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정보] 일대일 맞춤식 여행 정보를 제공하는 지카소(Zicas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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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및 선정이유
1-1) Zicasso란?
1-2) Zicasso가 하는 역할
1-3) Zicasso을 통한 여행 방법
1-4) Zicasso 수익 창출 방법
2) 선정이유

2. 고객분석
2-1) 롱테일의 법칙
2-2) 1인 미디어
2-3) 트레저 헌터

3. 기업분석
1) SWOT분석
2) 경쟁사 분석
-Tripology

4. 현 상황
1)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수공예 여행계획)로서 각광
2) 지속 가능한 교육, 관광 개발

5. 결론 및 제언
1) 고객 리뷰 관리
2) 여행 전문가 역량이용
3) 지역 사회 공헌 프로그램 홍보
* Reference

본문내용
2. 고객분석
기본적으로 지카소에서 예상하는 소비 심리학적인 고객 군들은 여행 계획과 예약에 있어서 불편함이 없어야 하고, 일상 생활이 바쁘지만 통찰력 있는 여행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을 웹 트렌드에 맞게 몇 가지 특징으로 짚어보면 다음과 같다.
2-1) 롱테일의 법칙
이들은 수공예 공방을 표방하는 여행 플래너이기 때문에 이는 단순히 많이 팔리는 제품을 전면에 내세우는 것이 아닌 소수의 여행자들의 니즈를 채우는 것으로 회사가 운영된다. 이는 Trip request의 카테고리에서도 확인해볼 수 있는데 온라인에서만 여행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다양한 카테고리의 고객 니즈 정보를 분류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이를 찾는 고객들은 온라인 공간 속에서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표현해낼 수 있는 소비자로 특징지을 수 있다.

2-2) 1인 미디어

지카소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짧은 글로 구매 경험을 표현하는 기존의 marketplace 와는 다르게 Travel Review라는 코너에서 자신의 여행경험을 긴 글로 표현한다. 이는 social media에 이미 익숙해져 있는 고객들이 지카소를 이용하고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동영상, 사진, 음악, 자료, 정보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스스로 만들어 전달하거나 수집 등을 통해 정리해서 특정 혹은 불특정 다수에게 자신만의 독특한 생각이나 주장 등을 제시하여 전달하기를 좋아하므로 이는 여행 서비스에 관한 평가뿐만 아니라 또 다른 바이럴 마케팅이 될 수 있음을 말한다.

2-3) 트레저 헌터
트레저 헌터는 원래 오지에 숨겨진 ‘보물’을 찾기 위해 위험도 감수하고 모험을 하는 ‘사냥꾼’을 의미한다. 소비시장에서의 ‘트레저 헌터’들은 ‘보물’급의 제품을 얻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발 빠르고 똑똑한 소비자들을 일컫는다. 지카소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이미 웹이 알려주는 무수한 여행정보에 익숙한 사람들이라 할 수있다. 그러므로 보다 이들 중 정확하고 빠르게 여행정보를 얻고자 하는 고객들이라 할 수 있다. 그러한 의미로 지카소의 여행서비스는 검증받은 여행전문가가 자신이 원하는 여행정보를 짜준다는 점에서 지카소를 좋은 보물장소로서 비춰질 거라 여겨진다.

3. 기업분석
1) SWOT분석
Strength Weakness
여행 계획과 예약을 무료로 제공
체계적인 수익 구조
고객 특성을 살린 여행 제품 추천
전문가로부터 계획을 피드백 받을 수 있음
지속 가능한 관광, 교육 개발
계약된 여행 업체를 질은 보증하지 않음
(ebay나 옥션과 같은 marketplace 형태)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일일이 반영하기 어려움


참고문헌
Http://www.zicasso.com
Http://www.triplology.com

[특집 변화하는 소비 코드] 트레저 헌터(treasure hunter)
http://weekly.hankooki.com/lpage/nation/200710/wk2007102315254637070.htm
New Role for Travel Sites: Matchmaker/2008/6/27
Http://www.nytimes.com/2008/07/27/travel/27agentprac.html?_r=1&ref=tra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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