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역사와문화] 상상속의 고조선과 역사속의 고조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序 言
Ⅱ. 本 論
1. 고조선의 기원
2. 고조선의 위치
3. 고조선의 강역
4. 문헌속의 고조선
5. 고조선 사회와 지배체제
6. 고조선과 삼국시대의 비교
Ⅸ. 結 言
Ⅹ. 參考資料

본문내용
3. 고조선의 강역

고조선의 강역을 추정하기 위해 고고학적이니 발굴결과를 살펴보자. 먼서 요서지역 신석기시대의 유적에서 신단과 여신상이 발견되었다. 기원전 3500년경 신석기시대에도 이미 정치체를 짐작할 수 있는 유물이 발견된 것이다. 따라서 청동기시대에 들어선 기원전 2333년에 고조선이 비록 현재의 국가형태는 아니지만 국가로서 성립될 수 있는 요건은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요서지역의 초기 청동기문화는 하가점 하층문화로 일컬어진다. 이 문화는 대개 난하 동쪽에서 요사 서쪽지역, 북으로는 서랍목륜하(西拉木倫河)에 이른다. 그리고 이 시기에는 이미 혈연적 구조가 연합된 부족연맹체사회로 진입했을 것으로 생각되며, 그 크기에 따라서는 초기 국 다단계로 진입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요하 동쪽의 요동반도나 한반도지역의 청동기 문화나 묘제를 보면 요서 지방의 문화와 교류한 흔적이 발견되고는 있지만 묘제에 있어서 큰 차이점이 있다.
따라서 고조선 문화라 추측되는 지역은 지금의 요서지방에 산재해 있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그리고 요동과 한반도 지역에는 고아시아족인 진국(辰國)이 고조선과 유사한 형태의 국가를 유지하고 있었다.

4. 문헌속의 고조선

고조선에 대한 기록은 한국과 중국의 각종 역사서와 지리서에서 찾아볼 수 있다.
먼저, 한국의 사료들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삼국유사』를 들 수 있다. 삼국유사는 고려 충렬왕(忠烈王) 때의 보각국사(普覺國師) 일연(一然:1206∼89)이 신라·고구려·백제 3국의 유사(遺事)를 모아서 지은 역사서이다. ‘기이편’ 중 고조선부터 위만조선까지의 기사가 고조선에 대한 내용이다. 삼국유사 ‘기이편’ 중 고조선의 내용을 살펴보겠다.

『위서』에 이런 말이 있다. 지금으로부터 2천 년 전에 단군왕검이 계셔 아사달-경에는 무엽산이라 했고, 또는 백악이라고도 했는데, 백주에 있다. 혹 개성 동쪽에 있다고도 하는데 지금의 백악궁이 바로 이것이다-에 도읍을 정하고 새로 나라를 세워 조선이라 불렀는데 요와 같은 때였다고 한다. 일연, 『삼국유사』, 솔, 1997, pp. 64.


삼국유사와 함께 『제왕운기』도 고조선을 기록한 대표적인 사료로 꼽힌다. 제왕운기는 1287년(충렬왕 13) 이승휴(李承休)가 7언시와 5언시로 지은 역사책으로 중국과 한국의
참고문헌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23』, 탐구당, 1978.
김원룡, 『한민족의 형성과 선사시대 한국학입문』, 학술원, 1983.
노태돈, 『한국인의 기원과 국가의 형성 한국사특강』, 서울대출판부, 1990.
민족문화추진회,『국역 동사강목』, 민문고, 1967.
사마천, 『사기열전 하』, 을유문화사, 1999.
성문출판사 편집부,『국역 동국통감』, 세종대왕 기념 사업회, 1996.
송호정, 『고조선의 국가적 성격』, 한국역사연구회, 역사와현실, 1994.
, 『단군, 만들어진 신화』, 산처럼, 2002.
, 『한국 고대사 속의 고조선사』, 푸른역사, 2003.
유엠 부찐, 『고조선 역사 ·고고학적개요』, 소나무, 1990.
윤내현, 『고조선의 국가구조와 그 성격』, 단군학회, 단군학연구, 2003.
, 『고조선 우리의 미래가 보인다』, 민음사, 1995.
, 『고조선의 종교와 사회성격』, 단군학회, 단군학연구, 2005.
일연, 『삼국유사』, 솔, 1997.
정재서,『산해경』, 민음사, 1996.
진수,『정사 삼국지 위서2』, 민음사, 2007.
허종외, 『고조선 력사개관』, 도서출판중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훈민정음의 여러 기원설과 관련하여
  • 역사에 있어서, 크게는 한민족의 얼에 있어서 중요한 과제라 하겠다.정연규(2000), 언어 속에 투영된 한민족의 상고사, 한국문화사정연규(2000), 언어로 풀어보는 한민족의 뿌리와 역사, 한국문화사 박병각(2000), 우리의 뿌리 사상과 그 문화, 학문사이근수(1984), 한글과 일본 신대문자, 홍대논총 제16집김문길(1992), 일본고대문자연구-신대문자는 우리 한글이다, 형설출판사송호수(1984), 한민족의 뿌리 사상, 기린원송호수(1989), 송호수박사 민

  • 상고시대와 삼국 시대의 교육1
  • ‘독서상품과’를 두어 특등, 상, 중, 하의 4등급으로 등용의 서열을 정하였다. 이처럼, 신라의 인재 등용법은 삼국통일 이전에는 화랑도교육을 통한 인물본위(문무겸비) 의 교육제도를 택하였으나, 통일 이후에는 중국식 교육이념과 내용이 보급됨에 따라 일종 의 학벌본위의 교육제도(문관위주)로 되어 갔다.교육학개론 이형행 저 양서원 2002.한국교육사 박재문 저 학지사 2001.한국교육사 한국교육사연구회 편 교육출판사 1993.

  • [한국사] 단군, 과연 존재했을까(부정설을 중심으로)
  • 고조선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면서 이루어진 결과로 볼 수 있다.일제시기의 민족주의 역사학자들(박은식, 신채호 등도 여기에 포함)은 단군을 부정하려는 일제에 대항하여 단군 민족주의 운동을 일으켰다. 이 시기 민족주의자들은 만주의 지배 족속이었던 여진 거란 몽골 등을 모두 배달족이라는 이름아래 동족으로 간주하고 배달족 전체의 시조를 단군에서 찾으며 단군 이래의 고유 신앙을 민족 문화의 핵심으로 높이 선양했다.이 시기 조선사 편

  • [구비문학의세계 공통]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 자료를 각각 1편씩(총 3편) 선택하여 각각의 대상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등을 서술하시오
  • 한국인의 문화적 유전인자가 되어 우리의 풍속 가운데 살아 숨 쉬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민족정신은 중국의 무서운 문화적 동화력을 막아주고, 북방민족의 군사적 압박을 이겨내는 정신적 힘이 되었을 뿐 아니라, 우리사회를 도덕적으로 정화시키면서 공익사회로 발전해 가는 정신적 바탕이 되었다. 이처럼 단군이 우리 민족사의 출발과 관련하여 특별한 의미가 있는 이상, 그를 올바르게 인식하는 것은 우리 역사의 시조 문제를 포함하여 한민족사

  • 국어 시대별 문학 특색
  • 속적인 농촌분위기에 젖어드는 샤머니즘의 세계를 그려나가는 신인 김동리와 정비석이 등장한다.② 이 두 작가는 잊혀져 가던 전통 문화의 근원적 물음을 통해 현실 세계의 해결 방법을 모색하였다는 측면에서 큰 의의가 있다.③ 토속적 샤머니즘의 세계를 통한 자연의 순수성, 인간의 본능 탐구 등 휴머니즘을 추구했다.④ 작 품㉠ 김동리 ― 산화, 화랑의 후예, 황토기, 무녀도 등㉡ 정비석 ― 성황당, 제신제5. 1940년대 소설① 동아, 조선일보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