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복지의 개념
1) 청소년의 개념
2) 청소년기의 발달상의 특징
3) 청소년복지의 정의
2. 청소년복지의 특징
3. 청소년복지의 목표
4.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
5. 청소년복지정책의 현황(법과 정책)
6. 청소년과 관련된 이슈
7. 청소년복지의 자원(시설&프로그램)
8. 청소년복지의 전망
Ⅲ.결론
Ⅳ.참고문헌
- 본문내용
-
□ 청소년 마약사범류 동향
지난 5년간 전체 마약류사범은 꾸준한 감소 추세를 보이다가 2006년도에 다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 것에 반하여 청소년의 마약범죄는 2004년에 급격한 감소를 보인 것을 제외하면 대체로 증감을 반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9-1-5> 청소년 마약류사범 연령별 현황
(단위: 명, %)
구 분
연 도
전체 마약류사범
청소년 마약류사범
15세 이하
16~17세
18~19세
합 계
2002
10,673
0
(0%)
11
(13.9%)
68
(86.1%)
79
(100%)
2003
7,546
3
(8.1%)
6
(16.2%)
28
(75.7%)
37
(100%)
2004
7,747
0
(0%)
0
(0%)
18
(100%)
18
(100%)
2005
7,154
1
(3.3%)
10
(33.3%)
19
(63.4%)
30
(100%)
2006
7,711
3
(9.3%)
6
(18.8%)
23
(71.9%)
32
(100%)
자료: 대검찰청
한편 2006년도 전체 환각물질 흡입사범은 전년에 대비하여 다소 감소하였으나 청소년 환각물질 흡입사범은 전년도 13.3%에서 21.4%로 크게 증가하였다.
<표 9-1-6> 연령별 환각물질 흡입사범 단속현황
(단위: 명)
연령
연도
전체
15세 미만
15세
16세
17세
18세
19세
청소년
합 계
2002
1,172
51
(12.2%)
28
(6.7%)
117
(28.0%)
73
(17.5%)
87
(20.8%)
62
(14.8%)
418
(100%)
2003
912
18
(9.1%)
33
(16.7%)
37
(18.7%)
33
(16.7%)
40
(20.2%)
37
(18.7%)
198
(100%)
2004
685
12
(9.9%)
17
(14.0%)
23
(19.0%)
16
(13.2%)
24
(19.8%)
29
(24.0%)
121
(100%)
2005
699
7
(7.5%)
11
(11.8%)
14
(15.1%)
19
(20.4%)
34
(36.6%)
8
(8.6%)
93
(100%)
2006
683
31
(4.5)
44
(6.4)
30
(4.4)
21
(3.1)
13
(1.9)
7
(1.0)
146
(21.4)
주 : ( )안은 점유율
자료: 대검찰청
□ 학생 범죄의 동향
지난 5년간 학생범죄 건수는 꾸준히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소년범죄 대비 학생범죄는 꾸준히 증가추세를 보이다가 2006년에 다소 감소하였다.
<표 9-1-7> 학생범죄의 연도별 현황
(단위: 명, %)
구 분
전체범죄(A)
소 년 범 죄
학 생 범 죄
인 원(B)
구성비(B/A)
인 원(C)
구성비(C/B)
2002
2,416,711
123,921
5.1
76,489
61.7
2003
2,441,267
104,158
4.3
68,549
65.8
2004
2,606,718
92,976
3.6
63,678
68.5
2005
2,384,613
86,014
3.6
57,980
67.4
2006
2,401,537
92,643
3.9
58,463
63.1
자료 : 대검찰청
3) 왕따문제
(1) 왕따의 정의
왕따는 집단 괴롭힘(집단 따돌림)을 뜻하는 말이다. 줄여서 "따" 또는 "따를 당하다"라고도 한다. 주로 어린 학생들 사이에서 어떤 집단 사이에 존재하는 기준에서 벗어나는 이를 벌주기 위한 의도적 또는 따돌리는 집단의 압력에 동조하여 같이 괴롭히는 행동을 말한다.
어른들 사이나 다른 사회 조직에서도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피해 당사자는 심리적으로 괴로움을 당하며 심하면 육체적으로도 피해를 입는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자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그가 속한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언어적 신체적 일체의 행위라고도 정의된다.
7. 청소년복지의 자원(시설&프로그램)
1) 청소년복지 시설
1. 헬프 콜 1388 청소년전화 (http://www.1388.or.kr/)
- 참고문헌
-
사회복지학개론/ 공동체 / 임춘식 외(2007)
청소년개발지표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김진호(2004)
보건복지가족부 http://www.mw.go.kr/
대검찰청 홈페이지 대검찰청 http://www.icic.sppo.go.kr/
한국인터넷정보센터, 「정보화실태조사보고서」, 2005
구 국가청소년위원회 2007청소년백서
문화관광부․한국게임산업개발원, 「2006 대한민국 게임백서」, 2006
헬프 콜 1388 청소년전화 http://www.1388.or.kr
한국청소년상담원 http://www.kyci.or.kr
목포시청 청소년광장 http://youth.mokpo.go.kr/
뉴 밀레니엄시대의 청소년복지론 / 오영재,백경숙, 조선화(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년 1학기 청소년복지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아동복지법, 청소년복지 지원법 프로그램)
- (A+ 레포트) 선진국의 아동·청소년복지정책 분석을 통한 개선 시사점
- (A+ 레포트) 미국의 아동·청소년복지정책
- 청소년복지론 2019]아동·청소년복지 실천현장 인터넷 방문보고서 작성, 청소년복지론 아동복지법 또는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아동·청소년에게 복지서비스(프로그램)를 제공하는 기관 혹은 단체 한 곳을 본인 주변에서 찾아서, 해당 기관 혹은 단체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실천현장 방문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학과 중간과제 레포트
- 청소년복지 레포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영유아를 위한 사정평가 및 프로그램체 계두 수준의 영역과 요소의 개관
- 1주 1강에서 학교교육에 있어서 학생지도는 크게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하였다 교과지도가 가르치는 교과중심의 학습영역이라면 생활지도는 무엇일까요학교상담자로서 그 역할과 특성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생활지도 상담이 상담자에게 어떤 역할을 요구하고 있는지
- 자폐성 장애1 레포트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벌레이야기와 밀양의 비교
- 벌레이야기와 밀양사이
- 상호금융 신용협동기구 금융시장에서 상호금융기관의 역할 소매금융 서민금융 관계형금융
- 사업계획서 - 은둔형 외톨이 - 은둔 부적응 청소년의 사회 적응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