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광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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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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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유머광고의 정의
2. 유머광고의 활용
Ⅱ. 본론 - 사례, 효과, 장단점, 유의점
1. 과장광고
2. 반전광고
3. 풍자광고
4. 패러디광고
Ⅲ. 결론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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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반전 광고의 특징
반전광고에서 나타나는 유머는 부조화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부조화이론은 웃음이나 유머가 개인이 실제 경험하는 대상이나 상황이 기대하고 있던 것과는 다르다는 인지적 부조화를 지각하거나 그러한 부조화 상황을 분석할 때 생긴다고 보는 것이다. 대개 처음에는 심각한 것으로 지각되던 것이 갑자기 조망이 바뀌어 우스꽝스럽거나 어처구니없는 것으로 지각될 때 유머를 경험한다는 것이다. 이화자, 「스트레스 대처방안으로서의 유머광고의 유형분석」, 한국광고학회, 1998년
소비자들은 수많은 광고에 노출되면서 점점 광고에 대해서 무감각해지고 있다. 이런 광고의 홍수 속에서 반전광고는 사람을 끌어당기는 힘이 있고 사람들이 더 광고에 집중하도록 돕는다. 시청자들은 반전에 대한 내용에 호감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시청자들의 궁금증 유발로 광고에 대한 주의집중을 이끌 수 있고, ‘어떻게 나를 속였나?’ 하는 심리를 통해 제품에 대해 호의적인 태도로 변화시킬 수 있다. 이는 광고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브랜드에 대한 인지를 빠르게 흡수하고 기억하게 만드는 효과를 불러 올 수 있다. 영상광고의 경우 15초나 30초의 짧은 시간 동안 시도되는 광고 속 반전은 반전의 즐거움을 가장 극대화시킨다. 시간의 한계로 인해 복선도, 탄탄한 이야기도 소화할 수 없지만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소비자들에게 더 큰 즐거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기발한 발상으로 신선함을 제공하며 거기에 웃음까지 더해진 반전 광고들은 기존 광고를 뛰어 넘는 예상외의 광고효과를 이끌어 내며 무감각해진 소비자들의 감성에 활력을 불어 넣어 주게 된다. 반전의 절대적 식역은 아주 크기 때문에 마지막 반전에 의한 충격 아닌 충격으로 웃음과 함께 강렬한 자극을 줄 수 있다. 절대적 식역이란 자극을 감지할 수 있기 위한 최소한의 자극에너지를 말한다. 또한 마지막 부분에 반전이 있기 때문에 광고를 끝까지 보게 하는 기능이 있다. 마지막에 제품이나 상표를 소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최근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반전광고가 잘 만들어 졌을 경우 사람들 사이에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버즈마케팅에 자주 이용된다.
(3) 반전 광고의 장단점과 유의점
반전광고의 가장 큰 장점은 광고에 대한 인식, 기억에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이는 광고에 대한 호감도 증가로 이어져 제품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시킬 수 있다. 또한, 지루했던 내용을 유머와 함께 반전함으로써 놀라움과 즐거움을 주어 소비자들에게 웃음을 유발시키면서 동시에 제품 속성을 이해시킬 수 있다. 이는 제품에 신선함의 이미지를 부여할 수 있다. 하지만 반전내용에만 시청자들이 주의를 기울여 광고의 제품이나 서비스는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반전광고는 내용을 알고 나면 흥미가 떨어지기 때문에 똑같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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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정미, 『지루한 광고에 도시락을 던져라』, 문예출판사, 2000.
헬과 스테빈스, 송도익 역, 『카피캡슐』, 서해문집, 2000.
김영석, 『설득 커뮤니케이션』, 나남, 2008.
김병희, 『크리에이티브의 길을 묻다』, 살림, 2004.
오세진, 「유머광고 크리에이티브의 표현 특성과 그 사례에 관한 연구」, 건국대 대학원, 2003, 28쪽.
박정, 「광고에서 비주얼과 텍스트 과장성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대한 비교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6.
탁진영, 「과장광고의 설득효과와 제3자 효과」, 언론과학연구, 2010.
이화자, 「스트레스 대처방안으로서의 유머광고의 유형분석」, 한국광고학회, 1998.
마정미, 강두필, 지원배, 김홍탁, [광고비평] 유머광고, 한국방송광고공사, 2006.
네이버 국어사전, (http://dic.search.naver.com/)
TV CF. (http://www.tvcf.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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