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보고서 언어발달지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진단명: 언어발달지체
이름: 장○○ (남)
생년월일: 2004년 5월 13일(만5;8)
작성일: 2010년 6월 1일
학생언어치료사: @@@
치료기간 및 회기: 2010년 3월 9일 ~ 2010년 6월 1일(약 3개월), 주 2회, 총 24회기, 개별 언어치료
1. 배경정보 및 현행수준
본 아동은 만 5세 8개월의 남아로 발음이 부정확하고, 표현력이 부족한 의사소통을 문제로 한림대언어치료실을 방문하였다. 수용언어영역에서 REVT어휘력검사 결과 원점수 35점에 등가연령은 3세~3세 5개월이 나왔으며, 백분위 점수 10%ile미만 으로 나타났다. 또래아동과 비교하였을 때 -2SD이하에 속하여 지체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아동은 일상생활에서 접해보지 못한 어휘에서 어려움을 보였다. PRES검사 결과 수용언어는 원점수 20점으로 언어발달연령이 58개월이 나왔고 백분위 점수는 2%ile미만으로 나타났다. 아동은 세부적인 신체부위 이름 이해, 길이 개념 이해, 행위자+목적+행위 문장에 어려움을 보였다.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결과 원점수 11점으로 연령규준 17%ile로 나타났다. 아동은 관형절로 안긴문장, 부사절로 안긴문장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보였다.
표현언어영역에서 REVT 표현어휘력검사 결과 원점수 49점에 표현 등가연령은 4세~4세 5개월로 나왔으며, 백분위 점수 10%ile미만으로 나타났다. 또래아동과 비교하였을 때 -2SD이하에 속하여 지체 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아동은 동작을 나타내는 어휘에서 어려움을 보였다. PRES검사 결과 표현언어는 원점수 24점으로 언어발달연령이 58개월이 나왔고 백분위 점수는 1%ile미만으로 나타났다. 또래아동과 비교하였을 때 지체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아동은 위치부사어 사용, 사동사사용에 어려움을 보였다. 자발화 분석결과 의미에서 100발화 중 다른 낱말수(NDW)는 64, 총 낱말수(NTW)는 137 어휘다양도(TTR)는 0.47로 나타났다. 100발화 중 대상-행위, 행위자-행위, 실체-상태서술, 대상-부정서술의 의미관계를 많이 사용하였다. 구문구조는 MLUw가 1.45로 한 문장 당 평균 1~2개의 낱말을 사용하였으며, 주로 2어조합이 관찰되었으며 3어 조합의 구조는 총 4회 관찰 되었다. 화용영역에서 공 그네이야기 회상 산출 검사 결과 적절한 C-Unit이 관찰되지 않았고 이야기 문법과 결속 표지 또한 나타나지 않았다. 자발화 분석결과 의사소통 기능영서 주장하기 67%, 반응하기 26%, 혼잣말하기와 모방하기 7%로 주장하기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조음 및 음운영역에서는, APAC 검사 결과 총 원점수는 26점, 자음정확도 62.9%로 또래집단과 비교하였을 때, 백분위수는 1%ile미만에 해당하였다. 대표적인 오류패턴으로는 연구개의 전설음화 파찰음·마찰음의 파열음화가 나타났다. 자발화 검사결과 아동은 ㄱ/ㄷ, ㅈ/ㄷ, ㅊ/ㅌ,ㅅ/ㄷ 로 치조음화 하는 오류를 보였다.
2. 치료 목표 및 진전
장기목표 1
치료사와 놀이 상황을 통한 상호작용에서 연구개음 /ㄱ,ㅋ,ㄲ/를 음절, 낱말 단위에서 연속된 3회기 동안 5번의 기회 중 4회 이상 따라 말하기 할 수 있다.
단기목표
1. 치료사와 놀이상황을 통한 상호작용에서 /ㄱ,ㅋ,ㄲ/ 음소가 포함된 1음절 낱말을
연속된 3회기 동안 5번의 기회 중 4회 이상 따라 말하기 할 수 있다.
2. 치료사와 놀이상황을 통한 상호작용에서 /ㄱ,ㅋ,ㄲ/ 음소가 포함된 2음절 단어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청소년 상담] 반응성 애착장애
  • 발달적으로 적절하지 못한 방식으로 반응한다. 지나치게 억제적이고, 경계적이며, 심하게 양가적이고 상반된 반응을 나타낸다(예: 소아는 양육자에 대해 접근, 회피가 혼합된 태도로 반응하고, 안락감에 저항하고, 냉정하게 경계한다)(2) 확산적인 애착이 무분별한 사교성, 적절한 선택적인 애착 능력의 결여로 드러난다.(예: 낯선 사람에 대한 지나친 친근감, 애착 대상을 선택하지 못함). B. 진단 기준 A항에 속하는 장해가 단지 발달 지연(정신지체에

  • 뇌성마비아 근력강화기능훈련, 자폐아동 의사소통기능훈련,모방놀이기능훈련, 정신지체아 손기능훈련,원예활동기능훈련,지역사회적응기능훈련 사례
  • 진단 도구2) 발달 연령 측정3) 모방 놀이 기능 검사4. 실시 절차 및 교육 프로그램 내용5. 사례 아동의 교육 기간 및 교육 환경의 구조화1) 교육기간2) 교육환경의 구조화 6. 자료처리1) 자폐증 행동의 전반적 변화2) 자폐아의 발달적 변화3) 모방 놀이 기능의 변화4) 언어력 증가7. 결과Ⅳ. 정신지체아의 손기능훈련 사례1. 연구 대상2. 연구 기간3. 검사 도구1) 검사 1 : 쓰기2) 검사 2 : 카드 뒤집기3) 검사 3 : 작은 물건 옮기기4) 검사 4 : 먹는 동작5)

  • [장애복지]정신지체에 대해서-재활상담 및 관리
  • REPORT제 목 :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과 목 명 : 의료재활담당교수 : 학 과 명 : 학 번 : 성 명 : 제출일자 : 2004. 6. 13정 신 지 체1. 정신지체의 정의(1) 정신지체 정의의 변화(2) 현재의 정신지체의 정의(3) 정신지체를 보는 관점의 변화2. 정신지체의 원인과 예방(1) 발생원인(2) 예 방3. 임상양상 (정신지체아의 특성)(1) 학습적 양상(2) 언어적 양상(3) 사회성 발달 양상(4) 행동 양상4. 진단평가(1) 진단평가의 정의(2) 목 적(3) 내 용(4) 검사도구(5)

  • 전반적 발달장애(특수아행동교정)
  • 발달, 언어발달 또는 행동상의 측면에 있어서 발달이 지연되거나 어느 정도 발달이 되었다가 퇴행되는 특징이 있다. 전반적 발달장애라는 진단 명은 1980년 DSM-Ⅲ에 이르러 처음 등장하였으며, 최근의 분류에 있어서도 사용되는 진단 명이다. 국제 분류의 제 10판에서는 전반적 발달장애라는 범주 내에 소아자폐(childhood autism), 비전형자폐증(atypical autism), 레트 증후군(Retts syndrome), 기타 소아기 붕괴성 장애(other childhood disintegrative disorder), 정신지체 및 상

  • 장애인복지론 발달장애
  • 발달장애의 범주에 들어가는 것은 정신지체, 자폐증, 그리고 뇌손상, 뇌장애, 최소 뇌기능 장애, 과잉행동, 학습장애, 지각의 손상, 만성적인 뇌증후, 미성숙, 발달의 불균형, 최소신경학적 장애, 인지능력의 손상아 등 교육장애 아동, 언어장애아동, 난독증과 같은 신경학적 장애, 간질, 뇌성마비 아동이다.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 제4판(DSM-Ⅳ)에 의하면, 발달장애란 정신지체(경도, 중증도, 고도, 최고도),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기타 전반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