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의 분류와 진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학습장애의 분류와 임상적 패턴
2.교육적 및 심리학적 진단
3.정신의학적 및 신경학적 진단
본문내용
학습장애 하위유형의 공통적 특징


기대치(나이, 지능)보다 낮은 학업 성취도

특정한 지각 혹은 인지 과정의 결손이나 고르지 못한 profile

아동에 내재된, 짐작하건대 인과적인 신경학적 상태 (in-child, presumably causal neurological condition)



특정학습장애 (Specific Learning Disability)

특정언어장애 (Specific Language Disability)

고전적인 기질적 결함 (Classical Organic Deficit)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경계성 인지 기능 (Borderline Cognitive Function)

하위유형 분석이 어려운 이유는

표본의 다양성 (나이, 성별, IQ, 신경학적 징후, 사회경제적 지위)
표본 모집에서의 다양성
검사도구 및 조사방법의 다양성, 검사 타당도/신뢰도 부족
결손 양상에만 집중해서 자원에 대한 고려 부족


하위유형 분석 연구를 위해서는

학업적 기능장애의 영역으로 명확하게 정의된 표본을 대상으로
다차원적, 다학문적 자료에 기초할 것, 타당도와 신뢰도를 위해 표준화된 측정법 사용, 표본의 출처를 상세하게 제공할 것
임상적으로 유용한 분류체계를 제공하는 표본을 대상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장애][학습장애아][학습장애아동][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분류, 특성, 원인과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출현율, 판별,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현황과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치료법 분석
  •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분류, 특성, 원인과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출현율, 판별, 현황과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치료법 분석Ⅰ. 개요Ⅱ. 학습장애의 분류1. 읽기장애 진단준거2. 수학장애 진단준거3. 문자에 의한 표현장애 진단준거4. 달리 분류되지 않는 학습장애 진단준거Ⅲ. 학습장애아의 특성1. 기본적 심리과정의 장애2. 학문학습의 장애Ⅳ. 학습장애의 원인Ⅴ. 학습장애의 출현율과 현황Ⅵ. 학습장애와 학습부진과의 비교Ⅶ. 학습장애

  • [특수교육론]학습장애의 정의 및 분류와 영역별 특성
  • 장애아교육제 목 : 담당교수 : 교수님학 번 : 제 출 자 : Ⅰ 서론 -2Ⅱ 본론 -21. 학습장애의 정의21) 미국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장애의 정의에 관한 논의들22) 국내의 학습장애 정의-52. 학습장애의 장애영역별(하위유형별) 특성 및 분류

  • [특수교육] 학습장애아
  • 목 차1. 학습장애 영역의 발달1) 맨 처음 용어의 사용2) 학습 장애아의 진단과 치료의 구성자3) 학습장애 분야의 발달2. 학습장애의 정의1) IDEA(미국 연방정부)의 정비2) NJCLD(국립학습장애 연합회)의 정비3) 미국 직업재활협회의 정의4) 다양한 정의에 나타나는 학습장애 조건5) 국내의 학습장애에 대한 견해와 연구동향3. 학습장애의 종류 및 분류1) 학습장애의 종류2) 학습장애의 분류가. 발달상 학습장애(1) 정보처리 과정 장애(2) 지각장애(3) 인

  • 학습장애아 교육00
  • 장애아 수중에 맞는 눈높이 학습이 절대적으로 요구된다. 그러므로 남과 비교해서 교육시키려는 의도에서 벗어나야 한다. 물론 학령에 따르는 학업 성취도가 있다. 학습장애 어린이의 주요 특성 중 하나는 지능이 제시하는 예상능력(기대성취도)에 비하여 실제 학업성취도가 어느 한 영역 혹은 그 이상에서 매우 뒤떨어진다는 것이다. 기대치와 실제 성취도간의 유의한 격차기준은 학습장애 판별을 위한 필요조건이며 진단에 대한 실증적 지침을 제공

  • [학습장애, 학습장애아] 학습장애의 체제, 분류, 특징과 학습장애아의 출현율, 원인 및 학습장애아의 지도방법, 학습장애아의 학습방법 분석
  • 학습장애의 체제, 분류, 특징과 학습장애아의 출현율, 원인 및 학습장애아의 지도방법, 학습장애아의 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학습장애의 체제1. 존재론적 체제2. 미시 체제3. 중간 체제4. 외부 체제5. 거시 체제Ⅲ. 학습장애의 분류1. 읽기장애 진단준거2. 수학장애 진단준거3. 문자에 의한 표현장애 진단준거4. 달리 분류되지 않는 학습장애 진단준거Ⅳ. 학습장애의 특징1. 학업성취2. 사회정서적 특성3. 주의집중장애 및 과다행동4. 지각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