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교육]민족교육의 의미, 민족교육의 정체성, 민족교육과 재일동포사회, 민족교육과 북한, 민족교육과 반공교육, 민족교육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영화 `Go`, `디어 평양` 자이니치(재일동포)
- [정체성][국민정체성][문화정체성]정체성의 개념, 국민정체성의 개념, 문화정체성의 개념 고찰과 국민정체성과 문화정체성의 관계 및 국민정체성과 문화정체성의 특성에 관한 분석
- [재일동포, 재일교포, 동포, 교포, 민족교육] 재일동포의 사회적 의미, 재일동포의 형성과 분단, 재일동포의 민족정체성, 재일동포의 분포 현황, 영화로 본 재일동포 차별 사례, 재일동포의 민족교육 심층 분석
- [재일동포, 재일교포, 민족교육, 동포, 교포] 재일동포의 형성과 분단, 재일동포의 역사, 재일동포의 현황, 재일동포의 사상운동, 재일동포의 민족교육, 재일동포의 정체성 사례, 향후 재일동포의 나아가야 할 방향 분석
- 인문과학 민족교육문제를 둘러싼 재일코리안 단체와 일본사회의 연대 해방직후와 오늘날의 비교
- 목차
-
Ⅰ. 서론
Ⅱ. 민족교육의 의미
Ⅲ. 민족교육의 정체성
Ⅳ. 민족교육과 재일동포사회
Ⅴ. 민족교육과 북한
Ⅵ. 민족교육과 반공교육
Ⅶ. 향후 민족교육의 방향
1. 사상의 사대성을 들고 싶다
2. 개인․사회․우주까지 아우르는 존재에 대한 질문을 우리식 사상에서 찾자는 것이다
3. 두말할 것 없이 우리식의 교육론의 정립이 필요하다고 본다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부는 신속한 구조조정과 세계화에 부응하는 교육의 시행으로 이 위기를 극복하고 세계 자본주의 대열에 합류하려는 구상을 한다. 그러나 세계 자본주의 역사는 이러한 시도의 성공 가능성을 의심하게 해준다. 성공의 가능성이 있다 하더라도 희박한 가능성일 뿐이다. 이 전망이 우리의 안전한 미래를 담보해줄 수 없다. 혹자들은 정부의 교체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문제 해결의 전망을 가진 정부를 창출하는 주체적 역량도 의심스럽고, 그런 정부가 들어선다 해도, 한국 경제의 몸통을 외세에 담보 잡힌 조건에서, 외세에 저항하는 모험을 감내할 수 있을까 의심스럽다. 이런 상황에서 21세기 민족의 생존을 담보해나갈 길은 무엇인가?
과제는 역시 지난 100여 년 민족사의 미해결 과제로 남아 있는 ‘민족의 자주권 확보’이다. 이미 세계 자본의 공세는 노동자의 생존권 문제를 넘어서서 민족 구성원 대다수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민족의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세계화에 포섭된 한국의 상황은 이미 외세의 문제를 국내적․계급적 문제나 정치 문제를 넘어서, 민족적 문제, 한반도 전체의 문제- 본질적으로 우리의 문제는 예전에도 그랬지만, 지금은 보다 더 확실하게-로 확대시켜버렸다.
외세 의존이 구조화․일상화된 남한의 상황에서 세계화의 흐름을 외면하고, 고립화 정책을 취하기는 거의 불가능해 보인다. 그렇다고 세계 자본의 공세 속에 매우 취약한 경제 구조를 갖고 있는 한국 사회가 매년 수십억 달러에 이르는 소비적인 경제외적 분단비용을 감내하며, 세계자본과의 경쟁 속에서 생존하기는 매우 어려워 보인다. 더군다나, 한반도에서 전쟁 위기가 심화되어 불안한 여건이 조성된다면 한국 경제의 파탄은 거의 필연적인 것으로 예측된다.
- 참고문헌
-
- 김응렬(1996), 재미 한인의 민족 정체성과 애착의 세대간 차이재외한인연구 제6호
- 김응렬(1996), 재일동포민족교육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재일동포민족교육 서울대회, 외무부
- 김대성(1996), 재일한국인의 민족교육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교육사회학사회교육학전공 박사학위논문
- 북한에서는 어떻게 교육할까 - 북녘에서 살다 온 16인의 생생한 교육체험기
- 손인수(1988), 한국의 민족교육과 일제교육과의 갈등, 성남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 한만길(1999), 우리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