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미디어 이용의 사회적 맥락 -청소년 문자메시지 이용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2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Chapter1. 문자메시지의 확산
Chapter2. 문자메시지 기술속성과 사회적 활용
Chapter3. 청소년과 휴대전화 그리고 문자메시지
Chapter4. 문자메시지와 휴대전화 확산의 사회영향
Chapter5. 질의응답
- 본문내용
-
속성은 삶의속도와 효율성 높임, 비즈니스와 업무․가정․ 개인적 영역에서 유연성을 극대화시킴 ex) 자투리시간 활용, 정치적측면, 면식인간관계 공고화
개인 미디어의 특성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생산해낸 결과를 끊임없이 사회화
음성통화 : 본래의 용건 및 업무에 따른 사항 해결 위주
문자 메시지 : 안부 묻기 혹은
유머나 가십 등 잡다한 사적인 내용 위주
문자 메시지는 서로 교감하는 관심 또는 공통된 분위기를 포함하여 그 자체가 ‘사회적 결속’을 유도하는
하나의 촉진제로 작용
‘사회적 실재감’ 이란?
매체를 통해 상대와 접촉하였을 때 얼마나 실제적으로
상대가 함께 있는 것처럼 느꼈는지를 말함.
BUT 휴대전화의 문자 메시지는 면대면 접촉을 통해
파생되는 가치나 친밀감을 더 강조하고 강화함
ex) 십대들의 문자메시지 이용패턴?
소수의 친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더 굳건히 하는 경향
휴대전화 사용이 높은 집단이며 미디어 사용에 관한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시기
2. 다른 연령 집단에 비해 또래집단이 가장 중요한 사교적 네트워크 (Peterson, et al. , 1984)
3. 친구 관계는 자아 노출을 강조하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유지되며 이를 통해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가치에 대한 교감을 확인해 주는 기능을 함.(Parker & Gottman, 1989)
4. 휴대전화를 사적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인식하며 친구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문자메시지 활용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