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의사소통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 문화 의사소통의 정의와 구조

Ⅱ.본론: 문화 의사소통 사례 분석

1)문화 의사소통의 내용
1. LA폭동: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2. 새끼손가락의 의미: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3. 당신들의 대한민국: 언어 (Language) 커뮤니케이션
4. 미녀들의 수다

2) 문화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1.고정관념, 편견: 일본 국민들의 외국인 인식변화
2. 인종 우월주의 - 사라 바트만의 Freak Show
3. 크래쉬(Crash, 2004)
4. 사회적 차원
5. 문화적 종속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3. 당신들의 대한민국: 언어 (Language) 커뮤니케이션

인간이 만든 상징 중에서 언어는 가장 정교한 것으로써 문화의 차이를 두드러지게 나타내며, 문화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이자 사물을 인식하는 수단이다. 사람은 같은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사물에 대한 비슷한 의미를 공유한다. 동시에 언어는 각 문화마다 서로 다른 내포적 의미를 가져서 타 문화의 사람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에서 거부감을 일으킬 수도 있다. ‘당신들의 대한민국’의 저자 박노자는 한국의 텍스트를 읽을 때 마다 우리가 군사적인 계통의 단어들을 일상적으로 너무 많이 쓰고 있다고 하며, 한국의 군사적 단어가 미국이나 다른 문화권에서는 불쾌하게 들릴 수 있음을 말한다.

가령 진보 단체의 홈페이지에서도 우리 모 진보 정당을 ‘지원사격’하고 있다는 문구를 발견할 수 있다. 전장에서나 쓰일 법한 이 끔찍한 의미의 단어를 그냥 무심히 ‘도움’의 동의어로 받아들이고 있는 셈이다. 우리가 외국인 노동자들의 인권이 단순히 유린을 당하는 것이 아니고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고 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사각이라는 것은 사정거리 안에 있으면서도 총포 구조 등의 문제로 사격할 수 없는 범위를 뜻하는 대표적인 군사 용어이다.
형식상 같은 외국 근로자이면서도 공장의 외국 근로자와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좋은 대우를 받는 외국 선수들을 우리는 통상 ‘용병(mercenary)’라 부른다. 만약 어떤 미국 신문이 박찬호를 ‘mercenary’라 지칭했다면 박 선수는 명예훼손 소송으로 상당한 돈을 벌 수 있었을 것이다. 영어로 ‘mercenary’는 오직 돈을 위해서 한쪽에 붙어 다른 쪽의 사람들을 죽이는 일을 맡은 파렴치한 같은 부정적인 뉘앙스를 풍기기 때문이다. 반대로 이라크에 가서 경비등의 일을 보는 미국 등 서방 민간인들을 정작 ‘mercenary’라 불러야 하지만 주류 언론들은 뉘앙스가 좋지 않은 이 단어를 피해서 꼭 ‘contract(청부업자)’라고 쓴다.


4. 미녀들의 수다

연극 용어 중에 소격효과(alienation effect) 란 말이 있다. 독일의 연극인 베르톨트 브레히트가 창안한 개념으로, '낯설게하기' 라는 말로 쓰이기도 한다. 소격효과는 관객으로 하여금 당연하고 고정불변한 것처럼 보이는 사회현상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게 함으로써 깨달음에 이르도록 유도하는 극적장치다. 즉, 친숙하고 익숙한 대상에 대해 객관적 거리감을 갖고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새로운 의미 관계를 규정하거나 대상을 새로운 원근법 속에 집어넣는 기법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낯설게 하기'를 적절히 이용하여 풀어 낸 프로그램이 있다. '미녀들의 수다'(이하 '미수다')다. 우리가 우리 속에서 너무나 당연하게 보고 있던 ‘우리만의 문화’를 외국인의 시각에서 보는 재미가 있다.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들을 외국인들의 미녀들이 지적하거나 신기하다고 이야기하면서 우리 스스로 우리 문화를 재상기하는 기회가 된다.
특히 외국인들이 '우리'라는 단어를 자주 쓰는 한국인과의 의사소통에 관련된 이야기는 웃음이 나올 수 밖에 없다. 외국에서 '우리 남편'이라고 한다면 그 남자는 부인이 많은 남자가 돼버린다. 물론 이는 우리나라의 대인관계가 다른 나라와 달리 개인보다 집단을 강조하는 성향이 짙은데서 나오는 특징이다. 한 편 외국에서는 개인의 자아개념을 더 강조하기 때문
참고문헌
손짓, 그 상식을 뒤엎는 이야기 -이노미지음 (바이북스)
이문화간 커뮤니케이션 - 니시다 히로코 엮음, 박용구 옮김 (커뮤니케이션 북스)
당신들의 대한민국 2- 박노자 (한겨레 출판사)
사라바트만 사례:
http://blog.naver.com/esthersiro?Redirect=Log&logNo=70086091530
http://blog.naver.com/sag911?Redirect=Log&logNo=140011883918
영화 크래쉬: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39840
‘우리’라는 단어:
http://www.kbs.co.kr/zzim/player/html/vmplayer/index.html?markid=701085
개방적인 성교육:
http://www.kbs.co.kr/zzim/player/html/vmplayer/index.html?markid=125723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례를 통한 다문화가족의 적응성 저해요인 분석과 방안
  • 분석하고, 표면적으로 드러난 다문화가족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인식을 제고하여 다문화가족이 한국사회에 적응하여 안정되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연구의 의의궁극적으로 한국사회의 건강한 가족문화형성에 기여할 것이며 가족생활교육 및 가족정책개발에 도움이 된다는 점이론적 배경선행연구 동향결혼이민자 여성이 안고 있는 주된 문제점- 의사소통의 어려움(Menjivar and Salcido, 2002; 이

  • e HRM과 p HRM의 비교 p HRM 문제점 한국형 e HRM의 PI 기업들의 PI사례분석
  • 의사소통 촉진기업문화의 쇄신으로 기업의 분위기 혁신과 발전■ 한국형 e-HRM의 PI○ 기업들의 PI사례분석이거 자료 보니까 자세히 설명 할 수 있는데는 LG EDS밖에 없자너!!• Schlumberger의 e- HRM 도입 프로세스 (미국사례)Schlumberger는 이미 1980년대 초에 인트라넷을 도입하는 등 정보 기술 활용의 선도 기업 중 하나였지만, 이러한 강점을 H R M에는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1990년대 중반 이후 복잡화, 다양화되어 가는 복리후생 분

  • [방송] 오디션, 면접프로그램의 분석 -오디션 프로그램의 열풍
  •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MBC ‘신입사원’ 프로그램을 분석하게 되었다. 특히, 모든 학생들이 취업을 할 때나, 학교에 진학을 하려고 할 때나, 아르바이트 자리를 구하려 할 때 등 꼭 거쳐야 되는 ‘면접’에 관하여 어떻게 하면 설득 생산자가 수용자를 잘 설득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프로그램의 하나의 코너였던, ‘공포의 1분스피치’를 분석 해봄으로써 ‘면접’에서의 설득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려고 한다.2.5.1 진실성 : 나만의 이야

  • 노사관계론 파업 사례 분석 - 노사화합 현대백화점
  • 사례 분석 및 비평, 대안아직까지는 우리나라 노조하면 강성노조, 파업 등에 관련된 뉴스가 많은 건 분명하다.우리나라의 노조원 비율은 세계 최저지만 파업손실은 세계 최고라 할 수 있다.그렇지만 회사와 평화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노조도 있다. 노사화합을 통해 생산성 향상과 그로 인해 이익의 증대, 근로자에게 성과배분 등 선순환이 되고 있는 현대백화점의 사례로 노사화합에 대해 살펴본다.분석 - 노사화합문화  당사 노사는 1994년 이후 12

  • [사회심리학] 태도와 태도변화
  • 의사소통의 원천, 메시지의 특성, 그리고 설득에 대한 저항 순으로 제시할 것이다. 의식의 세계에서 태도와 태도변화를 가장 극명하게 보여주는 분야는 ‘광고’라는 점에 착안하여 이에 대한 사례분석이 주가 될 것이나, 각 장의 특성에 따른 논문의 인용, 주변 사례에 대한 언급도 병행하겠다.Ⅱ. 태도태도란 어떤 대상에 대해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으로 반응하는 학습된 경향을 말한다. 태도의 요소를 살펴보면 가장 전통적이고 광범위하게 사용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