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보고서 언어발달지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진단명: 언어발달지체
이름: 장○○ (남)
생년월일: 2004년 5월 13일(만5;8)
작성일: 2010년 6월 1일
학생언어치료사: @@@
치료기간 및 회기: 2010년 3월 9일 ~ 2010년 6월 1일(약 3개월), 주 2회, 총 24회기, 개별 언어치료
1. 배경정보 및 현행수준
본 아동은 만 5세 8개월의 남아로 발음이 부정확하고, 표현력이 부족한 의사소통을 문제로 한림대언어치료실을 방문하였다. 수용언어영역에서 REVT어휘력검사 결과 원점수 35점에 등가연령은 3세~3세 5개월이 나왔으며, 백분위 점수 10%ile미만 으로 나타났다. 또래아동과 비교하였을 때 -2SD이하에 속하여 지체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아동은 일상생활에서 접해보지 못한 어휘에서 어려움을 보였다. PRES검사 결과 수용언어는 원점수 20점으로 언어발달연령이 58개월이 나왔고 백분위 점수는 2%ile미만으로 나타났다. 아동은 세부적인 신체부위 이름 이해, 길이 개념 이해, 행위자+목적+행위 문장에 어려움을 보였다.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결과 원점수 11점으로 연령규준 17%ile로 나타났다. 아동은 관형절로 안긴문장, 부사절로 안긴문장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보였다.
표현언어영역에서 REVT 표현어휘력검사 결과 원점수 49점에 표현 등가연령은 4세~4세 5개월로 나왔으며, 백분위 점수 10%ile미만으로 나타났다. 또래아동과 비교하였을 때 -2SD이하에 속하여 지체 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아동은 동작을 나타내는 어휘에서 어려움을 보였다. PRES검사 결과 표현언어는 원점수 24점으로 언어발달연령이 58개월이 나왔고 백분위 점수는 1%ile미만으로 나타났다. 또래아동과 비교하였을 때 지체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아동은 위치부사어 사용, 사동사사용에 어려움을 보였다. 자발화 분석결과 의미에서 100발화 중 다른 낱말수(NDW)는 64, 총 낱말수(NTW)는 137 어휘다양도(TTR)는 0.47로 나타났다. 100발화 중 대상-행위, 행위자-행위, 실체-상태서술, 대상-부정서술의 의미관계를 많이 사용하였다. 구문구조는 MLUw가 1.45로 한 문장 당 평균 1~2개의 낱말을 사용하였으며, 주로 2어조합이 관찰되었으며 3어 조합의 구조는 총 4회 관찰 되었다. 화용영역에서 공 그네이야기 회상 산출 검사 결과 적절한 C-Unit이 관찰되지 않았고 이야기 문법과 결속 표지 또한 나타나지 않았다. 자발화 분석결과 의사소통 기능영서 주장하기 67%, 반응하기 26%, 혼잣말하기와 모방하기 7%로 주장하기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조음 및 음운영역에서는, APAC 검사 결과 총 원점수는 26점, 자음정확도 62.9%로 또래집단과 비교하였을 때, 백분위수는 1%ile미만에 해당하였다. 대표적인 오류패턴으로는 연구개의 전설음화 파찰음·마찰음의 파열음화가 나타났다. 자발화 검사결과 아동은 ㄱ/ㄷ, ㅈ/ㄷ, ㅊ/ㅌ,ㅅ/ㄷ 로 치조음화 하는 오류를 보였다.
2. 치료 목표 및 진전
장기목표 1
치료사와 놀이 상황을 통한 상호작용에서 연구개음 /ㄱ,ㅋ,ㄲ/를 음절, 낱말 단위에서 연속된 3회기 동안 5번의 기회 중 4회 이상 따라 말하기 할 수 있다.
단기목표
1. 치료사와 놀이상황을 통한 상호작용에서 /ㄱ,ㅋ,ㄲ/ 음소가 포함된 1음절 낱말을
연속된 3회기 동안 5번의 기회 중 4회 이상 따라 말하기 할 수 있다.
2. 치료사와 놀이상황을 통한 상호작용에서 /ㄱ,ㅋ,ㄲ/ 음소가 포함된 2음절 단어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