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 스타시스템에 관한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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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a) 나라별 스타시스템의 특징
- 한국의 스타시스템
- 미국의 스타시스템
- 일본의 스타시스템
b) 대표적 기획사
- 한국, ‘SM Entertainment'
- 일본, ‘Johney's Junior'
c) 현재 스타시스템의 장․단점
- 장점
- 단점
3.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스타시스템이란, 인기스타를 만들어내는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작업. 스타시스템은 1920년대 미국에서 불안정한 영화시장의 안정된 수익확보를 위해 고안되었다. 이것은 영화 안팎에서 화려하고 소비적인 스타들의 생활을 소개하고 그들과 관련된 소비를 자극하여 오락과 소비영역을 확장시켜 이윤을 창출한다. 이는 50년대 이후 영화사의 전속제도가 쇠퇴함에 따라 사라졌으나, 오늘날에는 영화, 록음악, 스포츠분야에까지 스타현상이 나타나 이들이 광고에 등장하여 새로운 상품이미지를 생산해내도록 조작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스타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과 절차를 밟아야 하는 것일까? 우리가 보기에는 혜성처럼 나타난 신인스타들이 단순히 운이 좋아서 좋은 노래를 부를 수 있었다거나, 얼굴이 잘생겼다거나 춤을 잘 춘다고 해서 스타가 될 수 있는 것일까?
현재 최고의 인기를 끌고 있는 섹시 가수 렉시는 얼마 전에 발표한 1집의 수록곡 ‘애송이’를 통해 각 방송사의 인기 순위 프로그램에서 단숨에 1위를 석권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앨범을 발표하고 단지 1개월 만에 이런 인기를 끌게 되었지만. 그녀가 이런 인기를 끌기 위해서는 5년간의 춤, 노래연습 그리고 소속사의 이미지 메이킹이 주요 요인이 되었다고 한다. 이렇게 한 스타가 태어나기 위해서는 우리가 보고 듣는 것 이면에 다른 많은 작용들이 숨어있다.

이렇게 기업화가 되어버린 스타시스템회사들이 과거에는 어떤 모양을 하고 있었고 현재는 어던 모습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그 장단점을 비교해보고자 한다.



2. 본 론
a) 나라별 스타시스템의 특징
(1) 한국의 스타시스템
- 1970년대, 우연적 스타 탄생과 매니지먼트의 시작
1960년대 말 이후 대중매체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텔레비전이 도입되면서 대중문화가 융성할 수 있는 토대가 형성되었다. 1970년대에는 텔레비전 보급률에 힘입어 대중문화가 급격하게 팽창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처럼 대중매체를 통해 태동된 한국의 대중문화에서는 1970년대 후반 조용필의 탄생으로 또 다른 변혁을 갖게 된다. 조용필은 다양한 음악을 구사하며 모든 계층의 사랑을 받는 스타로 자리매김한 가수다. 한마디로 조용필은 1980년대에 한국 대중문화산업에서 최대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최고 우량 상품이었다. 그의 가치가 이토록 커질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자신의 능력을 업그레이드시
참고문헌
- ‘한국문화산업의 스타시스템에 관한 연구’ , 김학진 , 중앙대 논문
- ‘뉴스메이커’ , 강근주 , 2001년 4월12일자
- www.smtown.com
- '대중가요에서의 스타시스템‘ , 한상휘외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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