디 셔널 룩 잡지의 문화를 흡수했다.





참고문헌
참고 학술 논문
1. 일본의 전후 스트리트 패션의 변화
이경희/한국의류산업학회/한국의류산업학회지,2008년
2. 1990년대 이후 일본의 스트리트 패션에 관한 연구
염혜정/한국패션비지니스학회/패션 비즈니스, 2004년
3. "2002년 한,일 국민교류년 기념" 한국과 일본의 신세대의 복식문화에 대한 연구 - street fashion을 중심으로
백샘이,간호섭/ 한국 복식학회/ 복식, 200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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