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발달] 집단 따돌림(집단 괴롭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사례
2.2. 집단 괴롭힘의 정의
2.3.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특성
2.4. 집단 괴롭힘의 원인
2.5. 집단 괴롭힘 학생, 부모의 유형
2.6. 집단 괴롭힘의 유형
2.7. 집단 괴롭힘을 당함으로서
생길 수 있는 문제점
2.8. 집단 괴롭힘 관련기관

3. 결론
3.1. 해결방안
3.2.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2.2. 집단 괴롭힘의 정의
먼저 P. P. Heinemann은 최초로 ‘mobbing'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는데, 이것은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영어에서 ’mob'는 괴롭힘에 연관된 다수의 익명의 집단을 의미한다. 집단이 그 집단의 일반적인 활동을 방해하는, 한 개인을 공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본에서 사용되는 ‘이지메’는 집단 괴롭힘의 이러한 개념을 반영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일본 국립경찰청은 이지메(괴롭힘)를 “특정한 개인을 위협하기, 밀치기, 또는 주먹으로 때리기 등을 포함하는 신체적 또는 언어적 공격과 피해자에게 고통을 주는 따돌리기와 계속적으로 반복되는 심리적 압력”이라고 정의했다.
일본 문무성(이지메)은 자기보다 약한 자에 대하여 일방적으로, 신체적으로, 심리적인 힘을 가하여, 서로가 심각한 고통을 당하는 것으로 학교가 그러한 사실에 관하여 인지하고 있는 것 그리고 발생하는 장소가 학교 안팎을 막론하고 발생하는 것.
구본용(1997)은 ‘집단 따돌림’을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혹은 특정집단)을 그가 소속해 있는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언어적 신체적 일체의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한국 청소년개발원은'집단따돌림이란 학교에서 다수의 학생들이 특정 학생을 대상으로 2주 이상의 기간에 걸쳐 심리. 언어적 폭력, 금품갈취 및 괴롭힘과 신체에 위해를 가하는 행위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집단따돌림은 소위 왕따라고 불리는 특정 학생이 주변의 힘센 다수의 학생에게 일방적으로 상해를 당하는 병리적 현상을 말한다.
즉 괴롭힘은 한 번의 공격행동이기보다는 일정기간에 걸쳐 일어나야 하며, 힘의 불균형이 존재하고 약자에 대한 강력한 공격이 가해지고 있어야 하며, 언어적, 신체적, 심리적인 공격행동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집단따돌림의 형태는 놀림, 언어폭력, 무시하기, 장난을 빙자한 괴롭힘, 약점을 들추어내거나 모함하기, 은근히 혹은 공개적으로 비난하기, 가깝게 지내는 다른 구성원을 위협하기 등이 있다.
괴롭힘은 원인적인 행동이고 집단 따돌림은 괴롭힘 행동에 의해 나타나는 결과적인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괴롭힘은 신체적인 공격과 심리적인 공격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우리가 흔히 학교폭력으로 일컫고 있는 신체적 공격은 다시 집단적인 학교폭력을 당하게 되는 것이다. 한편 일대 일 폭력을 당하더라도 가해자는 그 집단에서 피해자 보다 우월한 지위에 있기 때문에 제3자들이 가해자에게 동조를 하게 되며 결국 피해자는 집단 따돌림을 당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대처하는데 있어서 원인적 행동이 괴롭힘 행동에 초점을 맞추
참고문헌
*김소연 “집단따돌림 치료 및 예방 집단 훈련”(2001 ‘아동과 청소년’저)
*서영창 “왕따 극복하기”
*강진령 ․ 유형근, 1999-집단괴롭힘
*(주)가우디(1999). 왕따 리포트. 서울;우리교육
*구본용(1997),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지도 방안. 청소년상담 문제연구.
*박경숙외 2인(1998). 학생의 왕따(집단 따돌림 및 괴롭힘)현상에 관한 연구. 학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 청소년기 정서, 성격 및 인간관계의 특징과 지도방법
  • 발달 지도(1) 자존감과 학교 환경(2) 자기통제훈련(3) 자기주장 및 의사소통훈련(4) 효과적인 듣기 훈련3. 4. 학업에 대한 학습된 무기력4. 성격 문제 및 지도 방법4. 1. 1. 집단따돌림4. 1. 2. 외톨이4. 1. 3. 지나친 수줍음4. 1. 4. 지나친 이기심5. 인간관계5. 1. 인간관계의 형성과정(1) 인상 형성의 과정5. 2. 인간관계의 영역(1) 이성과의 관계① 이성관계의 특성②이성관계의 지도(2) 친구와의 관계(3) 가족과의 관계① 부모 자녀 관계의 특성② 부모

  • [인간학] 대인기피 문제에 대하여 -현 상황과 이의 인간학적 해결을 중심으로
  • 발달의 측면, 의학적, 신학적, 측면에서 이런 것들을 정의 해보고 바람직한 해결 방안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현상학적 측면: 우리 사회에 만연한 현상들⑴ 집단 따돌림 현상, “왕따”①. 집단따돌림이란?최근 들어 우리는 ‘왕따’, ‘집단 따돌림’, ‘집단 괴롭힘’, ‘전따’, ‘은따’ 등의 신조어들을 자주 접하게 되고, 이 문제의 심각성을 다루는 매스컴의 보도도 수시로 접하게 된다. 또한 이 문제는 학교 차원을 넘어 심각한 사

  • [사회문제] 대인기피 문제에 대하여 -왕따(집단따돌림), 히끼꼬모리
  • 발달의 측면, 의학적, 신학적, 측면에서 이런 것들을 정의 해보고 바람직한 해결 방안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현상학적 측면: 우리 사회에 만연한 현상들⑴ 집단 따돌림 현상, “왕따”①. 집단따돌림이란?최근 들어 우리는 ‘왕따’, ‘집단 따돌림’, ‘집단 괴롭힘’, ‘전따’, ‘은따’ 등의 신조어들을 자주 접하게 되고, 이 문제의 심각성을 다루는 매스컴의 보도도 수시로 접하게 된다. 또한 이 문제는 학교 차원을 넘어 심각한 사

  • 쉽게 알아보는 교육사회학
  • 집단이나 사회의 행동양식, 가치관, 지식, 규범, 태도 등을 내면화하고 나아가 자신의 독특한 개성과 자아를 형성해간다. 이것을 우리는 사회화라고 부른다. 2. 사회화의 기관인간이 태어나서 사회적 존재로 성장, 발달해 가는 과정에서 사회적 학습을 하는데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매개체들을 사회화기관 또는 사회화 담당자라고 한다. 친척, 이웃, 지역사회, 신문 잡지,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 인터넷, 가정, 또래집단, 학교 등 사회화기관은 다

  • [가족상담] 한국의 문화가치와 가족상담
  • 발달했지만 한국문화에서 정착되어야 할 중요한 가족개입 방법의 하나로써, 한국의 문화적 독특성에 비추어 올바르게 정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송성자(2004), 가족과 가족치료. 법문사. pp. 90-91Ⅳ. 사례 집단 따돌림 당하는 고등학생 가족 치료 개입의 사례Ⅰ. 치료방법에 대한 이론적 고찰 - 단기 가족치료 1.가족의 문제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제대로 다루지 못하는데서 야기되며 그것의 잘못된 해결책으로 인해 악순환 되는 것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