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미디어 이용의 사회적 맥락 -청소년 문자메시지 이용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hapter1. 문자메시지의 확산
Chapter2. 문자메시지 기술속성과 사회적 활용
Chapter3. 청소년과 휴대전화 그리고 문자메시지
Chapter4. 문자메시지와 휴대전화 확산의 사회영향
Chapter5. 질의응답
본문내용
속성은 삶의속도와 효율성 높임, 비즈니스와 업무․가정․ 개인적 영역에서 유연성을 극대화시킴 ex) 자투리시간 활용, 정치적측면, 면식인간관계 공고화

개인 미디어의 특성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생산해낸 결과를 끊임없이 사회화


음성통화 : 본래의 용건 및 업무에 따른 사항 해결 위주



문자 메시지 : 안부 묻기 혹은
유머나 가십 등 잡다한 사적인 내용 위주

문자 메시지는 서로 교감하는 관심 또는 공통된 분위기를 포함하여 그 자체가 ‘사회적 결속’을 유도하는
하나의 촉진제로 작용


‘사회적 실재감’ 이란?
매체를 통해 상대와 접촉하였을 때 얼마나 실제적으로
상대가 함께 있는 것처럼 느꼈는지를 말함.






BUT 휴대전화의 문자 메시지는 면대면 접촉을 통해
파생되는 가치나 친밀감을 더 강조하고 강화함


ex) 십대들의 문자메시지 이용패턴?
소수의 친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더 굳건히 하는 경향


휴대전화 사용이 높은 집단이며 미디어 사용에 관한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시기

2. 다른 연령 집단에 비해 또래집단이 가장 중요한 사교적 네트워크 (Peterson, et al. , 1984)

3. 친구 관계는 자아 노출을 강조하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유지되며 이를 통해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가치에 대한 교감을 확인해 주는 기능을 함.(Parker & Gottman, 1989)

4. 휴대전화를 사적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인식하며 친구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문자메시지 활용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체언어교육론] 미디어와 청소년 문화
  • 매체언어교육론 미디어와 청소년 문화목차Ⅰ. 청소년, 청소년 문화1. 청소년기의 범위와 성격2. 미디어와 청소년과의 관계Ⅱ. 청소년 미디어 이용의 현황과 특성1. 청소년과 책2. 청소년과 텔레비전3. 청소년과 인터넷4. 청소년과 휴대폰Ⅲ. 청소년 문화로부터 본 매체언어 교육1. 정체성 형성을 위한 문화교육2. 소통 맥락을 고려한 매체언어 교육3. 매체언어 교육의 내용으로서의 청소년 문화와 미디어에 대한 토론과 글쓰기Ⅳ. 구체적인 활

  • SNS 트위터가 말줄임 현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
  • 문자 수 제한인 것이다. 초기에는 트위터에도 문자 수 제한이 없었지만, 다양한 버그나 에러의 발생과 SMS 이용요금의 과다 등의 문제로 140자 제한을 결정하게 된다. 코구레 마사토‧이시타니 마사키, , 김영사(2009), P.34-37이러한 발생 과정에 따라 우리는 문자메시지에 관한 논문을 탐구하게 되었다. 첫 번째는 김은미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의 이용에 관한 연구』이다. 이 논문은 청소년의 관계 유지 행동과 문자메

  • 통신어 사용의 특징과 실태 - 중·고등학생 중심
  • 사회적 실재감이 낮으며 집단과 개인의 규범적 영향력이 낮다. 이런 컴퓨터상에서 사용되는 통신어는 문자만으로 의미를 전달하려고 강한 어조를 사용하다 보니 격하고 감정적이 되어 문제적 일탈적인 메시지가 발생한다. 이에는 크게 문자로 된 언어와 이모티콘을 이용한 언어로 분류된다. 문자로 된 언어는 축약어와 이어적기, 신조어와 은어, 합성어와 소리나는 대로 적는 것 등이 있다. 이모티콘을 이용한 언어는 숫자, 외래어와 기호를 포함하여

  • [문화론]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이 주는 문화적 의미는 무엇인가? ■ 목차서론1-1.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1-2. 연구목적본론2. 모바일 미디어2-1. 모바일 미디어, 그리고 문화2-2. 모바일 미디어의 정의2-3. 모바일 미디어의 발전 과정3. 모바일 미디어 등장으로 인한 커뮤니케이션의 변화3-1. 사회적 ‘공간’의 변화3-2. 사회적 ‘시간’의 변화3-3.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양식의 변화4. 모바일 문화의 긍정성4-1. 시공간의 한계 극복4-2.

  • 소셜 네트워크의 양면성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개선책
  • 문자메시지와 달리 별도의 요금이 들지 않는다. 특히 트위터나 미투데이 같은 경우 140자 내외의 짧은 단문으로 이루어져 핸드폰으로도 이용이 간편해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이나 무선인터넷이 가능한 휴대용 전자기기의 발달로 많은 사람들이 짧고 간편한 모바일형 소셜 네트워크에 주목하기 시작했고, 이런 기대에 맞춰 페이스북은 페이스북의 모바일 버전인 페이스북 라이트를 내놓기도 했다.그리고 소셜 네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