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일본문화 개념][일본문화 흐름][일본문화 문화적 할인율][일본문화 영향]일본문화의 개념, 일본문화의 흐름, 일본문화의 문화적 할인율, 일본문화의 영향, 일본문화의 쟁점, 향후 일본문화의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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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일본문화의 개념

Ⅲ. 일본문화의 흐름
1. 문화(산업)입국론
2. 총력안보론
3. 국제공헌론

Ⅳ. 일본문화의 문화적 할인율

Ⅴ. 일본문화의 영향
1. 가요․음반계에 대하여
2. 영화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3. 방송․출판계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Ⅵ. 일본문화의 쟁점

Ⅶ. 향후 일본문화의 발전방안
1. 문화진흥 종합계획의 검토
2. 지방자치단체와의 연계협력
3. 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자원의 활용
4. 교육과의 연계
5. 당면 과제 및 시책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본대중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나타나면서 일본대중문화가 청소년에게 어떤 영향을 구체적으로 주고 있는지 또는 일본 대중문화를 어느 정도 받아들이고 있는지에 관한 실증적인 조사가 많이 이루어졌다. 이들 연구중에서 구체적으로 청소년의 일본대중문화에 대한 접촉과 태도에 관련된 연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정문성(1992)의 “일본대중문화가 한국 청소년문화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연구는 서울의 초, 중, 고 남학생 285명을 대상으로 일본번역만화의 선호도와 공격적 성격과의 관련성을 살펴본 연구이다. 이 연구의 결과를 보면, 첫째, 일본번역 만화가 우리나라 청소년들에게 이미 보편화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한국만화보다 일본번역만화를 더 많이 보고 있다는 점이 밝혀졌다.




≪ … 중 략 … ≫




Ⅱ. 일본문화의 개념

우선, 정부를 비롯하여 신문이나 방송에서 언급하고 있는 <일본문화>란 무엇을 가리키고 있는 것인지 정확히 알아두어야 이야기를 해 나가기 쉬울 것 같다. 매스컴에서 통상적으로 일본문화라고 말하는 것은 구체적으로 말해서 <일본의 대중 문화 상품>을 가리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일본의 대중 문화 상품>은 크게 보아 방송, 영화, 음악, 패션, 만화, 게임 등을 들 수 있는데, 그 특성상 오락적 요소를 지닌 것이 대부분으로, 어떤 형태로든 판매되기 위해 만들어진 <상품>의 하나다. 어엿한 상품인 이상 제작자가 잘 팔릴만한 상업적 요소를 많이 포함시키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참고문헌
김한솔, 일본어 교육과 일본문화의 상관성 연구, 한남대학교, 2003
박용구 외 1명, 관계체주의와 한국과 일본문화의 정체성,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2003
박병근, 일본문화 개방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2001
윤미선, 일본문화의 인식변화에 대한 고찰, 단국대학교, 2008
홍은영, 일본문화에 흐르는 세계관과 선교전략연구,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2007
Keiko Onuma, 일본 문화 자산의 보존에 대한 개관,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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