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70년대 텔레비전 붐 현상과 텔레비전 도입의 맥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3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 텔레비전 도입과 대중문화의 달성
2. 분석방법 – 근거이론을 통한 개념화
3. 텔레비전 붐
4. 텔레비전 도입의 맥락
1) 근대화의 상징과 권력 홍보 장치
2) 신기효과로서 텔레비전
3) 주류문화 편입의 기제
5. 맺으며 – 근대적 삶의 아비투스 장치로서 텔레비전
- 본문내용
-
1960~70년대 ⇒텔레비전의 갑작스런 유행과 번성의 시기
1961년 말, ‘혁명정부의 크리스마스 선물’로 텔레비전 탄생
70년대 중반, 텔레비전 소비의 결정적 다수 확보
70년대 말, 80%를 웃도는 보급률
⇓
텔레비전 BOOM
⇓
“대중문화의 중핵”
60~70년대의 사회 발전단계와 테크놀로지의 관계
한국 : 텔레비전이 다른 테크놀로지에 비해
상당히 이른 시기에 도입.
미국 : 1940~50년대, 미국식 중산층 가족 이념
(육체적 안락함, 편안함) + 텔레비전
가족 오락 매체로서 대중화
⇑
라디오, 영화, 자동차 생활을 경험했던 20년대 이후의 경험
- 한국의 텔레비전
v. 1960~70년대의 한국사회
① 높은 경제성장률 - 연 평균 8.3%
② 취업형태, 경제성장에 기여 측면 - 2, 3차 산업 > 농업
③ 도시 인구 > 농촌 인구
④ 노동자 인구가 전체의 약 40%
⑤ 핵가족 비율의 급격한 상승
⇓
대중문화를 향유할 만한 충분한 물적 토대를 갖추게 됨
* 일상생활에서 체면과 가족주의 등을 중시하는 생활문화 → 텔레비전의 매력 배가시키는 문화적 환경이 됨.
자료평가
- 111111111111111111111111111
- justinlm***
(2013.06.02 14:34:5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