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의 양면성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개선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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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2. 소셜 네트워크의 이해
(1) 정의
(2) 분류
(3) 기대효과
3. 소셜 네트워크의 긍정적 효과
(1) 대인관계의 확장
(2) 정보의 빠른 전달
(3) 심리적 만족감
(4)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
(5) 사용의 편의성
4. 소셜 네트워크의 부정적 효과
(1) 사생활 침해
(2) 범죄의 도구
(3) 개인정보 유출
(4) 기업 표적 광고수단
(5) 잘못된 정보의 확대
(6) 방문자 유지를 위한 어뷰징 문제
5. 기업과 미디어의 소셜 네트워크의 활용
(1) 기업과 소셜 네트워크
(2) 미디어와 소셜 네트워크
가. 매스미디어에서 소셜 미디어로의 변화
나. TV와 신문의 소셜 네트워크 연동
6. 국내외 사례
(1) 국내사례
가. 긍정적 사례
나. 부정적 사례
(2) 국외사례
7. 결론
본문내용
(1) 사용의 편의성

소셜 네트워크는 사용에 제약이 거의 없다. 메신저처럼 상대방이 들어오기를 기다릴 필요도 없고, 전화나 문자메시지와 달리 별도의 요금이 들지 않는다. 특히 트위터나 미투데이 같은 경우 140자 내외의 짧은 단문으로 이루어져 핸드폰으로도 이용이 간편해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이나 무선인터넷이 가능한 휴대용 전자기기의 발달로 많은 사람들이 짧고 간편한 모바일형 소셜 네트워크에 주목하기 시작했고, 이런 기대에 맞춰 페이스북은 페이스북의 모바일 버전인 페이스북 라이트를 내놓기도 했다.
그리고 소셜 네트워크는 전화나 문자메시지처럼 자신이 원하는 사람과 직접적으로 연락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소셜 네트워크는 전화에서는 어려운 일 대 다수의 정보 전달이 가능하고, 문자메시지의 글자 수 같은 제한에 크게 구애받지 않아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원하는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있다. 거기다 소셜 네트워크는 별도의 요금이 들지 않는다. 즉 무선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모든 곳에서 무료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데, 이 또한 소셜 네트워크의 이점이라 할 수 있다.

1. 소셜 네트워크의 부정적 효과

(1) 사생활 침해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의 개인화는 역설적으로 사생활을 침해라는 중대한 위험을 내포한다. 일찍이 싸이월드에서 경험했듯이 사진첩에서 남겨진 옛 애인이나 이성 친구의 사진 한 장 때문에 연애 관계가 파탄이 난다든지, 빌린 돈을 갚지 않고 사라진 파트너를 다시 만난다든지, 자신에 관한 개인 정보를 인터넷에서 쉽게 찾는다는 것이 마냥 좋은 일만은 아닐 것이다. 아래의 기사를 보자.

어떤 일리노이대 졸업생이 시카고의 컨설팅 회사에서 인턴으로 일할 기회를 얻기 일보 직전이었다. 2006년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그 자신이 밝혔듯이, 전도유망한 커리어의 세계로 발을 들여놓은 상황이었다. 그러나 이 회사 CEO가 그의 페이스북 프로필을 살펴본 결과 이 졸업생이 추구하는 가치는 열심히 일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어 보였다. 프로필에 따르면 그의 주요 관심사는 마약과 여자, 그리고 사람들 괴롭히기였다. 그토록 바라던 일자리를 그는 결코 얻을 수 없었다. 프레이저, 「소셜네트워크 e혁명」, (주)행간, 2010, p.121.


이처럼 오늘날에는 그 어느 시대보다 많은 사람이 지극히 개인적이고 내밀한 자아를 모두에게 공개하고 있다. 그리고 사생활 침해, 아이덴티티 도난, 평판 침해의 위험이 오늘날처럼 심각한 때도 없었다.

(2) 범죄의 도구


참고문헌

▷참고문헌◁

구창환 외 2명, 󰡔페이스북,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더숲, 2010.
김원 외 4명, 「2009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한국인터넷진흥원, 2009.
김진성,「트위터로 민원 접수 해결 ... 주민 속으로 '접속'」, 부산일보, 2010.10.19
김중태, 󰡔비즈니스 미래지도: 세계를 강타하는 네트워크 미래혁명󰡕, 한스미디어, 2010.
박광순, [인터넷의 웹블로그 이용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48권 5호, 2004.
송민정, 「SNS가 문화콘텐츠 제작 및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KT 경제경영연구소, 2010.
신덕호,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개인정보보호정책 발전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임대환, 「피싱, 이젠 SNS 노린다 .... “개인정보 입력 주의”」, 문화일보, 2010.11.22
정윤희, 「트위터 소셜사진전 '소통', 온라인서 본다」, ZDNet Korea, 2010.11.25
정지훈, 󰡔제 4의 불: 휴먼 에너지 미래를 이끌어갈 원동력󰡕, 열음사, 2010.
최재용,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100배 즐기기: TGIF-트위터.구글.아이폰.페이스북- 마스터하기󰡕, 매경출판, 2010.
프레이저, 「소셜네트워크 e혁명」, (주)행간, 2010.
칸다 토시아키, 󰡔트위터 혁명, 사람들은 왜 트위터에 열광하는가?󰡕, 김정환 역, 스펙트럼북스, 2010.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3&aid=0002985599
INMD(주), 2009년 소셜 미디어 10대 사건, 2010.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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