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 언어발달 -만1,2,3,4,5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일화 기록 관찰 양식
*일화기록 평가 *

표본기록 관찰양식
*표본기록 평가*
언어 발달 체크리스트
시간 표집법 관찰 기록지
*시간표집법 평가*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 관찰지
*사건표집법 평가*

본문내용
기 록
간식을 다 먹고 교사는 oo이에게 기저귀를 갈자고 했다. 기저귀 갈기 영역으로 가서 교사는 oo이에게 “oo이 기저귀 가져오세요.”라고 했다. oo이가 자신의 사물함을 찾지 못하자 “뽀로로가 붙어있는 노란 서랍이 oo이 거잖아.”라며 교사는 oo이에게 힌트를 주었다. 하지만 oo이가 계속 찾지 못하자 교사는 옆에 있던 다른 교사에게 “쟤 일부러 저래. 장난치려고.”라고 했다. 결국 교사가 oo이 사물함을 열어 “여기 있잖아.”라며 기저귀를 꺼냈다. 교사가 oo이에게 기저귀를 보여주며 “oo이 기저귀 무슨 색?”이라고 묻자 oo이는 “파란색.”이라고 대답했다. 교사는 oo이에게 “그럼 시후 기저귀는 무슨 색?”이라고 묻자 oo이는 “하얀색.”이라고 대답했고, 또 다시 교사가 oo이에게 “예지 기저귀는 무슨 색이야?”라고 묻자 oo이는 “노란색.”이라고 대답했다.
.
.

기 록
교사가 아이들에게 “오늘 간식인 치즈번과 우유에요. 치즈번이멀까요? 빵일까?” oo이는 교사를 물끄러미 바라본다. 교사는 “손을 먼저 씻어야 되요. 얘들아 비누칠할 때 손바닥만 칠하는 거에요?”라고 말하자 oo이가 제일 먼저 “아니요”라고 대답한다. 교사는 oo이에게 “아니죠? 그럼 어떻게 해야 되요?”라고 묻는다. oo이가 “손등, 손가락 사이도 씻어요.”라고 대답한다. 교사가 “아우 맞아요. oo이 말처럼 손바닥뿐만 아니라 손등 손가락 사이까지 씻어야 되요. 우리 친구들 물장난 치지않고 부지런히 손씻을수 있을까요?” oo이와 아이들은 큰소리로 “네!”하며 합창한다.

.
.
.

쌓기놀이영역에서 아이들이 놀이를 하고 있다. 그날 처음 오신 자원봉사자 선생님이 반 안으로 들어오신다. oo이가 자원봉사자 선생님을 빤히 쳐다본다. 그리고는 “선생님은 누구에요? ”라며 말을 건다. 그 모습을 본 풀잎반 선생님은 “얘들아 인사하세요~ 오늘 처음 오신 선생님이에요” 라며 앉아있는 아이들을 쳐다보며 이야기 한다. oo이는 눈을 동그랗게 뜨며 “왜 왔어요?” 라고 묻는다. “선생님이 우리 친구들 놀이하는거 도와주실거에요~” 라며 선생님은 책상에 있는 알림장을 정리하면서 oo이에게 말한다. oo이는 선생님의 말을 듣고는 환하게 웃더니 “선생님 얘는 oo, oo, oo, oo 이에요~” 라며 아이들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어눌하게 말한다. 역할놀이 영역에 있던 머리를 한 개로 동여맨 여자아이가 oo이 옆으로 뛰어와서는 자신을 가리키며 “저는 이oo 이에요” 라며 씩씩하게 말한다. 자원봉사자 선생님은 아이들을 보고 씩 웃는다. oo이는 미소짓는 자원봉사자 선생님을 빤히 보더니 손가락으로 얼굴 쪽을 가리키며 “우와” 라고 말하면서 선생님 쪽으로 뛰어가서 선생님의 시계를 만지작거린다. 시계를 만지작거리면서 “선생님 시계 이쁘다~” 라고 혼자 조용히 말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자료와 중복되네요ㅠ
  • jihye1***
    (2019.02.23 06:29:42)
회원 추천자료
  • 그림을 통한 자폐아동의 심리분석과 미술치료 사례연구
  • 2, 3단계의 표현 대상에서의 큰 변화는 인물 표현이다. 2단계 인물의 얼굴에는 감정 표현이 나타나 있다. 1단계에서 눈은 점으로, 입은 얼굴 전체의 비율로 보았을 때 비교적 큰 동그라미로 그려왔는데 2단계에서 웃는 얼굴이 표현되었다. 3단계에서는 사람, 짐승, 비행기 순으로 역시 사람의 비율이 매우 높다. 이는 사회적 관계 형성으로 인한 친구에 대한 관심의 표명이며 자폐아동의 사회성 발달로 인해 대인 관계가 형성됨이 나타났다. 인물 수의 분석

  • 정서 및 행동 장애아 겁이 없어요
  • 1.아동에 관한 기록1)주 호소 내용(1) 집중력이 부족하고 주의산만하다.(2) 글씨 쓰는 것이 어렵고 책 읽는 것을 싫어한다.집에서 공부를 시키면 30분 이상 딴 짓을 하다가 일(공부)을 시작한다. 또래들은 4학년이 되면 스스로 알아서 공부를 할 수 있는데 본 아동은 스스로 알아서 공부하지 못하여 심리검사를 받으려고 한다.2)아동의 첫 인상검사실에 입실하여 조용히 자리에 앉았으면 검사자의 지시에 잘 따랐고 얌전하였다.3)행동 관찰아동은 검사

  • [발달장애] 언어인지 IEP
  • 아동이름: 심 동 준(남)나 이: 만 6 세 2 개월장 애: 발달지체1. 평가영역: 인지&언어 평가방법: 어린이집 일과 중에 교사의 직접 관찰 및 언어검사 2. 전반적 수준: - 인지: 3∼4세 수준- 언어: 3∼5세 수준 (포테이지 아동발달 지침서 인지&언어 영역 체크리스트 및 케롤라이나로 평가, 언어이해, 인지력 검사 및 그 림 어휘력 검사) 3. 현행수준(목표 설정 이유) 및 부모상담: 심동준 아동은 언어이해, 인지력 검사에서 22점의 원점수를 받았고, 등가 연령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1
  • 3)연속성과 불연속성-발달의 연속성:인간의 발달이 수태에서 죽음까지 연속적, 점진적, 축적된 변화-수태 청년기: 상승적 변화-청년기 이후 노년기: 하강적 변화 -발달의 불연속성:갑작스러운 변화, 앞선 변화 들과의 질적으로 상이함2. 아동발달의 쟁점4) 결정적 시기-유기체를 둘러싼 내적, 외적 사건들이 발달에 최대의 영향을 미치는 짧은 기간-프랑스 시골에서 발견된 소년 Victor:12세 소년, 이타드 박사. 집중적으로 언어

  • 유아 예술활동을 돕는 감상법
  • 발달 과정1) 롯친스(Rochins)의 감상능력 발달과정 (김영학,1982) 제1기(4~5세) : 묘사능력이 낮으며 그리는 것보다는 보는 것에 흥미를 갖는다. 따라서 이 시기부터 좋은 그림책을 보여주어 미래의 감상력의 기초가 되게 한다. 제2기(6~10세) : 아동들의 충부난 상상력에 의해서 자유분방하게 그리는 시기로 그림을 보는것보다는 자기표현에 흥미를 갖는다. 그러므로 이 시기를 예술적 감상시기라부른다. 제3기(11~15세) : 묘사력이 침체하며 극작력이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