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70년대 텔레비전 붐 현상과 텔레비전 도입의 맥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 텔레비전 도입과 대중문화의 달성

2. 분석방법 – 근거이론을 통한 개념화

3. 텔레비전 붐

4. 텔레비전 도입의 맥락
1) 근대화의 상징과 권력 홍보 장치
2) 신기효과로서 텔레비전
3) 주류문화 편입의 기제

5. 맺으며 – 근대적 삶의 아비투스 장치로서 텔레비전
본문내용
1960~70년대 ⇒텔레비전의 갑작스런 유행과 번성의 시기

1961년 말, ‘혁명정부의 크리스마스 선물’로 텔레비전 탄생

70년대 중반, 텔레비전 소비의 결정적 다수 확보

70년대 말, 80%를 웃도는 보급률


텔레비전 BOOM

“대중문화의 중핵”
60~70년대의 사회 발전단계와 테크놀로지의 관계

한국 : 텔레비전이 다른 테크놀로지에 비해
상당히 이른 시기에 도입.

미국 : 1940~50년대, 미국식 중산층 가족 이념
(육체적 안락함, 편안함) + 텔레비전

가족 오락 매체로서 대중화


라디오, 영화, 자동차 생활을 경험했던 20년대 이후의 경험
- 한국의 텔레비전

v. 1960~70년대의 한국사회
① 높은 경제성장률 - 연 평균 8.3%
② 취업형태, 경제성장에 기여 측면 - 2, 3차 산업 > 농업
③ 도시 인구 > 농촌 인구
④ 노동자 인구가 전체의 약 40%
⑤ 핵가족 비율의 급격한 상승

대중문화를 향유할 만한 충분한 물적 토대를 갖추게 됨

* 일상생활에서 체면과 가족주의 등을 중시하는 생활문화 → 텔레비전의 매력 배가시키는 문화적 환경이 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111111111111111111111111111
  • justinlm***
    (2013.06.02 14:34:55)
회원 추천자료
  • 마크 포스터 전자적 정보양식과 이용자 정보양식론 제 2미디어 시대 제 2미디어 이
  • 맥락만을 갖는 것이 아니라, ‘정보양식’이라는 새로운 사회 문화적 맥락을 가지고 논의 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둘째로, 그는 커뮤니케이션의 영역이 사회의 부수적 현상이 아니라 사회 자체를 구성/재구성 하는 현상이라는 점을 예증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그의 논의는 오늘날의 현대 사회의 양가적 측면을 지적하고 있다. 하나는 억압적인 면이고 다른 하나는 해방적인 면이다. 그의 논의는 전자에서 후자로 나아갈 방법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

  • 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
  • 도입한다. 비디오아트에서 신체는 고전적인 의미에서의 주 체적 신체가 아니라 일종의 텅 빈 장소 역할을 하며 파편적, 분열적으로 경험되는 시간과 공간은 단일 한 자아의 감각을 해체시키는 역할을 한다. 언어는 사고의 전달체가 아니라 신체에 각인된 불투명한 장 애물로 기능한다. 프레드릭 제임슨의 말을 빌 것도 없이, 오늘날은 문화가 그 어느 때보다도 물질적 요건에 의해 결정 되는 시대이며 비디오아트는 그런 문화의 한가운데에 존재하는

  • 대안학교 레포트
  • 도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역시 교육활동평가에서 나온 고민들이 효과적으로 반영된 결과라고 생각됩니다.9) 기독교대안학교로서 두레학교만의 특징적인 활동이 있다면 어떤 것을 들 수 있을까요?두가지 원칙을 가지고 학생들을 대합니다. 하나는 체벌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잠언에도 채찍을 들라는 말씀이 있지 않느냐고 되묻습니다만, 용서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인식을 몸소 깨닫게 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두레학교 교사들은 체

  • [21세기 지역신문의 이해와 발전전략] 21세기 지역신문의 이해와 발전전략
  • ㆍ 오바야시슈이치 우리나라 지방신문의 생존전략 방안 . 중앙대학교 광고홍보연구소 ㆍ 문철수 지방화시대의 지방신문의 역할과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ㆍ 이중배 IMF 이후 지방신문의 변화에 관한 연구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ㆍ 강현희 지방자치와 지역언론의 역할에 관한 일 고찰대구대 행정대학원 ㆍ 고재석 지역 신문시장 구조변화와 지방신문의 문화정치:1990년대 광주 사례를 중심으로전남대 대학원 ㆍ 민형배

  • 뉴미디어 콘텐츠와 문화 전자적 정보 양식과 이용자 리포트
  • 맥락만을 갖는 것이 아니라, ‘정보양식’이라는 새로운 사회 문화적 맥락을 가지고 논의 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둘째로, 그는 커뮤니케이션의 영역이 사회의 부수적 현상이 아니라 사회 자체를 구성/재구성 하는 현상이라는 점을 예증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그의 논의는 오늘날의 현대 사회의 양가적 측면을 지적하고 있다. 하나는 억압적인 면이고 다른 하나는 해방적인 면이다. 그의 논의는 전자에서 후자로 나아갈 방법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