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과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한류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서론
⑴ 문화산업과 한류의 정의
⑵ 각 나라별 한류
- 중국에서의 한류
- 일본, 동남아시아 시각에서 바라보는 한류
2.본론 겨울연가/ 대장금을 중심으로
⑴ 겨울연가
⑵ 대장금
3.결론
- 본문내용
-
1.서론
⑴ 문화산업과 한류의 개념
▶문화산업(cultural industry)
문화 생산물이나 서비스가 문화발전에 대한 관심보다는 상업적, 경제적 고려에 입각한 전략 하에서 하나의 상품으로 생산, 판매되는 현대의 산업 형태를 말한다.
가. 협의의 개념- 엔터테인먼트의 요소가 상품의 부가가치에 커다란 역할을 하는 산업으로 게임, 영화, 음반, 출판, 방송, 캐릭터, 애니메이션 등의 엔터테인먼트적 산업을 말한다.
나. 광의의 개념- 문화와 예술분야에서 창작되거나 상품화되어 유통되는 모든 단계의 산업 또는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문화를 상품화하고 생산하여 시장에서 거래하는 산업을 말한다.
※ 각 나라의 문화적 위상이 다르고 문화라는 개념 자체의 정의가 다르기 때문에 나라마다 문화산업의 범위가 다르게 적용되며 용어 또한 다르다.
(예: 미국-엔터테인먼트 산업, 영국-창조산업 등)
- 문화산업의 특징
첫째, 문화산업은 문화를 소재로 한 ‘상품을 생산한다는 점에서 일반산업과 동일하지만 일반상품과는 달리 문화상품은 한 나라의 정서, 가치 등이 종합적으로 함축되어있기 때문에 그 상품을 소비하는 사회구성원의 정체성과 생활양식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문화상품은 이를 생산하는 나라의 가치관과 사고방식, 생활양식 등 문화적 요소가 상품화된 것이기 때문에 한 나라의 문화정체성의 형성에 매우 중요한 바탕이 된다. (선진국의 문화제국주의에 전제되는 특징으로 볼 수 있다.)
둘째, 문화산업은 창구효과에 의한 파급효과가 막대하다. 창구효과란 하나의 문화상품이 기술적 변화를 거쳐 생산 및 활용되면서 새로운 수요가 계속적으로 창출되어 추가적인 이익이 발생되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어떤 만화 한편이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로 생산되면서 지속적인 이익 창출원이 되는 현상이다. 이는 일단 생산되고 나면 이를 재상산하는 경우에는 한계비용이 거의 없기 때문에 시장독점주의 또는 승자독식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영화 타이타닉의 경우 비디오, 케이블TV, 출판, 음반, 문화관광 등 다양한 소비채널을 이용해 엄청난 수익을 올린 바 있다. (예: AOL Time Warner, Walt Disney, Viacom의 등의 대표적인 미디어 TNC)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