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적해제]순암(順菴) 안정복(安鼎福)과 동사강목(東史綱目)-정통왕조의 시초, 단군조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2. 동사강목의 특징

2-1. 정통론적 역사인식

2-2. 고증적 학문태도

3. 동사강목 속 단군조선

4. 단군신화의 재조명

5. 맺는말

본문내용
2. 동사강목의 특징

2-1. 정통론적 역사인식


안정복의 저술 중 대표작으로 일컬어지는 동사강목은 고증적 학문과 정통론적 역사인식이 함축되어 있는 책이다. 동사강목은 안정복이 45세 되던 해인 1756년 집필에 착수하여 3년간의 몰두 끝에 일단 초고를 완성하였고, 20여년 뒤 목천현감으로 있을 때 다시 이 초고에 손질을 가하여 최종적인 작업을 끝내게 된다. 조선후기 학자 개인에 의해 제작된 기념비적인 역사서이다.
동사강목은 상고시대부터 고려 말까지를 다룬 역사서로, 이 책을 쓰게 된 계기는 기존의 역사인식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하였다. 안정복은 서문에서 ‘대개 사학의 방법은 정통을 밝히고 시비를 바로잡아 충절을 칭찬하는 것과 제도와 문물을 상세히 하는 것’이라 하여 기존 역사서의 오류를 지적한 후, 계통을 바르게 밝히고 사실 고증에 충실한 역사서를 저술하고자 하였다. 계통을 밝힌다는 것은 정통론의 문제를 올바로 해명하겠다는 의도를 드러낸 것으로, 이는 강목체라는 서술방식을 택한 것과도 연관이 있다. 주요한 역사적 사실을 간추려 강을 내세우고, 이것을 일일이 다시 설명하는 목을 붙이는 강목체 역사서술 방식은 역사에 대한 전체적인 식견이 없이는 그 집필이 불가능하다. 이것은 그만큼 안정복이 우리 역사를 보는 관점과 논리에 치밀했으며, 역사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진 역사전문가였음을 보여준다.
동사강목은 단군에서 시작하여 기자, 마한, 통일신라, 고려를 정통으로 취급하고 삼국시대를 무통의 시대로 한국사 체계를 구성하였다.

우리 역사의 정통성 계승
단군 → 기자 → 마한 → 신라 문무왕 → 고려태조 →조선 태조로의 계승

정통성 계승을 바탕으로 한 체계도
조선단군 → 조선기자 → 마한 → 삼국(무통) → 통일신라(정통) → 고려 → 대조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작가론]조선후기 대표작가 고찰
  • 과 발문 등이 남아 있어 그 편찬의 경위와 펴낸이의 문학정신을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고 있다. 나손선생추모논총간행위원회, 『한국문학작가론』, 현대문학, 1991, pp723~26.3. 문학사적 위치 및 의의홍대용은 18세기를 대표하는 조선의 세계적 철학자요 사상가였다. 자연과학의 이론을 혁신한 데서 마련했다. 지구는 스스로 움직이면서 태양을 중심으로 해서 그 주위를 돈다는 지전설(地轉說)을 내놓아 알만한 사람들 사이에서 커다란 충격을 주었

  • [한국사적해제]순암(順菴) 안정복(安鼎福)과 동사강목(東史綱目
  • 과 비판을 통한 실증적인 것을 요구거의 지나치게 의존 신봉해 오던 중국 중심의 세계관에서 벗어나 한국민족의 특수성을 살린 독자적인 입장에서 한국중심의 학문 활동1. 조선후기사학사의 흐름(1)조선후기 역사가들의 역사인식서인 시남 유계 - 『여사제강』남인 미수 허목 - 『동사』순암 안정복 - 동사강목소론 노촌 임상덕은– 『동사회강』남인 목재 홍여하 – 『휘찬여사』,『동국통감제강』성호 이익1조선 강역의 역사적 지리적 숙명

  • [한국 사적해제]동사강목 속에 나타난 일본
  • 과의 화친과 침구의 기록-가 상세하게 기록되어있다는 특징이 있다. 나는 이들 나라 중 내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나라인 일본과의 관계에 주목하고, 동사강목에 일본이 어떻게 서술되어 있느냐를 주제로 선정하였다.Ⅱ. 본론1. 동사강목의 저자 안정복먼저 동사강목 속에 나타난 일본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동사강목의 저자인 순암 안정복과, 그의 일본인식에 대해 알아볼까 한다.(1) 동사강목(東史綱目)의 저자, 순암(順庵) 안정복(安鼎福)안

  • [한국의역사와문화] 상상속의 고조선과 역사속의 고조선
  • 조선이 성립될 당시는 농업을 위주로 한 농경사회였으며 종족연합체가 이미 이루어졌고,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이 나타났으며, 형벌이 적용되는 원시사회 말기였다고 할 수 있다. 김정배노태돈박경철,『고조선단군부여』, 고구려연구재단 편, 2004, pp. 59.『한국사 4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국사편찬위원회, 1997, pp. 45~59.허종호 외,『고조선력사개관』, 중심, 2001, pp. 21~24. 고조선은 예(濊)와 맥(貊)이라는 종족 한반도와 요령성 및 길림성

  • 조선 후기 실학에 대하여 실학 사상 전개과정 실학파 계보 실학자 실학 종류
  • 과 서교에 관심을 가지고 전통 주자학에 보다 비판적인 입장에 있었던 권철신과 이벽 등의 학자로 이루어진 성호좌파와 이와는 달리 서학의 이점은 받아들이지만 서교에 대해서는 보수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었던 안정복과 윤동규 등의 성호우파로 갈리게 된다. 여기서는 성호학파의 중심으로서 후대 학자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던 성호 이익과 그의 사상을 보수적인 관점에서 계승한 순암 안정복을 다룸으로써 성호 학파가 주장했던 사회개혁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