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인문계열 학생에게 해주어야 할 국가적 복지의 범위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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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Ⅰ한국의 과거 경제상황과 교육과의 연관성
Ⅱ현재 한국의 경제상황과 교육의 방향
Ⅲ경제수준과 교육과의 상관관계
Ⅳ유럽 국가들의 경제정책 방향과 복지예산
Ⅴ유럽 국가들의 비 인문계 학생들에 대한 정책모습
Ⅵ한국의 비 인문계 학생들의 현 상황과 그들이 선택하는 교육방식
Ⅶ한국의 복지예산과 그 중 교육예산
Ⅷ비인문계 고등학교의 교육의 개선방향과 보장범위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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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이번 과제를 하기 위해서는 인간다운 삶이란 무엇일까에 대하여 먼저 정의를 내려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공통된 생각이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제대로 된 성찰을 해 본 경험이 적었던 우리는 인간다운 삶에 대한 두루뭉술한 생각만 있을 뿐 제대로 정의를 하기에는 어려웠다. 또 그것에 대해 정의를 내리는 것도 이의 성격에 비추어 보았을 때 어불성설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모두가 가진 공통적인 이미지는 행복이었다. 우리가 생각한 인간다운 삶의 핵심은 행복이다. 행복한 삶에 도달하기 위한 현대사회에서 가장 보편적이며 기초적인 수단 중 하나는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교육이 아닌 인생전반을 설계하고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는 기본지식을 알려주며 인격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은 행복한 삶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 중 한가지이다. 그러나 최근의 교육계 현황을 생각 해 보았을 때 교육은 사회적 성공을 위한 중간단계라고 생각되는 경향이 짙다. 이와 같은 여론에 따라 교육계의 예산도 인문계나 외국어고 등 상품화 된 인재를 만들어 낼 가능성이 높은 곳에 편성되어 비인문계 학생들의 재정적인 어려움이 크다.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예체능계열 지망학생들은 전문적인 실기수업을 학교에서 받을 수 없어 학원을 따로 다니거나 입시철이 되면 학교를 조퇴하여 사교육을 받으러 가는 것을 공공연하게 허용하는 모습도 보았다. 또한 예술고등학교나 체육고등학교의 학생들의 경우에는 말 할 것도 없이 입시에 사용되는 금액이나 학교에 재학하면서 사교육비로 드는 금액이 매우 크며 대학생의 등록금 이상인 경우도 많다. 이에 인문계 고등학생들과는 달리 소수의 비 인문계 고등학생들의 모습을 살펴봄으로써 그들의 어려운 점을 살펴보고 나아가 국가가 이들에게 보장해 줄 수 있는 점과 보장해줘야만 하는 부분이 어떤 점이 있는지 알아보려 한다. 우리는 이 조사를 통해 비 인문계 학생들의 어려운 점을 이해하고 이들을 도울 방안을 모색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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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유럽 금융위기 이후 EU의 대책과 전망, 이철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유럽연합(EU)의 교육통합에 관한 연구 :고등교육을 중심으로, 최용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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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대학교육예산 분배에 관한 정책연구
(저자: 권기헌 , 문상호 , 김재근 발행처:한국행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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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무근. “직업교육학 원론(1999)”.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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